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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엔진을 이용한 파워팩의 운전조건에 따른 발전출력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Generating Power on Operating Parameters of Powerpack utilizng Linear Engin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2, 2012년, pp.183 - 190  

오용일 (울산대학교) ,  김강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임옥택 (울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shows the experiment results according to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configuration of the linear generator of powerpack for the generating power applying the 2-stroke compact linear engine. The powerpack used in this paper consists of 2-stroke linear engine, linear generator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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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리니어제너레이터부의 고정자와 이동자 사이의 거리인 Lair gap의 변화에 따른 발전출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하였다. 이 때, 당량비 1.
  • 본 연구에서는 2 행정 리니어엔진을 적용한 파워팩의 발전출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파악하기 위해 연료의 투입 열량, 당량비 등과 같은 열역학적 조건과 점화시기 지연, 전기부하, Lair gap 등의 조건들을 가변시켜 엔진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니어제너레이터가 결합된 2행정 리니어엔진을 이용하여 연료의 투입 열량, 점화시기 지연 및 당량비와 같은 열역학적 조건과 리니어제너레이터부의 이동자와 고정자 사이의 거리인 Lair gap와 같은 하드웨어적 조건을 변경하여 여러 가지 조건에에서 리니어엔진의 발전출력에 관한 실험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행정 리니어엔진을 적용한 파워팩의 발전출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파악하기 위해 연료의 투입 열량, 당량비 등과 같은 열역학적 조건과 점화시기 지연, 전기부하, Air gap length(이하 Lair gap) 등의 조건들을 가변시켜 엔진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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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피스톤 타입의 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리피스톤 엔진에 대한 연구는 프리피스톤 타입의 엔진 구성의 첫 제안 후 20세기 중반까지 정체되어 왔다. 하지만 프리피스톤 타입의 엔진은 그의 장점인 높은 효율성과 낮은 배출가스를 바탕으로 다시 한 번 관심을 얻고 있고, 수많은 연구진들은 프리피스톤 타입의 엔진을 향후의 대체 파워트레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스템의 보조전원 및 리니어발전기를 접목한 리니어 교류발전기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1).
프리피스톤 리니어엔진이 크랭크샤프트와 같은 회전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리피스톤 리니어엔진은 선형으로 운동하는 내연기관이므로 크랭크샤프트와 같은 회전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는다2). 기존 내연기관 내에서 큰 부피를 차지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 설계 및 조립이 간단하여 경제적인 이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마찰손실이 적은 구조이다3).
프리피스톤 리니어엔진이 기존 내연기관 내에서 큰 부피를 차지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장점은 무엇인가? 프리피스톤 리니어엔진은 선형으로 운동하는 내연기관이므로 크랭크샤프트와 같은 회전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는다2). 기존 내연기관 내에서 큰 부피를 차지하는 부품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 설계 및 조립이 간단하여 경제적인 이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마찰손실이 적은 구조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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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 Mikalsen, A.P. Roskilly, "A review of freepiston engine history and applica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7, 2007, pp. 2339-2352, 

  2. Qingfeng Li, Jin Xiao, and Zhen Huang, "Simulation of a Two-Stroke Free-Piston Engine for Electrical Power Generation", Energy & Fuels, Vol. 22, 2008, pp. 3443-3449 

  3. Jaeheun Kim, Gangchul Kim and Choongsik Bae, "The Effects of Spark Timing and Equivalence Ratio on Spark-Ignition Linear Engine Operation with Liquefied Petroleum Gas", SAE paper, 2012, 2012-01-0424. 

  4. P. Famouri, W. R. Cawthorne, N. N. Clark, S. Nandkumar, C. M. Atkinson, R. Atkinson, T. McDaniel, and S. Petreanu, "Design and testing of a novel linear alternator and engine system for remote power generation", in 1999 IEEE Power Engineering Soc. Winter Meeting. 

  5. N. N. Clark, T. I. McDaniel, R. J. Atkinson, S. Nandkumar, C. M. Atkinson, S. Petreanu, C. J. Tennant, and P. Famouri, "Modeling and development of a linear engine," in Proc. 1998 Spring Tech. Conf.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Fort Lauderdale, FL, vol. 30-2, Apr. 26-29, 1998, pp. 49-57. 

  6. N. N. Clark, S. Nandkumar, C. M. Atkinson, R. Atkinson, T. McDaniel, S. Petreanu, P. Famouri, and W. Cawthorne, "Operation of a small bore linear two-stroke engine," in ASME Fall Internal Combustion Engine Conf., Clymer, NY, vol. 31-1, Sept. 1998. 

  7. C. M. Atkinson, S. Petreanu, N. N. Clark, R. J. Atkinson, T. McDaniel, S. Nandkumar, and P. Famouri, "Numerical simulation of a two-stroke linear engine-alternator combination," in SAE Congress, Detroit, MI, Feb. 1999, SAE 1999- 01-0921. 

  8. N. Clark, S. Nandkumar, and P. Famouri, "Fundamental analysis of a linear two-cylinder internal combustion engine", 1998, SAE Technical Paper 982692. 

  9. Yongil oh, Gangchul Kim and Ocktaeck Lim, "A Study of Design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Compact Linear Engine for Portable Powerpack", 2011, KHNES paper, Vol. 22, 4, pp. 512-519. 

  10. Goldsborough SS, Blarigan PV, "A numerical study of a free-piston IC engine operation o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1999, SAE Paper 990619. 

  11. W. Cawthorne, Optimization of a Brushless Permanent Magnet Linear Alternator for Use with a Linear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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