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축문화유산 구현
Implementation of Traditional Architectural Heritage Using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 2012년, pp.131 - 139  

이강훈 (한성대학교 디지털 문화기술 콘텐츠학과) ,  조세홍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축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멀티미디어 및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로 복원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디지털로 복원된 건축문화유산을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디지털로 구현된 건축문화유산을 인터넷이나 여러 매체, 멀티미디어 기기들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문화유산 구현에 있어서 가상현실 기술에서 파상된 증강현실 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개체나 정보를 증강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가상 개체나 정보를 상호작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야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 기술로 구현하는 방법과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증강현실로 표현된 건축문화유산을 다른 형태의 콘텐츠와 비교하고, 증강현실로 표현된 건축문화유산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s are actively doing for digital implementation of traditional architectural heritage using multimedia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In addition, various attempts are progressed to utilize the digitally implemented traditional architectural heritage as "contents." Nowadays, the d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제작된 3D 모델을 증강현실에서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변환방법에 대한 실험이 필요하다. VRML형식이 아닌 3D객체 정보와 재질정보만 따로 추출하여 증강현실로 표현될 수 있는 형태로 수정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 2절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건축문화유산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증강현실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3절에서는 디지털로 제작된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하였다.
  • 4절에서는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영상이나 이미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형태로 제작된 것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증강현실 콘텐츠 활용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5절에서는 결론 및 향후 과제로서 디지털 건축문화유산 증강현실 콘텐츠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본 절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활용 기술인 가상현실 기술과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가상현실로 활용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에 대한 원리와 구현방식, 활용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외에도 증강현실의 기반 기술을 연구 발전시키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은 곳에서 연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로 구현된 건축 문화유산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마커 인식형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안, 구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발전가능성이 크고 관련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증강현실 기술과 활용 사례들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디지털로 구현된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은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증강현실을 이용한 활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증강현실 구현을 위해 간단한 형태로 건축문화유산의 경우 3D모델을 제작하고 ARToolkit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하였다.
  • 본 절에서는 건축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여 이미지나 동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로 제작한 것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한 것을 바탕으로 건축문화유산 소개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활용 기술인 가상현실 기술과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가상현실로 활용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에 대한 원리와 구현방식, 활용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건축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는 3D모델을 이미지나 영상으로 출력한 뒤 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하거나, 가상현실로 표현한 것이 대부분 이었다. 본 절에서는 앞 절에서 증강현실 구현 기술과 활용 사례들을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하여 디지털로 제작된 우리나라의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건축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여 이미지나 동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로 제작한 것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Ronald Asuma는 증강현실 시스템의 세가지 특징으로 첫 번째, 실제환경과 가상환경이 결합한 것. 두 번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할 것. 세 번째, 3차원 공간에 구축된 것이라고 하였다[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기술이란 무엇인가? 여러 형태의 건축문화유산 콘텐츠 중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로 3차원 가상공간을 만든 후 사용자가 그 공간 안에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다[1].
VRML의 장점은? VRML은 HTML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인터넷 환경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3차원 환경을 개발할 수 있다. 이것은 상호작용과 네비게이션이 가능하고 인터넷 상의 3D 그래픽 표준으로 다양한 스크립트를 제공하여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높다. 2004년에는 차세대 웹페이지 형식인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지원하는 VRML의 발전된 형태인 X3D(eXtensible 3 Dimention)[2]가 개발되었다.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로 3차원 가상공간을 만든 후 사용자가 그 공간 안에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다[1]. VRML은 HTML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인터넷 환경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3차원 환경을 개발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VRML 기술관련 웹사이트 http://www.web3d.org/x3d/vrml/ 

  2. X3D 기술관련 웹사이트 http://www.web3d.org/x3d/ 

  3. Cortona 3D 홈페이지 http://www.cortona3d.com 

  4. BS Contact 홈페이지 http://www.bitmanagement.com 

  5. 디지털 한양 디지털 콘텐츠 http://digitalhanyang.culturecontent.com/ 

  6. 서울 근대공간 디지털 콘텐츠 http://modernseoul.culturecontent.com/ 

  7. Azuma, R. T,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 Vol.6, No.4, pp. 355-385, 1997. 

  8. BMW MINI AR 홈페이지 http://mini-cabrio.ar-live.de/main.htm 

  9. GE-ecomagination 홈페이지 http://ge.ecomagination.com/smartgrid/#/landing_page 

  10. ARToolkit 기술지원 웹 사이트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11. H.Kato and M.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a Video 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IWAR99, pp. 85-94, 1999. 

  12. FlarToolkit 기술지원 웹 사이트 http://www. libspark.org/wiki/saqoosha/FLARToolKit/en 

  13. 이강훈, 조세홍 "전통목조건축물 내부 구조의 3D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 332-340, 2010. 

  14. 이강훈, 조세홍 "Parametric 모델링 방식을 이용한 전통목조건축물의 3D 디지털 복원"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 1164-1171, 2009. 

  15. 윤용인, 김진태, 최종수,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기본 기술과 카메라 모델링," 멀티미디어학회지, 제10권, 제2호, pp. 1-8, 2006. 

  16.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2호, pp. 61-74,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