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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1, 2012년, pp.29 - 32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박홍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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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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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구조기준은 철근의 최대 설계기준항복강도를 무엇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는가? | 콘크리트구조기준은 철근의 최대 설계기준항복강도를 철근의 용도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다. | |
철근에 대한 새로운 KS표준인 KSD3688 ‘고성능 철근 콘크리트용 봉강(High performance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에서 다루는 내진용 철근의 요구사항에는 무엇이 명기되어 있는가? | 한편 이와 같은 고강도 철근에 대한 연구의 성과 중 하나로서 철근에 대한 새로운 KS표준인KSD3688‘ 고성능 철근 콘크리트용 봉강(High performance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이 제정(2011년 10월 26일) 되었다. 이 표준에서 다루는 고성능 철근은 내진용 철근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요구사항으로 항복강도 상한기준, 항복비(항복강도와 인장강도의 비율) 기준, 화학 성분 및 탄소당량 기준을 명기하고 있다. | |
압축부재의 횡방향 철근으로 설계기준항복강도가 550 MPa인 띠철근이나 700 MPa인 나선철근을 사용할 수 있으나 설계에서 설계전단강도를 계산할 때에는 철근의 항복강도가 400 MPa인 것으로 계산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휨부재 전단철근에는 설계기준항복강도 400 MPa 이하를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나 용접 이형철망은 550 MPa까지 허용한다. 압축부 재의 주철근으로는 설계기준항복강도 550 MPa 이하를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압축부재의 횡방향 철근이 전 단이나 비틀림 보강용이 아닌 경우에 띠철근은 550 MPa 이하로, 나선철근은 700 MPa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압축부재의 횡방향 철근이 전단이나 비틀림 보강용인 경우는 400 MPa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압축부재의 횡방향 철근으로 설계기준항복강도가 550 MPa인 띠철근이나 700 MPa인 나선철근을 사용할 수 있으나 설계에서 설계전단강도를 계산할 때에는 철근의 항복강도가 400 MPa인 것으로 계산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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