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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소 동력/발전시스템용 리니어 발전기 설계에 대한 연구
Study of Linear Generator for Power/Generation System using Hydroge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2008 Oct. 23, 2008년, pp.182 - 184  

최동민 ((주)효성) ,  노태석 ((주)효성) ,  임재원 (서울대학교) ,  김기영 ((주)효성) ,  오시덕 ((주)효성)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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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리니어 동력/발전시스템은 기존의 인프라를 이용한 개발이 가능한 이점과 고압축비, 초회박연소 실현에 의한 고효율, 저배기 달성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엔진 혹은 발전기의 구조변경 없이 다양한 연료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세대 수소이용 기관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설계한 5kW급 리니어발전기의 성능향상을 위해 공극구조의 개선과 디텐트력 감소 설계를 했다. SPM 타입의 자석을 적용한 내충격 구조의 이동자 설계과 디텐트력 감소를 위한 치 형상설계가 이루어졌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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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형 발전기기의 경우 작은 손실에도 전체 효율의 변화를 갖기 때문에 발전기의 디텐트력을 감소시키는 부분도 출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효율을 향상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극구조개선을 위해 SPM(Surface Permanence Magnet)을 이용한 이동자 설계를 하였고 기계적인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자석고정방식에 대한 연구와 디텐트력 감소를 위한 치 형상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즉 SPM방식이 적용된 발전기의 경우 동일한 축방향 면적(스트로크)에서 기존발전기에 적용된 IPM(Interior Permanent Magnet) 방식에 사용된 자석보다 외경이 작아도 동일한 자속밀도를 얻을 있어(그림 2. 와 그림 3. 참조) 이동자 량을 줄일 수 있다. 단 자석 감자에 대응할 수 있는 정도의 두께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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