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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6 = no.321, 2012년, pp.593 - 600
최병철 ((사)한국선급 환경플랜트팀) , 김영민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The exergy characteristics for R245fa and water working fluids have been analyzed for an electric generation system utilizing the Rankine cycle to recover heat from the wasted exhaust gas from a diesel engine used for the propulsion of a large ship. The theoretical calculation results showed tha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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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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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효율설계지수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는 새로 건조되는 선박의 종류 및 크기에 따른 CO2 배출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각 선박의 에너지효율 수준은 요구되는 최대허용치를 만족해야 한다. | |
엔진의 폐열을 회수하기 위해 유기 작동유체를 사용하는 랭킨사이클을 적용하여 주로 어떤 연구가 수행되었는가? | 엔진의 폐열을 회수하기 위해서 유기 작동유체를 사용하는 랭킨사이클을 적용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주로 순수 또는 혼합된 작동유체들에 대한 그 시스템의 효율 및 출력을 비교하여 최적의 작동유체를 선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3,4) 한편으로 엔진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냉각수, 흡입공기 및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합한 열회수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 |
선박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어떤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는가? | 선박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선형,추진계통 개선, 및 신재생에너지 적용 등의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에 선박 주엔진의 폐열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은 보조 추진동력원으로 활용되어 그 EEDI 상에서 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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