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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및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3, 2012년, pp.269 - 281  

양희순 (i-Fashion 의류기술센터) ,  박창규 (건국대학교 섬유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We presented a 3D virtual fitting system with detailed information that was watched by respondents who subsequently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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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기존의 연구들은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집단으로 군집화 한 후에 집단 별 차이를 보거나 혹은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을 구분하지 않고 높고 낮음에 따라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주를 이룬다.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술 준비성의 4가지 요인 각각이 IT를 활용한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요인별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구체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술 혁신성과 낙관성이 높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을 알리고 이들을 활용하여 대중화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상용화 방안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성별에 따른 행동의 차이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Lim, 2007), 이러한 영향관계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시장세분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 특성 변수인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에 따른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이러한 관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을 활용한 쇼핑환경에 대해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른 수용의도를 조사하여 이러한 기술 도입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술이 응용된 패션 제품의 쇼핑이라는 점에서 기술과 패션에 대한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이 새로운 환경을 평가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대중화를 위해 소비자 특성 변수인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에 따른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라 이러한 관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조사에서 완성된 설문지에 대해 응답자 들은 자극물의 내용을 읽고 그림을 본 뒤에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문항 페이지마다 자극물 사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여 설문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성별에 따라 소비자의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본다.
  • 연구문제 1. 소비자의 기술 준비성과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참여수준 지각이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의 상용화 방안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성별에 따른 행동의 차이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Lim, 2007), 이러한 영향관계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시장세분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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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에서 소비자가 조작할 수 있는 것은? 게다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색상 등을 직접 선택해서 주문이 가능하며, 의복을 가상 현실 속에서 착용해 보고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집에서 제품을 배달받게 된다.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소비자가 상품의 디자인 특성, 배경, 상황, 보는 각도, 거리 등을 조작할 수 있게 하므로 패션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 감각적 정보의 부족으로 구매를 꺼리게 하는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Fiore & Jin, 2003). 또한 소비자 들은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그 상품이 소비자의 신체에 잘 맞는지 걱정하게 되는데(Eckman et al.
기술 준비성 지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Parasuraman(2000)에 따르면 기술 준비성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성향을 말하며, 인터넷 기술에 대해 소비자의 기술 준비 정도에 따라 쇼핑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면서 기술 준비성 지수인 TRI(Technology Readiness Index)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술 준비성은 낙관성(optimism), 혁신성(innovativeness), 불편감(discomfort), 비보안성(insecurity)으로 구성되어 있다. 낙관성은 기술이 사람들에게 유연성,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여기는 긍정적인 관점과 관련이 있으며, 혁신성은 기술 개척자나 리더가 되려는 성향을 말하며, 불편감은 기술에 대한 통제가 부족하고 기술에 의해 이용당하고 있다는 것과 관련되며, 비보안성은 기술에 대해 신뢰하지 못하고 회의적으로 여기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Lin et al.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3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은 3차원 시각화(3D visualization)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인체의 형태를 말하며, 치수설정에 따라 전통적인 점포의 마케팅이나 모델,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까지 대체할 수 있다(Shim, 2007). 게다가 원하는 디자인이나 색상 등을 직접 선택해서 주문이 가능하며, 의복을 가상 현실 속에서 착용해 보고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집에서 제품을 배달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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