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 베트남 교역 확대도 한국의 투자 증가에 기인하며 특히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대부분 중간재로서 베트남의 수출과 고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양국 정상은 2015년까지 교역액 2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기도 하였다(kotra.or.kr). 이처럼 한국과 베트남의 투자 및 교역의 증가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한국 국내 시장에 계속 증가하여 베트남 제품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한 사회적 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 원산지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원산지 효과가 베트남 제품의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의 대 베트남 교역 확대도 한국의 투자 증가에 기인하며 특히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대부분 중간재로서 베트남의 수출과 고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양국 정상은 2015년까지 교역액 2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기도 하였다(kotra.or.kr). 이처럼 한국과 베트남의 투자 및 교역의 증가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한국 국내 시장에 계속 증가하여 베트남 제품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한 사회적 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 원산지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원산지 효과가 베트남 제품의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measure the re-purchase intentions and country-of-origin effect in the Vietnam's image. This study was used to analysis the questionnaire date as SPSS ver. 12.0 statistical packag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factors of this study ha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measure the re-purchase intentions and country-of-origin effect in the Vietnam's image. This study was used to analysis the questionnaire date as SPSS ver. 12.0 statistical packag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factors of this study have been divided into 'political image', 'social image', 'cultural imge', 'economical image', and 'international image'. In the empirical result of the article, the country-of-origin effect for the Vietnam's country image would be shown in the results as the fellow. The first, 'cultural image', 'economical image', 'international image' are significantly positive country-of-origin effect. The second, 'political image', 'social image' are not as significantly positive statistically speaking. Also, country-of-origin effect show significantly positive re-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measure the re-purchase intentions and country-of-origin effect in the Vietnam's image. This study was used to analysis the questionnaire date as SPSS ver. 12.0 statistical packag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factors of this study have been divided into 'political image', 'social image', 'cultural imge', 'economical image', and 'international image'. In the empirical result of the article, the country-of-origin effect for the Vietnam's country image would be shown in the results as the fellow. The first, 'cultural image', 'economical image', 'international image' are significantly positive country-of-origin effect. The second, 'political image', 'social image' are not as significantly positive statistically speaking. Also, country-of-origin effect show significantly positive re-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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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000으로 유의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요인에 따른 베트남 국가이미지에 따른 원산지 효과 따른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추후에 체결할 수 있는 한국과 베트남 FTA에 대한 준비단계로 베트남산 제품까지 연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국내소비자의 베트남 제품에 대한 반응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000으로 유의하며 설명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베트남 산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따른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본 연구는 국내소비자의 외국산 제품의 평가를 위해 조사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명목척도로 구성된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조사대상 표본 257개를 분석해보면 첫째,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이 130명(50.
본 연구는 베트남의 국가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연구를 진행한다. 이에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국내구매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여 실증분석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평가에 대한 요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베트남 제품과 한국 제품간의 제품 만족도 평가를 통하여 원산지 관리를 위한 이론적 정립과 정책적 과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의 요인을 구분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문지 내용을 점검하였다. 이에 베트남 국가이미지와 원산지 효과 그리고 재구매 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각 항목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하고, 각 요인별의 만족도에 “전혀 그렇지 않다”의 경우는 1점, “매우 그렇다”의 경우는 5점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베트남에 대한 국가 이미지 또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에서 국내 소비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추후에 체결할 수 있는 한국과 베트남 FTA에 대한 준비단계로 베트남산 제품까지 연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국내소비자의 베트남 제품에 대한 반응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베트남 사회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베트남 문화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베트남 경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베트남 국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로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요인분석은 베트남 원산지 제품의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등의 5개 요인으로 나누어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베트남 산 제품의 원산지 효과를 분석하고, 이러한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증분석 하였다.
그리고 신철호·하수경·김민성(2008)은 한국에서 칠레 국가의 이미지 조사를 위해 변수를 선정하였는데 김용상(1999), Kelnam(1965) 등의 변수를 이용하여 변수를 도출하였다. 먼저 정치적 요인(정치적 안정성/정치인의 부패/정부이미지/정부의 이미지 개선 노력), 사회적 요인(범죄 안정성/사회안전성/사회보장제도/세계화), 문화적 요인(문화에 대한 인지/국제적 문화교류/유명인사에 대한 인지/매력적 여행지), 경제적 요인(경제적 수준/사업환경/대표적 상품에 대한 인지/세계적인 기업에 대한 인지/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상품의 역할), 국제적 이벤트 요인(국제적 행사로 인한 이미지 변화)등을 국가 이미지 구성요인으로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연구의 모형을 수립하였다.
베트남 국가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의 연구를 위해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국가이미지 평가를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요인들인 베트남의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등의 요인을 구분하였다. 이의 요인을 구분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문지 내용을 점검하였다.
본 요인은 외부 상황변수인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등의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유의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또한 이러한 원산지 효과가 베트남 제품의 재구매 의도의 유의성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국가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연구를 진행한다. 이에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국내구매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여 실증분석을 한다.
