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2개월 간 5개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의 1,373개의 트윗들을 모두 수집 분석하여, 내용 유형별로 그룹핑하고, 공공도서관 서비스로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도서관 홈페이지 정보의 자동 트윗, 시의성 있는 정보의 반복 트윗, 해쉬 태그의 생성,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동시 사용, 적극적인 리트윗과 리플라이, 트윗봇과 같은 트위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공도서관의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와 사서의 만족도 조사와 같은 서비스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2개월 간 5개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의 1,373개의 트윗들을 모두 수집 분석하여, 내용 유형별로 그룹핑하고, 공공도서관 서비스로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도서관 홈페이지 정보의 자동 트윗, 시의성 있는 정보의 반복 트윗, 해쉬 태그의 생성,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동시 사용, 적극적인 리트윗과 리플라이, 트윗봇과 같은 트위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공공도서관의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와 사서의 만족도 조사와 같은 서비스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This study showed the activation of public library services utilizing twitter. Top five American public library twitter's 1,373 tweets collected, analyzed by content types and examined applicability into public library services. Based on the results, it suggested that public library services can be ...
This study showed the activation of public library services utilizing twitter. Top five American public library twitter's 1,373 tweets collected, analyzed by content types and examined applicability into public library services. Based on the results, it suggested that public library services can be activated by auto-tweeting informations within home page, re-tweeting of timely informations, generating HASH tag, using diverse social medias, active re-tweeting/replying, and utilizing twitter programs such as twit-bot. Finally, the study proposed that evaluations about twitter services such as satisfaction survey should be carried out.
This study showed the activation of public library services utilizing twitter. Top five American public library twitter's 1,373 tweets collected, analyzed by content types and examined applicability into public library services. Based on the results, it suggested that public library services can be activated by auto-tweeting informations within home page, re-tweeting of timely informations, generating HASH tag, using diverse social medias, active re-tweeting/replying, and utilizing twitter programs such as twit-bot. Finally, the study proposed that evaluations about twitter services such as satisfaction survey should be carried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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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마트 워크 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 기기에서 구현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도서관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 활용 사례를 조사하였다.
본 장에서는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트위터의 개요와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고, 도서관 서비스와 트위터(소셜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앞 장의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 트위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념에 대한 정의, 도서관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 새로운 기술로서의 가능성, 선진적인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이용기관에 대한 현황분석 등에서 소수의 연구가 있을 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실제로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사례 조사 분석을 통해 추출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관련 연구의 새로운 시도로 향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활용이 공공도서관 서비스 효율성에 기여할 것을 가정하고,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를 대상으로, 국외 공공도서관의 활용 사례를 조사 ·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적절한 트위터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하여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 활용 사례를 조사하였다. 5개 미국 주요 공공도서관의 트위터에 게시된 2개월간의 트윗들을 모두 수집한 후, 내용 유형별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2. 9까지 약 2개월간의 모든 트윗들을 수집하여, 내용 유형별로 분류하고, 리트윗, 링크, 리플라이 등 현황을 통계적으로 다루었고, 기타 도서관별 특이사항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공공도서관의 트위터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소셜 네트워크 미디어의 활용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 조사하였다. 국내 공공도서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는 드물기 때문에, 국내보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를 실시해 온 미국의 공공도서관 사례를 조사하였다.
공공도서관의 트위터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소셜 네트워크 미디어의 활용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 조사하였다. 국내 공공도서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는 드물기 때문에, 국내보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를 실시해 온 미국의 공공도서관 사례를 조사하였다. 미국의 공공도서관들은 소셜 미디어로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 유튜브, 텀블러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본 연구의 분석은 트위터에 한정하고자 한다.
넷째, 복수의 소셜 미디어의 동시 사용으로 컨텐츠별 최적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시의성 있는 서비스 정보(예를 들어, 프로그램 안내 등)를 주기적인 반복 트윗으로 주지 효과를 높이는데 활용하도록 한다.
사례 분석을 토대로 트위터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정리하면 다음의 <표 4>와 같다.
이를 토대로 국내 공공도서관에서 트위터 활용 방안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 번째, 홈페이지에 새롭게 추가되는 모든 서비스 유형의 정보들을 자동으로 트윗하여 트위터와 연동시켜 게시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추천도서’ 코너에 새로운 도서가 소개되면, 그 정보가 트위터에도 게시된다.
