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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서의 역할 및 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the Courses and Librarians' Role for Educating Future Librarians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2, 2012년, pp.103 - 132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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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교과목, 현장 사서들의 미래기술 응용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을 해외대학 교과목 조사 및 설문조사방법을 통해서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신규과목은 '웹정보원 조직 및 관리실습', '도서관 기획.마케팅 및 평가', '디지털 장서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이해', '디지털시대의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나타났으며, 위 교과목을 핵심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신규교과목 요인분석 결과 정보소외계층서비스 영역 및 웹정보자원의 조직과 활용 영역이 문헌정보학의 새로운 세부학문 영역으로 도출되었다. 그 외 관종별 및 담당업무별로 요구하는 과목에 대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propose and develop library science courses required in the digital age by investigating overseas LIS courses and surveying field librarians. Such courses must help the future librarian develop familiarity and skill with emerging technologies. As a result, required courses in the...

주제어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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