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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1, 2012년, pp.175 - 181
유태규 (한빛솔루션,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 배규현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 김길환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 홍성욱 (금오공과대학교 기전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 novel dynamic vibration absorber (DVA) to suppress the unbalance response of flexible rotor-bearing systems. The DVA unit consists of two DVAs, an adapter to place the DVAs and an adapter frame to locate the adapter. The essential feature of the proposed DVA unit is to place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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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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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에 감쇠기를 장착하여 진동을 억제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회전체에 발생하는 과도한 불균형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전체의 고유진동수와 운전속도가 일치하지 않도록 설계하고, 밸런싱을 통해 불균형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회전축에 감쇠기(3)를 장착하여 진동을 억제하는 방법 등도 사용되고 있으나 시스템의 특성, 규모에 따라 적용이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다. 회전체에 부착하여 자동으로 밸런싱을 수행하는 장치도 상용화되어 연삭기 등 일부 회전체에 적용되고 있으나 고가이며 기 설치된 회전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회전체 계를 해체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4-6). | |
회전체에 진동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회전체에 진동을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불균형(unbalance)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1-3). 회전체에 발생하는 과도한 불균형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전체의 고유진동수와 운전속도가 일치하지 않도록 설계하고, 밸런싱을 통해 불균형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 |
회전체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특히, 근래에는 생산성의 향상 및 에너지 효율을 증대하기 위하여 회전체 시스템을 고속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회전체를 고속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탄성영역에서의 운전을 필요로 하게 되며 회전체에 큰 진동이 야기되어 설비에 고장이나 파손을 발생시키는 사례 또한 많이 보고되고 있다. 회전체가 운전 중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 자체적인 고장에 의한 손실뿐만 아니라 생산차질이나 작업자의 부상 등의 2차적 손실을 입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회전체의 안정적 운용은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며, 이를 위해 회전체의 진동은 엄격히 통제되고 관리되고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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