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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 2012년, pp.131 - 139
Many researches are actively doing for digital implementation of traditional architectural heritage using multimedia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In addition, various attempts are progressed to utilize the digitally implemented traditional architectural heritage as "contents." Nowadays, the d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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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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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이란 무엇인가? | 여러 형태의 건축문화유산 콘텐츠 중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로 3차원 가상공간을 만든 후 사용자가 그 공간 안에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다[1]. | |
VRML의 장점은? | VRML은 HTML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인터넷 환경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3차원 환경을 개발할 수 있다. 이것은 상호작용과 네비게이션이 가능하고 인터넷 상의 3D 그래픽 표준으로 다양한 스크립트를 제공하여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높다. 2004년에는 차세대 웹페이지 형식인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지원하는 VRML의 발전된 형태인 X3D(eXtensible 3 Dimention)[2]가 개발되었다. | |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로 3차원 가상공간을 만든 후 사용자가 그 공간 안에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로 콘텐츠를 구현하는데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언어는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이다[1]. VRML은 HTML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인터넷 환경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3차원 환경을 개발할 수 있다. |
VRML 기술관련 웹사이트 http://www.web3d.org/x3d/vrml/
X3D 기술관련 웹사이트 http://www.web3d.org/x3d/
Cortona 3D 홈페이지 http://www.cortona3d.com
BS Contact 홈페이지 http://www.bitmanagement.com
디지털 한양 디지털 콘텐츠 http://digitalhanyang.culturecontent.com/
서울 근대공간 디지털 콘텐츠 http://modernseoul.culturecontent.com/
Azuma, R. T,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 Vol.6, No.4, pp. 355-385, 1997.
BMW MINI AR 홈페이지 http://mini-cabrio.ar-live.de/main.htm
GE-ecomagination 홈페이지 http://ge.ecomagination.com/smartgrid/#/landing_page
ARToolkit 기술지원 웹 사이트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H.Kato and M.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a Video 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IWAR99, pp. 85-94, 1999.
FlarToolkit 기술지원 웹 사이트 http://www. libspark.org/wiki/saqoosha/FLARToolKit/en
윤용인, 김진태, 최종수,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기본 기술과 카메라 모델링," 멀티미디어학회지, 제10권, 제2호, pp. 1-8, 2006.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2호, pp. 61-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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