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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 도구 활용을 통한 건축공학설계교육 프로세스 개선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Process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by BIM tools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1 = no.25, 2012년, pp.99 - 108  

강다영 (계명대 대학원) ,  신규철 (계명대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process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dvantages of the BIM tool. As public institutions and owners have been introduced to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 tools, BIM has become an important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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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건축공학교과과정과 긴밀히 연계되고 보다 효율적인 공학설계교육 프로세스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자료분석으로 K대학교의 건축공학설계 교과과정 중에 이루어졌던 BIM 교육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BIM 교육사례의 분석하고, BIM 교육 후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BIM 도구의 활용결과와 설계교육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BIM 도구인 Revit을 활용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축공학설계교육 프로세스의 개선 가능성에 대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자료로는 설계 S/W 활용능력에 대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CAD와 Revit의 활용결과를 쌍대비교 방식으로 5점 척도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 기존의 건축공학교과과정과 긴밀히 연계되고 보다 효율적인 공학설계교육 프로세스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자료분석으로 K대학교의 건축공학설계 교과과정 중에 이루어졌던 BIM 교육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BIM 교육사례의 분석하고, BIM 교육 후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BIM 도구의 활용결과와 설계교육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처럼 급변하는 건축정보모델 활용환경에 미리 대처하고 실무와 건축공학 교육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BIM 교육은 대학의 건축공학 설계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중요 요소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학부과정에서 BIM 개념의 건축계획이 포함된 건축공학설계교육으로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M 도구의 장점을 중심으로 한 건축공학설계의 교육프로세스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건축공학교과과정과 긴밀히 연계되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하여 BIM 도구의 장점을 중심으로 한 건축공학설계교육의 프로세스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서정호1)는 BIM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BIM에 대한 인식의 전환, 정보관리, 도면추출, 시공단계와 지속가능 건축에서 BIM의 활용의 5가지 능력으로 도출하여 그에 맞는 BIM 교육으로 개선하고자 하였다. 김기남2)은 BIM 도입 초기 과도기적인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설계단계에서의 업무 혼선 및 추가 작업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BIM 기반 건설프로젝트의 설계단계 성과물 작성의 효율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김기남2)은 BIM 도입 초기 과도기적인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설계단계에서의 업무 혼선 및 추가 작업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BIM 기반 건설프로젝트의 설계단계 성과물 작성의 효율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서창석3)은 2D 기반 설계프로세스와 BIM기반 설계프로세스의 분석하여 설계단계에서 건축실무자들이 현업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된 개념의 BIM 기반 통합설계프로세스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윤명철4)은 AEC CAD와 BIM의 기존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각각의 도구를 적용한 건축표현능력 측정과 모델의 분석을 통해 교육성과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CAD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BIM 교육을 6주간 실시하고 수강대상을 대상으로 BIM 도구 활용능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해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설문결과를 분석하여 BIM 도구를 활용한 장점을 분석하였고 BIM 교육내용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여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건축공학설계(2)’ 과목을 수강한 3학년 2학기 과정의 수강생 35명에게 BIM 도구 활용결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설문은 6주 정도의 Revit 교육을 받고 하나의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한 후 패널로 과제를 제출한 학생들의 BIM 도구 활용결과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은 강의 16주차에 이루어졌으며, 35명 수강생 중 28명 응답설문을 회수하였다.
  • 이러한 장점을 중심으로 BIM 도구를 활용한 건축공학설계교육 프로세스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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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 BIM 발주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국제적으로 디자인 과정의 첨단 IT기술 접목,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 활성화, 건설산업 경쟁력 향상 등을 위해 건축에서의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축정보모델) 개념 적용이 활성화 되는 추세이다. 2011년 초 현재, 공공 BIM 발주로는 국방부의 A 프로젝트, 용인시민체육공원,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행정중심복합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등이 있었다. 또한 민간 BIM 발주로는 서울대학교병원 지하복합 진료공간 임대형 민자투자사업, 전력거래소 본사사옥 현상설계, 강릉아트센터 건립 민간투자사업 등의 사례가 있었다.
BIM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섯가지 능력으로 나누면? BIM 관련된 국내 문헌으로 표2와 같이 분석하였다. 서정호1)는 BIM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BIM에 대한 인식의 전환, 정보관리, 도면추출, 시공단계와 지속가능 건축에서 BIM의 활용의 5가지 능력으로 도출하여 그에 맞는 BIM 교육으로 개선하고자 하였다. 김기남2)은 BIM 도입 초기 과도기적인 단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설계단계에서의 업무 혼선 및 추가 작업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BIM 기반 건설프로젝트의 설계단계 성과물 작성의 효율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BIM 도구를 활용한 설계의 장점은? 1) 3D 모델링 통한 평면/입면/단면의 연계 2) 여러 개의 대안 생성 및 비교가 보다 용이함 3) 3D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4) 3D 모델링으로 설계변경, 간섭체크가 보다 용이함 5) 3D 객체정보모델이므로 일람표 및 물량산출이 도면에서 직접 가능 6) 조기 일조분석 등 친환경적 고려가 보다 편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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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가상건설연구단. BIM적용 설계 가이드라인 Ver 2.0.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0 

  2. 강다영, 신규,. BIM 개념을 적용한 건축공학설계교육 사례분석,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지, 11(1), 2011 

  3. 강다영, 신규철, BIM 도구 활용을 통한 건축공학설계의 프로세스, 한국건축시공학회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1(0), 2010 

  4. 고인룡, 정혁진, 정태숙, 홍승대, BIM 개념을 기초로 한 통합설계 교육과정 제안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지, 8(1), 2008 

  5. 국토해양부, 건축분야 BIM 적용가이드. 국토해양부, 2010 

  6. 권영석, 채갑수, 최창순, 이상화, 설계사무소에서 BIM 적용시 고려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9(1), 2009 

  7. 김기남, 서희창, 김재, 국내 BIM 기반 건설 프로젝트에서의 설계단계 성과물 작성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0(1), 2010 

  8. 서정호, 서희창, 김재준, BIM 전문 인력의 필요역량 도출을 통한 국내 BIM 교육의 개선방향, 한국건축시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10(1), 2010 

  9. 윤명철, 고성룡, BIM 툴을 적용한 AEC 캐드교육 효율성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논문집, 11(2), 2009 

  10. 조달청, 시설사업 BIM적용 기본지침서 v1.0, 조달청, 2010 

  11. AIA,. Integrated Project Delivery: A Guide, AIA, 2007. 

  12. Raphael, B., Promoting Efficient Use of Visualization Tools through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Issue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Practice, 23(6), 2009 

  13. GSA, BIM Guide Series, ,GSA, 2007 

  14. Sacks, R., and R. Barak. Teach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s an Integral Part of Freshman Year Civil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Issue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Practice, 136(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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