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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운행속도에 따른 기관사의 인지과정 분석
Cognitive Process of Railway Drivers at Different Spee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4 = no.41, 2007년, pp.398 - 404  

김사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인간공학) ,  박홍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인간공학) ,  경태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MIS) ,  변승남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hypothesis that cognitive process of railway drivers would be influenced by train speed. The hypothesis is tested by investigating railway drivers' cognitive processes at different speeds of a locomotion. The experiment shows that human performance of r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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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차량의 속도가 철도 기관사의 정보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네 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각 가설검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검증하였다.
  • 그러나 기관사의 신호인지과정과 신호체계 및 철도 차량 속도와의 상관관계를 밝히려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운행속도, 신호감지시간, 그리고 신호의 종류와 기관사 정보처리 과정 간의 상관관계와 이와 관련한 기관사의 신호처리 인지 과정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는 고속철도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속철도 신호체계의 재검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상의 검증 결과를 근거로 국내 고속철도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다음 사안을 권고하고자 한다.
  • 전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차량의 속도에 따른 기관사의 신호처리 과정을 인지적 측면에서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위한 가설이다. 'H2'는 작업기억만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작업과 장기기 억으로 인지하는 경우보다 요구직무에 대한 성공률이 높고 실패율이 낮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H3, 은 철도 기관사가 신호를 인지해야 하는 최소 시간 4초를 기준으로 4초 미만인 경우가 4초 이상인 경우보다 요구직무에 대한 성공률이 낮고 실패율이 높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 (1) 인간의 정신모델(mental model)에 부합하고 자극(stimulus)에 대한 즉각적 반응(response)이 가능한 신호체계는 작업기억만으로 정보처리가 가능하여 반응시간이 짧다(H1).
  • (2) H2 : 신호체계(작업기억만으로 인지 혹은 작업과 장기기억으로 인지)와 요구직무에 대한 성패는 관련이 있다.
  • (3) H3 : 표시시간(4초 미만인 경우 혹은 4초 이상인 경우)과 요구직무에 대한 성패는 관련이 있다.
  • (3) 신호의 표시시간이 4초 미만일 경우가 4초 이상일 경우보다 직무 수행도가 낮다(H3). 즉, 철도차량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성공적인 신호처리 확률이 낮다.
  • (4) H4 : 신호체계(작업기억만으로 인지 혹은 작업과 장기기억으로 인지)와 표시시간(4초 미만인 경우 혹은 4초이상인 경우)은 요구직무에 대한 성패에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 , H1'은 신호체계 A와 B는 작업기억만으로 인지하고 신호체계 C와 D는 작업과 장기기억으로 인지하는 신호체계임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H2'는 작업기억만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작업과 장기기 억으로 인지하는 경우보다 요구직무에 대한 성공률이 높고 실패율이 낮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 'H2'는 작업기억만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작업과 장기기 억으로 인지하는 경우보다 요구직무에 대한 성공률이 높고 실패율이 낮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H3, 은 철도 기관사가 신호를 인지해야 하는 최소 시간 4초를 기준으로 4초 미만인 경우가 4초 이상인 경우보다 요구직무에 대한 성공률이 낮고 실패율이 높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마지막으로 'H4'는 신호체계와 표시 시간에 따라 요구직무에 대한 성패율의 상호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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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영준(2001), '고속철도 시운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신호설비 시험 및 시운전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한성호 외(2005), '기존선 고속화를 위한 고속신호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6-11 

  3. Askey, S., Sheridan, T.(1996), 'Safety of High Speed Ground Transportation Systems-Human Factors Phase II: Design and Evaluation of Decision Aids for Control of High-Speed Trains: Experiments and Model,' Human-Machine Systems Laboratory, Massachus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MA 

  4. Embrey, D. et al.(1999), 'A human reliability analysis of the detection of multiple speed signs and the adoption of permitted speeds', Railway Group Standard for controlling the speed of tilting trains through curves 

  5. Li, G. et al.(2003), 'Evaluation of Railway signal designs using virtual reality,' Contemporary Ergonomics, Taylor and Francis Publishers 

  6. Geyer, B. and Johnson, C.(1957), 'Memory in Man and Ma chines,' General Electric Review, March, vol. 60,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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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rue.re, Yves.(1992), Proceedings of Canada France Symposium: TGV System Developments. National Arts Center, Ottawa. March 25-26. pp.87-98 

  9. Li, G. et al.(2006), 'Driver detection and recognition of lineside signals and signs at different approach speeds', Cogn Tech Work, Vol. 8, p.30-40 

  10. Hancock, W. M. and Bayha, F. H.(1982), 'The learning curve', The Handbook of Industrial Engineering, Ed. G. Salvendy, New York, John Wiley & Sons 

  11. Heape, S.(2005), 'Investigation into driver dynamic visual abilities across age-A Preliminary Study', Human Engineering Ltd., Sponsored by Railway safety & Standards Board 

  12. HEL/RS/02799a/RT1, Issue 02(2003), 'Analysis of the May/Summer Peak in SPAD Occurrences,' Technical report prepared by Li, G. and Lock, D., and authorised by Hamilton, W. I. at Human Engineering Ltd. for Rail Safety and Standards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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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Rasmussen, J.(1982), Human errors: A taxonomy for describing human malfunctions in industrial installa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Accidents, Vol. 4, p.311-335 

  15. RGS GE/RT8012 (1999), 'Controlling the Speed of Tilting Trains Through Curves,' Technical report prepared by Ray Metcalfe and authorised by Brian Alston Ltd. for Railtrack PLC 

  16. RGS GK/RT0037(2002), 'Signal sighting', Railtrack Group Standard 

  17. Woodward, M. et al.(1999), A Human Factors Assessment of the Change in Risk Due to High Speed Train Operations, Human Reliability Associates 

  18. Miller, G.(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63 

  19. Hamilton, W. I., Clarke, T.(2005), Driver performance modelling and its practical application to railway safety, Applied Ergonomics, Vol. 36, p.66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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