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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 중인 기관사의 각성상태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Concerning Analysis of Arousal State of locomotive Engineering During Operating Trai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6, 2012년, pp.891 - 898  

양희경 (강동대학교 보건의료공학과) ,  이정환 (건국대학교 의학공학부) ,  이영재 (건국대학교 의학공학부) ,  이재호 (건국대학교 의학공학부) ,  임민규 (건국대학교 의학공학부) ,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송용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for the passenger's comfortableness of vehicles and the arousal of car drivers has been done widely. On the other hand, there are few studies for the locomotive engineers. Human error means that the mistakes made by human, recently it receives attention in the field of safety engineeri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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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열차 운행 중인 기관사의 각성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자율신경계, 중추신경계 생체신호 그리고 운행 환경 정보 즉 열차의 진동상태 및 조도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는 터널 유무 여부를 동시에 측정하였다. 상하행선 동일 기관사에 대해 측정이 이루어졌으며, 총 6회 실험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5~4Hz), 쎄타파(4~8Hz), 알파파(8~13Hz), 베타파(13~30Hz), 감마파(30~50Hz)로 구분한다. 여기서 델타파는 신생아 또는 깊은 잠이나 혼수상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눈 깜박임이나 몸 움직임 등의 잡음과 주파수 대역이 거의 일치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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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박변동 율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동일한 장기에는 교감·부교감 신경이 함께 분포하여 길항작용을 함으로써 신체의 균형을 이루게 되는데,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장기 중에서 특히 심혈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복잡하다. 심박변동 율이란 심장 박동의 주기적인 변화율을 관찰하여 질병의 유무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심박동과 심박동 사이의 간격(RRI, RR interval)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특히 감정, 체온, 체위, 조명 등과 자율신경실조, 심혈관 질환, 신경병증, 스트레스, 노화 등이 영향을 주므로 연구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관찰하여 의미 있는 질병의 상태를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에 1996년에는 유럽 심장학회와 북미 심조율 전기생리학회에서 심박변동율의 측정방법, 생리적 해석, 그리고 임상적 사용에 대한 표준이 제정하였다[8].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철도직원 직무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2005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 교통사고의 60% 이상이 부주의에 의한 것이며, 일본의 1998년 통계에 따르면 차량 충돌사고의 89%가 운전자 실수에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1]. 특히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철도직원 직무사고 약 740건 중 90%는 본인 부주의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그러나 탈 것에 대한 승객의 승차감, 자동차 운전자의 졸음, 각성 등에 대한 연구[1, 2]는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열차 기관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며 시뮬레이션 실험에 국한되어 있다[3].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고, 산소가 감소하여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밀폐된 운전 공간에서는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고, 산소가 감소하게 되면서 산소부족으로 인한 졸림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산소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피로가 유발되며 주의력, 기억력, 의사 결정 등의 뇌기능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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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Y. Kim, C. H. Jeong, J. M. Woo, M. J. Jeong, J. H. Park and D. H. Jung, "Driving Workload Analysis Using Physiological Signal In Highway", Korean Society for Automotive Engineers, pp. 2117-2123, 2011. 

  2. J. Y. Kim, J. S. Park and S. Y. Yoon, "Assessment of Driver's Emotional Stability by Using Bio-signal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203-211, 2011. 

  3. H. Y. Jang, J. H. Jang, T. S. Kim, C. S. Han, J. S. Han and J. Y. Ahn, "A Study on Driver's Physiological Response in Train Simulat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5, no. 4, pp.129-135, 2006. 

  4. E. J. Sung, B. C. Min, H. J. Jeon, S. C. Kim and C. J. Kim, "Influence of Oxygen Rate on Driver Fatigue during Simulated Driving", Korean Society for Emotion & Sensibility, vol. 5, no. 1, pp. 71-78, 2002. 

  5. T. Nakata, "Human Error", http://www015.upp.so-net.ne.jp/notgeld/humanerror.html 

  6. D. H. Moon and Y. W. Kim, "The Effect of Stress Reduction of Human Body by the Vibroacoustic Equipment",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2, pp. 32-37, 2007. 

  7. C. H. Perala and B. S. Sterling, "Galvanic Skin Response as a Measure of Soldier Stress", Army Research Laboratory, 2007. 

  8. Task Force of The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and The North American Society of Pacing and Electrophysiology, "Heart rate variability - Standards of measurement, physiological interpretation, and clinical use", European Heart Journal 17, pp. 354-381, 1996. 

  9. H. Taketsu, M. Munakata, O. Ozeki, K. Yokoyama, Y. Watanabe and K. Takata, "An Evaluation of the Quantita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Subjective Stress value and Heart Rate Variability",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of Japan, vol. 120-C, no. 1, pp. 104-110, 2000. 

  10. A. Murata, "Measurement of mental workload by heart rate variability indexes", Ergonomics vol. 28, no. 2, pp. 91-98, 1992. 

  11. M. Toichi, Y. Kubota, T. Murai, Y. Kamio, M. Sakihama, T. Toriuchi, T. Inakuma, A. Sengoku and K. Miyoshi, "The influence of psychotic states on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in schizophrenia",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31, pp. 147-154, 1999. 

  12. H. K. Yang, J. W. Lee, Y. J. Lee, K. S. Kim, K. H. Lee and H. J. Choi, "HRV Evaluation under Stress Condition by Using Patch Type Bipolar Heart Activity Monitoring System",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vol. 12, no. 2, pp. 161-168, 2009. 

  13. A. Rechtschaffen and A. Kales, "A Manual of Standardized Terminology, Techniques and Scoring System for Sleep Stages of Human Subjects", Washington, DC : Public Health Service,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68. 

  14. D. C. Fowles, M. J. Christie, R. Edelberg, W. W. Grings, D. T. Lykken and P. H. Venables, "Committee Report-Publication Recommendation for Electrodermal Measurement", Phychophysiology vol. 18, no. 3, pp. 232-239, 1981. 

  15. Y. Shimomura, T. Yoda, K. Sugiura, A. Horiguchi, K. Iwanaga and T. Katsuura, "Use of Frequency domain analysis of Skin Conductance for Evaluation Mental Workload", Japan Society of Physiological Anthropology 27, pp. 173-177, 2008. 

  16. "Development of driver fatigue reduction system", Report M1-9817-02-004, 2000. 

  17. R. McCraty, M. Atkinson, W. A. Tiller, G. Rein, and A. D. Watkins, "The Effect of emotions on Short-Term Power Spectrum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The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vol. 7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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