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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0 no.2, 2012년, pp.133 - 140
신현진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재활의학과) , 윤일지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재활의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Muscle energy techniques on patients with Whiplash injury caused by traffic acci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on the 8 patients with cervical pain caused by whiplash injury. These patients was treated with muscle ener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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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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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사망률에 비해 어떠하다고 보고되는가? | 2%에 달할 정도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최근 10년 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증가하는 추세로 사망자 및 중상자 수보다는 경상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1) | |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편타성 손상은 차량사고 시 후방추돌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작스러운 가속 및 감속에 의한 복합 손상10)을 말하며 이 때 두부와 경부는 순간적으로 과신전 및 굴곡이 연이어 일어나게 된다. 증상은 수상 후 수시간 또는 수일 이내에 경항통, 목의 뻣뻣함, 목의 운동 제한, 상지의 동통, 두통, 현훈, 이명, 메스꺼움, 이상감각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11). 편타성 손상은 신경증 또는 소송에서 유리한 입장을 노린 위병 등으로 간과되어 왔으나 1928년 Crowe에 의해 처음으로 편타성 손상이라는 진단 명이 명명되었으며 그 후 편타 손상의 개념이 구체화되었고 그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실험적 또는 많은 임상적 연구업적이 보고되고 있으나 아직 그 진단과 치료에 관한 견해에 대하여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상치되는 면이 있다. | |
우리나라 사람이 평생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은 어떠한 편인가? | 통행량이 증가하고 지역 간 물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교통사고 또한 빈번해지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는 국민 한 사람이 평생 동안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이 35.2%에 달할 정도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최근 10년 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및 부상 발생률은 증가하는 추세로 사망자 및 중상자 수보다는 경상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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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훈, 김병완. 카이로프랙틱과 근에너지기법(MET)이 만성목통증환자의 관절가동범위와 통증정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8(6):789-80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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