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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용 경량화 직접메탄올연료전지 스택 개발을 위한 복합소재 분리판 제작 및 성능 평가 (I)
Evaluation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Bipolar Plate to Develop a Light Weight Direct Methanol Fuel Cell Stack for Small-scale UAV Application (I)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2, 2012년, pp.134 - 142  

강경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성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진수 ((주) 일도에프엔씨 기술연구소) ,  지현진 (국방과학기술연구소)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ipolar plate is a major component of a fuel cell stack, which occupies 50~60% of the total weight and over 50% of the total cost of a typical fuel cell stack. In this study, a composite bipolar plate is designed and fabricated to develop a compact and light-weight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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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무인항공기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위해 분리판 경량화 및 성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흑연 분말 원료를 기초로 하여 페놀 수지 및 첨가제로 사용된 카본블랙의 함량에 따른 전기적, 기계적 특성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리판의 특성을 확인한 후 연료전지 성능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메탄올 연료 전지(direct methanol fuel dell, DMFC)용 MEA를 제작하여 단위전지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제작된 MEA의 면적은 88cm2 (10cm x 8.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헌을 통해 알려진 사실을 기반으로 무인항공기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수 있는 분리판의 경량화 및 성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흑연 분말 원료를 기초로 하여 첨가되는 수지 및 첨가제로 사용된 카본블랙과의 최적 혼합비 조건을 산출하고 도출된 결과를 통해 분리판을 제작하여 기계적인 물성 및 전기전도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도성 충진제인 흑연, 열경화성 수지 및 카본블랙을 이용하여 제조된 복합소재를 이용하여 UAV에 적합한 분리판을 제작하였으며 그에 따른 기계적, 전기적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도성 향상을 위한 카본 블랙의 함량은 흑연 함량의 3wt%로 고정하여 추가적으로 혼합하였고, 수지의 함량은 각각 15, 18, 21, 24wt%로 변화를 주며 성능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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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징은? 최근, 이러한 동력원을 대체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연료전지를 무인항공기의 동력원으로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6). 한편, 연료전지 시스템은 단위 연료전지로부터 발생하는 출력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연료전지 시스템이 UAV의 동력원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수 십장의 단위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연료전지 스택(stack)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료전지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품목중 분리판을 제작하는 데 소요되는 가격은 전체 시스템의 가격 중 50% 이상이 소요되고 그 무게 또한 전체 무게 중 50% 이상을 차지한다7,8).
UAV에 내연엔진이나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무인항공기는 개발 초기 내연엔진이나 배터리(battery) 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내연엔진은 낮은 효율,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해 무인항공기의 감시정찰 임무수행에 제약이 따르며, 배터리는 낮은 에너지밀도로 인해 임무범위에 큰 걸림돌이 된다. 최근, 이러한 동력원을 대체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연료전지를 무인항공기의 동력원으로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6).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분리판의 소형화와 경량화가 중요한 이유는? 한편, 연료전지 시스템은 단위 연료전지로부터 발생하는 출력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연료전지 시스템이 UAV의 동력원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수 십장의 단위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연료전지 스택(stack)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료전지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품목중 분리판을 제작하는 데 소요되는 가격은 전체 시스템의 가격 중 50% 이상이 소요되고 그 무게 또한 전체 무게 중 50% 이상을 차지한다7,8). 따라서, 제한적인 공간에 탑재될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분리판의 경량화 및 부피의 최소화가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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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권세진, 김태규 : "연료전지 무인기", KSAS 매거진 제 3권 제 2호, 2009, pp. 65-72. 

  2. "Hydrogen fuel cells power Georgia Tech UAV", Fuel Cells Bulletin, Vol. 2006, Issue 10, 2006, pp. 9-10. 

  3. "Blue Bird, Horizon unveil first commercial fuel cell UAV", Fuel Cells Bulletin, Vol. 2009, Issue 10, 2009, p. 6. 

  4. "Energy Or fuel cell powered UAV reaches 10 h flight endurance", Fuel Cells Bulletin, Vol. 2011, Issue 9, 2011, pp. 4-5. 

  5. T. Kim and S. Kwo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fuel cell-powered small unmanned aircraft",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Issue 1, 2012, pp. 615-622. 

  6. T. H. Bradley, B. A. Moffitt, D. N. Mavris and D. E. Parekh,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a fuel cell powered aircraft", J. Power Sources, Vol. 171, Issue 2, 2007, pp. 793-801. 

  7. B.O. I, R. Kirchain, R. Roth, "Technical cost analysis for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 109, 2002, pp. 71-75. 

  8. H. Tsuchiya, O. Kobayashi, "Mass production cost of PEMfuel cell by learning curve", Int J Hydrogen Energy, Vol. 29, 2004, pp. 985-990. 

  9. 김정헌, "고분자연료전지용 분리판 상용화 기술개발",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제 22권 3호, 2011, pp. 409-414. 

  10. I. U. Hwang, H. N. Yu, S. S. Kim, D. G. Lee, J. D. Suh,S. H. Lee, B. K. Ahn, S. H. Kim, and T. W. Lim, "Bipolar plate made of carbon fiber epoxy composite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 184, 2008, pp. 90-94. 

  11. E. A. Cho, U. S. Jeon, S. A. Hong, I. H. Oh, and S. G. Kang, "Performance of a 1 kW-class PEMFC stack using TiN-coated 316 stainless steel bipolar plates", J. Power Sources, Vol. 142, 2005, pp. 177-183. 

  12. J. Lee, Y. Jang, C. Hong, N. Kim, P. Li, H. Lee, "Effect of carbon fillers on properties of polymer composite bipolar plates of fuel cells", J. Power Source, Vol. 193, 2009, pp. 523-529. 

  13. Priyanka H. Maheshwari, R.B. Mathur, T.L. Dhami, "Fabrication of high strength and a low weight composite bipolar plate for fuel cell applications", J. Power Source, Vol. 173, 2007, pp. 394-403. 

  14. R.B. Mathur, S.R. Dhakate, D.K. Gupta, T.L. Dhami, R.K. Aggarwal, "Effect of different carbon fillers on the properties of graphite composite bipolar plate", J.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03, 2008, pp. 184-192. 

  15. H. Wolf, M. Willert-Porada, "Electrically conductive LCP-carbon composite with low carbon content for bipolar plate application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 153, 2006, pp. 41-46. 

  16. Richard Blunk, Feng Zhong, John Owens, "Automotive composite fuel cell bipolar plates : Hydrogen permeation concerns", J. Power S ources, Vol. 159, 2006, pp. 533-542. 

  17. K. Kang, G. Lee, G. Gwak, Y. Choi and H. Ju, "Development of an advanced MEA to use highconcentration methanol fuel in a direct methanol fuel cell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p. 6285-6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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