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소비자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및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원문보기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We presented a 3D virtual fitting system with detailed information that was watched by respondents who subsequently com...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We presented a 3D virtual fitting system with detailed information that was watched by respondents who subsequently completed a research questionnair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0 subjects with an age range of 21 to 39 who have experienced Internet shopping. Descriptive statistics,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ashion innovativeness,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and optimism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Second, fashion innovativeness,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and optimism positive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in the male group; however,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ptimism, and insecurity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in the female group. The results indicated that a marketing strategy has to be designed that focuses on consumers with high technology, fashion innovativeness, and optimism to increase the acceptance intention. In addition, markers have to enhance a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that will contribute to the introduc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Another notable finding was the importance to differentiate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gend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We presented a 3D virtual fitting system with detailed information that was watched by respondents who subsequently completed a research questionnair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00 subjects with an age range of 21 to 39 who have experienced Internet shopping. Descriptive statistics,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ashion innovativeness,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and optimism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Second, fashion innovativeness,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and optimism positive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in the male group; however, technology innovativeness,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ptimism, and insecurity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acceptance intention in the female group. The results indicated that a marketing strategy has to be designed that focuses on consumers with high technology, fashion innovativeness, and optimism to increase the acceptance intention. In addition, markers have to enhance a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that will contribute to the introduc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Another notable finding was the importance to differentiate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g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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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기존의 연구들은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집단으로 군집화 한 후에 집단 별 차이를 보거나 혹은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을 구분하지 않고 높고 낮음에 따라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주를 이룬다.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 각각이 IT를 활용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요인별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구체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술 혁신성과 낙관성이 높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을 알리고 이들을 활용하여 대중화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상용화 방안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성별에 따른 행동의 차이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Lim, 2007), 이러한 영향관계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시장세분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 특성 변수인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에 따른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이러한 관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활용한 쇼핑환경에 대해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른 수용의도를 조사하여 이러한 기술 도입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술이 응용된 패션 제품의 쇼핑이라는 점에서 기술과 패션에 대한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이 새로운 환경을 평가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 특성 변수인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에 따른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이러한 관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본 조사에서 완성된 설문지에 대해 응답자 들은 자극물의 내용을 읽고 그림을 본 뒤에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문항 페이지마다 자극물 사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여 설문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성별에 따라 소비자의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본다.
연구문제 1. 소비자의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상용화 방안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성별에 따른 행동의 차이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Lim, 2007), 이러한 영향관계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시장세분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 의류학 전공자 1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문항을 검토하게 한 뒤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 문항을 수정하였다. 다음으로 일반 소비자 2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한 조정을 거쳐 최종설문을 완성하였다. 본 조사에서 완성된 설문지에 대해 응답자 들은 자극물의 내용을 읽고 그림을 본 뒤에 설문에 응답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자극 물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였다. 먼저 의류학 전공자 1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문항을 검토하게 한 뒤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 문항을 수정하였다. 다음으로 일반 소비자 2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한 조정을 거쳐 최종설문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활용한 쇼핑환경을 자극물로 구성하였다.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자신의 몸을 스캔하여 측정한 신체치수를 바탕으로 3차원 아바타를 생성한다.
다음으로 일반 소비자 2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한 조정을 거쳐 최종설문을 완성하였다. 본 조사에서 완성된 설문지에 대해 응답자 들은 자극물의 내용을 읽고 그림을 본 뒤에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문항 페이지마다 자극물 사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여 설문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설문문항은 기술 준비성 16문항(Parasuraman, 2000), 패션 혁신성 6문항 (Lee & Rha, 2007), 수용의도 4문항(Lee, 2007), 참여수준 지각 4문항(Lee, 2007)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7첨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남녀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남녀 소비자 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Table 5]에 제시되어 있다. 결과를 살펴보면 남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여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대신 비보안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에 제시되어 있다. 예비조사를 통해 자극 물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였다. 먼저 의류학 전공자 10명을 대상으로 자극물과 설문문항을 검토하게 한 뒤 자극물과 설문지 내용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 문항을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패션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남녀 20~30대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2010년 2월 20일부터 2월 27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기술 준비성 16문항(Parasuraman, 2000), 패션 혁신성 6문항 (Lee & Rha, 2007), 수용의도 4문항(Lee, 2007), 참여수준 지각 4문항(Lee, 2007)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7첨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먼저 소비자 기술 준비성의 측정변수 16문항을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개의 문항이 0.5 이하로 나타나 그 문항을 제거하고 다시 한번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Hong, 2003, 2004; Lin & Hsieh, 2006, 2007; Lin et al.
7 이하(Kim, 2004)임이 확인되었다.소비자 기술 준비성의 4개의 요인, 패션 혁신성 요인, 참여수준 지각요인의 평균점수를 독립변수로 수용의도의 평균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해 VIF값을 산출한결과 1.229~1.799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나타냈다(Table 4).
총 설명변량은 67.45%를 나타냈으며 측정문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0%) 순으로 나타났다. 최종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남녀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남녀 소비자 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Table 5]에 제시되어 있다. 결과를 살펴보면 남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여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대신 비보안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참여수준 지각이 수용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고 그 다음으로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비보안성과 불편감은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IT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보안에 대한 문제나 기술 사용에 대한 어려움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요소가 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남녀 모두 참여수준 지각이 수용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고 그 다음으로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남자 소비자는 그 다음으로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자 소비자는 기술 혁신성, 비보안성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Chiu et al.