대상 데이터
사례 조사 대상으로는,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 중에서 팔로워 수가 많은 상위 9개를 제시했던 2010년 NFI research firm의 조사를 기준으로, 상위 5개의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5개 도서관 트위터는 뉴욕공공도서관 트위터(NewYork public library, 이하 @nypl), 휴스톤 공공도서관 트위터(Houston public library, 이하 @houstonlibrary), 캔사스 시티 도서관 트위터(Cansas city library, 이하 @KCLibrary), 콜럼버스 메트로폴리탄 도서관 트위터(Columbus metropolitan library, 이하 @columbuslibrary), 그리고 헤네핀 시티 도서관 트위터(Henepin city library, 이하@hclib)이다(NFI research firm 2010).
사례 조사 대상으로는,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 중에서 팔로워 수가 많은 상위 9개를 제시했던 2010년 NFI research firm의 조사를 기준으로, 상위 5개의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5개 도서관 트위터는 뉴욕공공도서관 트위터(NewYork public library, 이하 @nypl), 휴스톤 공공도서관 트위터(Houston public library, 이하 @houstonlibrary), 캔사스 시티 도서관 트위터(Cansas city library, 이하 @KCLibrary), 콜럼버스 메트로폴리탄 도서관 트위터(Columbus metropolitan library, 이하 @columbuslibrary), 그리고 헤네핀 시티 도서관 트위터(Henepin city library, 이하@hclib)이다(NFI research firm 2010).
본 연구는 스마트 워크 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 기기에서 구현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도서관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공공도서관 트위터 활용 사례를 조사하였다. 5개 미국 주요 공공도서관의 트위터에 게시된 2개월간의 트윗들을 모두 수집한 후, 내용 유형별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6배가량 증가하였고, 팔로잉 수와 팔로워 수의 비율이 1:1에 가까워서, @houstonlibrary와 유사하게 수평적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으며, 다른 트위터 계정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구독하여 @hclib 구독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사 기간동안 일일 평균 트윗 횟수는 0.9회로, 계정 개설 이후 일일 평균 트윗 횟수 3.4회보다 적어서, 독자적으로 자관의 정보를 게시하고 자관의 이용자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보다,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이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분석 대상 도서관 트위터들은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텀블러,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를 복수로 동시에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nypl은 팔로워 수에 비하여 팔로잉 수가 극도로 적은데, 뉴욕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구조에 의한 현상으로 보인다. 다른 트위터들은 팔로워 수와 팔로잉 수가 유사하거나 팔로워 수가 팔로잉 수보다 2~3배가량 많은 것으로 조사 분석되었다.
다섯째, 트윗의 내용은 홈페이지나 기타 미디어의 내용과 동일한 사례가 많고, 트위터에만 게시되는 유일한 정보는 많지 않다. 긴급하거나 돌발적인 상황, 잡담(예, 날씨 관련) 외에는 모두 출처가 있는 정보들이 게시된다.
두 번째, ‘프로그램/강좌/행사’ 관련 정보와 시간적 개념이 중요한 정보를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반복 트윗하는 방안이다.
둘째, 5개 도서관 트위터들의 일일 평균 트윗 회수는 평균 4.6회이다. 그러나 @nypl, @houstonlibrary, @KCLibray는 2년 전보다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지만, @columbuslibrary와 @hclib는 일일 평균 1회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둘째, 트윗의 주요한 용도는 ‘프로그램 안내및 홍보’이다.
3회를 크게 상회한다. 분석한 트윗의 내용을 보면, ① 도서관 및 도서관 자료 이용 관련 트윗과 그와 관련된 이용자 질문에 리플라이한 트윗이 21건이었고, ② 소장 자료 소개 및 추천이 2건, ③ 도서관 관련 소식 및 역사 관련 23건, ④ 도서관 및 지역 관련 칼럼 및 기사 1건, ⑤도서관이나 지역 관련 기관에서 개최하는 프로그램(이벤트, 공연 등)이 267건, ⑥ 기타 일상에 관한 잡담 13건으로 분석되었다. @nypl과 유사하게, 프로그램 안내 트윗이 가장 많았고(81.
셋째, 트윗의 주요한 용도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안내 및 홍보이다. 5개 도서관 트윗을 모두 종합하여 내용 분석하였을 때, 약 45.
트윗 분석 결과, 내용 유형은 ① 도서관 이용과 도서관 소장 자료 이용 관련, ② 소장 자료 추천 및 소개(도서, 전자책, DVD, DB, 이미지 등), ③ 도서관 소식(역사, 정책 등), ④ 도서관 및 지역정보 관련 칼럼 및 기사, ⑤ 공공 도서관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에서 공공도서관 프로그램이나, 지역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공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36.1%).
