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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국가이미지에 따른 원산지 효과와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purchase Intention and Country-of-Origin Effect for Vietnam's Country Imag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1, 2012년, pp.23 - 46  

이제홍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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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 베트남 교역 확대도 한국의 투자 증가에 기인하며 특히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대부분 중간재로서 베트남의 수출과 고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양국 정상은 2015년까지 교역액 2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기도 하였다(kotra.or.kr). 이처럼 한국과 베트남의 투자 및 교역의 증가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한국 국내 시장에 계속 증가하여 베트남 제품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한 사회적 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 원산지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원산지 효과가 베트남 제품의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measure the re-purchase intentions and country-of-origin effect in the Vietnam's image. This study was used to analysis the questionnaire date as SPSS ver. 12.0 statistical packag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factors of this study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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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00으로 유의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요인에 따른 베트남 국가이미지에 따른 원산지 효과 따른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추후에 체결할 수 있는 한국과 베트남 FTA에 대한 준비단계로 베트남산 제품까지 연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국내소비자의 베트남 제품에 대한 반응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 000으로 유의하며 설명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베트남 산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따른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소비자의 외국산 제품의 평가를 위해 조사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명목척도로 구성된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조사대상 표본 257개를 분석해보면 첫째,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이 130명(50.
  • 본 연구는 베트남의 국가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연구를 진행한다. 이에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국내구매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여 실증분석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평가에 대한 요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베트남 제품과 한국 제품간의 제품 만족도 평가를 통하여 원산지 관리를 위한 이론적 정립과 정책적 과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이의 요인을 구분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문지 내용을 점검하였다. 이에 베트남 국가이미지와 원산지 효과 그리고 재구매 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각 항목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하고, 각 요인별의 만족도에 “전혀 그렇지 않다”의 경우는 1점, “매우 그렇다”의 경우는 5점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추후에 체결할 수 있는 한국과 베트남 FTA에 대한 준비단계로 베트남산 제품까지 연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국내소비자의 베트남 제품에 대한 반응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베트남 사회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베트남 문화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베트남 경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베트남 국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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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산지 효과란 무엇인가? 원산지 효과란 사람들이 다양한 국가와 그 국가의 사람들에 대해서 갖는 이미지가 그 국가에서 생산되거나, 조립되거나, 디자인 된 상품들에 대한 평가, 태도 또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원산지 효과에 대한 많은 문헌에서는 국가 이미지 혹은 원산지가 상품의 질, 가치 그리고 인지된 위험성에 대한 평가와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Bilkey & Nes, 1982; Demanpour, 1986; Ozsomer & Cavusgil, 1991; Tse & Gom, 1992).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베트남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으로 나타났는가? 마지막으로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이유’로는 가격 측면에서 구매한다가 가장 많은 104명(40.5%)으로 응답하였으며, 원산지와 상관없이 구매한다가 76명(29.6%)이며, 그 다음으로 품질측면에서 구매한다가 55명(21.4%) 그리고 사용의 편리성과 사용의 안전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의외인 점은 원산지와 상관없이 구매한다에 응답자가 많이 응답했다는 점이다.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한 사회적 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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