결과를 살펴보면 남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여자 소비자는 패션 혁신성 대신 비보안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참여수준 지각이 수용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고 그 다음으로 낙관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남자 소비자는 그 다음으로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자 소비자는 기술 혁신성, 비보안성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독립변인인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을 각각 요인분석한 결과 각각 한 개의 차원으로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뢰도 계수는 각각 0.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남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자 소비자는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여자 소비자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 기술 혁신성, 비보안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혁신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3D 쇼핑환경에서 패션 혁신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Lee & Rha, 2007)와 일치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최신기술을 수용하고 최신기술을 반영한 제품을 이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기술 혁신성이 높을수록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 대한 수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ark(2004)의 기술에 대한 혁신성이 높을수록 인터넷 쇼핑에 대한 구매의도 및 태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함을 보여주고 있으나 3D 쇼핑몰에서 기술 혁신성이 이용의도에 유의한 아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기술 혁신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단지 3D 쇼핑몰을 둘러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 직접 가상 착용, 가상 피팅, 가상 코디를 해보 참여수준의 지각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Lee(2007)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기업의 활동에 고객을 참여 시키려하는 것이 고객의 협력의도를 증진시킨다는 결과에 상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신기술을 이용한 상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하는 것을 즐기는 낙관성이 높을수록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 대한 수용의도가 높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남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자 소비자는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여자 소비자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 기술 혁신성, 비보안성의 순으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을 고려한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정보누출에 대한 두려움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확산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패션 혁신성, 기술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은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패션 혁신성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3D 쇼핑환경에서 패션 혁신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Lee & Rha, 2007)와 일치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Lee and Rha(2007)의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Lee and Rha(2007)의 3D 쇼핑환경과는 달리 소비자들의 신체사이즈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의류 제품의 생산에 참여를 하게 되므로 기술 혁신성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단지 3D 쇼핑몰을 둘러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 직접 가상 착용, 가상 피팅, 가상 코디를 해보 참여수준의 지각이 높을수록 수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Lee(2007)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기업의 활동에 고객을 참여 시키려하는 것이 고객의 협력의도를 증진시킨다는 결과에 상응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독립변인인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을 각각 요인분석한 결과 각각 한 개의 차원으로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뢰도 계수는 각각 0.897과 0.856으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내적일관성을 보여주었다(Table 2).
종속변인인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 수용의도 4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한 개의 차원으로 수렴하였으며 신뢰도 분석결과 0.910으로 나타나 높은 내적일관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고려해보면 남자 소비자와 여자 소비자에게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 관해 다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제안할 수 있다. 즉, 남자 소비자에게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패션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더 효과적이며, 여성 소비자에게는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보안에 대해 걱정이 적으며 기술 혁신적인 소비자에게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첫째, 소비자 특성 변수인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기술 준비성 요인 가운데 기술 혁신성과 낙관성이, 그리고 패션 혁신성과 참여수준 지각이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향력은 참여수준 지각, 낙관성, 기술 혁신성, 패션 혁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한편으로 Phau and Lo(2004)에 따르면 패션 혁신자들은 새로운 패셔너블한 의복과 액세서리의 최초 구매자를 말하며 패션 시장의 독특하고 중요한 세그멘트를 형성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새로운 개념의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패션에 대해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수용의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패션 혁신성 변수는 시장세분화 변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를 고려해보면 기술에 대해 낙관하고 기술 혁신적이며, 패션에 대해서도 혁신적인 소비자의 수용의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자들을 의견 선도자로 활용하는 것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대중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회귀분석의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고려해보면 남자 소비자와 여자 소비자에게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 관해 다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제안할 수 있다. 즉, 남자 소비자에게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패션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더 효과적이며, 여성 소비자에게는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보안에 대해 걱정이 적으며 기술 혁신적인 소비자에게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 각각이 IT를 활용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요인별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구체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술 혁신성과 낙관성이 높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을 알리고 이들을 활용하여 대중화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도입 초기의 성공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혜택에 대한 신념,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Lin & Hsieh, 2006),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패션 상품의 구매 결정요인에 가격은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격의 효과를 배제하고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가격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만족도나 구매의도 등의 변수를 이용하여 시장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패션 상품의 구매 결정요인에 가격은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서 소비자가 조작할 수 있는 것은?
게다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색상 등을 직접 선택해서 주문이 가능하며, 의복을 가상 현실 속에서 착용해 보고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집에서 제품을 배달받게 된다.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소비자가 상품의 디자인 특성, 배경, 상황, 보는 각도, 거리 등을 조작할 수 있게 하므로 패션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 감각적 정보의 부족으로 구매를 꺼리게 하는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Fiore & Jin, 2003). 또한 소비자 들은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그 상품이 소비자의 신체에 잘 맞는지 걱정하게 되는데(Eckman et al.
기술 준비성 지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Parasuraman(2000)에 따르면 기술 준비성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성향을 말하며, 인터넷 기술에 대해 소비자의 기술 준비 정도에 따라 쇼핑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면서 기술 준비성 지수인 TRI(Technology Readiness Index)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술 준비성은 낙관성(optimism), 혁신성(innovativeness), 불편감(discomfort), 비보안성(insecurity)으로 구성되어 있다. 낙관성은 기술이 사람들에게 유연성,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여기는 긍정적인 관점과 관련이 있으며, 혁신성은 기술 개척자나 리더가 되려는 성향을 말하며, 불편감은 기술에 대한 통제가 부족하고 기술에 의해 이용당하고 있다는 것과 관련되며, 비보안성은 기술에 대해 신뢰하지 못하고 회의적으로 여기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Lin et al.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말하며, 치수설정에 따라 전통적인 점포의 마케팅이나 모델,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까지 대체할 수 있다(Shim, 2007). 게다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색상 등을 직접 선택해서 주문이 가능하며, 의복을 가상 현실 속에서 착용해 보고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집에서 제품을 배달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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