일곱째, 리트윗과 리플라이를 통하여 정보의 확장과 정보의 실시간 쌍방향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곱째, 트위터 프로그램인 트윗봇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용교육이나 FAQ 등과 같은 부문에 활용할 것을 제시하였다.
2010년 미국 콜로라도 주립도서관 도서관 연구서비스(Library Research Service)는 전국 표본으로 미국 전역에 위치한 584개 도서관, 콜로라도 주 내 105개 도서관을 포함해 총 689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미국 공공도서관의 인터넷 기술 현황을 조사하고, 또한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도서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보고서 중 소셜 미디어에 대한 동향보고에서, 2008년 이후 2010년까지 약 2년간 페이스북 이용자가 급증하여, 인구 50만명 이상에 서비스하는 공공도서관 10곳 중 8곳(80%)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가지고 있고, 1만명 미만에게 서비스하는 공공도서관도 5곳 중 1곳(18%)이 페이스북을 통하여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플리커나 트위터와 같은 매체를 복수로 운영하고, 영상의 경우 유튜브로 그 채널을 옮겨 가는 경향을 보였고, 조사 대상 시기에 트위터가 강력한 매체로 부상하였다고 보고하였다(Zeth Lietzau and Jamie Helgren 2010).
첫째, 조사 대상 5개 도서관 트위터 모두 2010년 조사 당시보다, 팔로워 수가 증가하였다. 증가폭에는 차이가 있지만,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소셜 미디어 사용자 증가라는 트랜드를 그대로 반영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으며, 트위터 서비스가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대체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추정된다.
첫째, 최근 도서관 트위터의 팔로워 수와 일일 평균 트윗 횟수가 증가하였다.
트윗 분석 결과, 내용 유형은 ① 도서관 이용과 도서관 소장 자료 이용 관련, ② 소장 자료 추천 및 소개(도서, 전자책, DVD, DB, 이미지 등), ③ 도서관 소식(역사, 정책 등), ④ 도서관 및 지역정보 관련 칼럼 및 기사, ⑤ 공공 도서관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에서 공공도서관 프로그램이나, 지역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공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36.
후속연구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실제로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사례 조사 분석을 통해 추출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관련 연구의 새로운 시도로 향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제시한 활용 방안들을 좀 더 정교화 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고,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용자에 대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사서에 대해서는 트위터 서비스가 기존의 업무와 어떤 영향 관계에 있는지, 업무의 과부하 내지는 업무의 편성 변경 요구가 발생하는지 등에 관한 평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가 결과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이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제시한 활용 방안들을 좀 더 정교화 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고,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용자에 대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사서에 대해서는 트위터 서비스가 기존의 업무와 어떤 영향 관계에 있는지, 업무의 과부하 내지는 업무의 편성 변경 요구가 발생하는지 등에 관한 평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곱째, 본 사례 조사에서는 리플라이 트윗(멘션)과 리트윗(RT)은 비중이 비교적 지만, 도서관 서비스에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리트윗의 경우, 이용자가 간단한 질문들(예를 들어, 도서관 자료의 소장 유무, 소재 위치)이나 불만사항들(예를 들어,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이용자에게 경고)을 실시간으로 도서관 트위터로 멘션을 보내면, 이 멘션을 받은 도서관 트위터 운영자는 적절한 답변을 립플라이 멘션으로 줄 수 있다.
이용자에 대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사서에 대해서는 트위터 서비스가 기존의 업무와 어떤 영향 관계에 있는지, 업무의 과부하 내지는 업무의 편성 변경 요구가 발생하는지 등에 관한 평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가 결과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손쉽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빠른 속도로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으며, 같은 관심 주제를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평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첨단 미디어이다. 그러나 개인적인 친목기반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가 노출되며,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유통되는 등 부정적 측면도 있다.
소셜 미디어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손쉽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빠른 속도로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으며, 같은 관심 주제를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평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첨단 미디어이다. 그러나 개인적인 친목기반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가 노출되며,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유통되는 등 부정적 측면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 측면 때문에 공공 기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에 대하여 다소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지만, 스마트 기기의 보편적 사용과 소셜 미디어 사용자 증가라는 트렌드에 따라, 기업, 교육기관, 공공기관 등에서는 정보 공지, 서비스 안내 및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외국의 소셜 미디어의 도입이 보편화 된 사례가 있는가?
도서관계도 사회의 다른 분야들과 마찬가지로,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의 도입이 보편화 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이미 6-7년 전부터 도서관들이 다양한 소셜 미디어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단일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복수의 미디어를 채택하고, 미디어의 성격에 맞도록 정보를 분산해서 게시하고, 서로 연동하는 등, 소셜 미디어의 특성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취향도 고려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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