베트남 국가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의 연구를 위해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국가이미지 평가를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요인들인 베트남의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등의 요인을 구분하였다. 이의 요인을 구분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문지 내용을 점검하였다. 이에 베트남 국가이미지와 원산지 효과 그리고 재구매 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응답자의 연령은 20대가 145(56.4%)로 대부분 응답하였으며, 30대가 20명(7.8%), 40대가 44명(17.1%), 50대가 44명(17.1%)이 응답하였다.
따라서 타당성 분석의 방식에 있어서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방식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Varimax 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igenvalues 값이 1.000 이하인 항목을 제외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조사대상 표본 257개를 분석해보면 첫째,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이 130명(50.6%), 여성이 127(49.4)로 응답하였다.
설문지는 2011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배포·회수하였으며, 배포는 300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각 항목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하고, 각 요인별의 만족도에 “전혀 그렇지 않다”의 경우는 1점, “매우 그렇다”의 경우는 5점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개발된 설문지는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소비자들 표본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2011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배포·회수하였으며, 배포는 300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내용분석에 유용성이 없거나 응답에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한 설문지 257개를 분석 대상에 이용하였다. 특히, 자료는 서울과 충청, 강원, 영남, 호남 등 전국의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과 그들의 부모를 중심으로 하였다. 젊은이들을 표본으로 선정한 FTA를 체결할 경우 미래 한국의 소비를 이끌어갈 중심세대이기 때문이다.
설문지는 2011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배포·회수하였으며, 배포는 300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내용분석에 유용성이 없거나 응답에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한 설문지 257개를 분석 대상에 이용하였다. 특히, 자료는 서울과 충청, 강원, 영남, 호남 등 전국의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과 그들의 부모를 중심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가설검증은 먼저, 각각의 독립변수가 원산지 효과인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은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VIF를 이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12.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에 앞서 특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로바하 알파의 내적일관성 검사를 하였다. 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국가이미지 변수인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요인이 원산지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기 위해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먼저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다.
베트남 국가이미지에 따른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 소비자의 베트남 국가이미지의 선행변수 즉, 정치적 이미지(5문항), 사회적 이미지(4문항), 문화적 이미지(3문항), 경제적 이미지(3문항), 국제적 이미지(2문항)을 변수로 하여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에 앞서 특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로바하 알파의 내적일관성 검사를 하였다. 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국가이미지 변수인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 요인이 원산지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기 위해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셋째, 가설검증은 먼저, 각각의 독립변수가 원산지 효과인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원산지 효과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은 단순회귀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으로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를 변수로 하여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또한 타당성(요인) 분석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도구이다. 따라서 타당성 분석의 방식에 있어서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방식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Varimax 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igenvalues 값이 1.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분석을 위해 내적일관성 신뢰측정방법인 Cronbach's α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개의 문항을 이용하는 경우 신뢰도를 저해하는 문항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크론바하 α 계수(Cronbach's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한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VIF를 이용하였다. VIF값이 10보다 작으면 다중공선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성능/효과
넷째, “베트남 경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32로 p<0.05수준에서 유의하며, VIF가 1.472이므로 다중공성선이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가설은 채택되었다.
다섯째, “베트남 국제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1로 p<0.01에서 유의하며, VIF가 1.364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베트남 사회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296으로 p<0.1에서 유의하지 않으며 VIF가 1.330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이유’로는 가격 측면에서 구매한다가 가장 많은 104명(40.5%)으로 응답하였으며, 원산지와 상관없이 구매한다가 76명(29.6%)이며, 그 다음으로 품질측면에서 구매한다가 55명(21.4%) 그리고 사용의 편리성과 사용의 안전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실증분석으로 정치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 국제적 이미지를 변수로 하여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셋째, “베트남 문화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1로 p<0.01에서 유의하며, VIF가 1.182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셋째, 응답자의 직업으로는 학생이 135명(52.5%), 회사원이 34명(13.2%), 공무원 19명(7.4%), 자영업이 20명(7.8%), 가정주부가 31(12.1%), 교육직 14명(5.4%)이 응답하였다.
황병일․김범종(2002)의 연구에 의하면 원산지가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원산지 효과의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이의 연구에 따르면 제품 선호도에 대한 원산지 효과는 모든 제품 범주에서 대체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제품선호도에 있어 상표 원산지와 생산 원산지 정보가 일치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원산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즉, 연구의 가설이 채택된 요인들은 베트남의 국가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는 선형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가 베트남 제품의 원산지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947로 p<0.1에서 유의하지 않으며, VIF가 1.414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산지 효과란 무엇인가?
원산지 효과란 사람들이 다양한 국가와 그 국가의 사람들에 대해서 갖는 이미지가 그 국가에서 생산되거나, 조립되거나, 디자인 된 상품들에 대한 평가, 태도 또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원산지 효과에 대한 많은 문헌에서는 국가 이미지 혹은 원산지가 상품의 질, 가치 그리고 인지된 위험성에 대한 평가와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Bilkey & Nes, 1982; Demanpour, 1986; Ozsomer & Cavusgil, 1991; Tse & Gom, 1992).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베트남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으로 나타났는가?
마지막으로 ‘베트남 제품을 구매한 이유’로는 가격 측면에서 구매한다가 가장 많은 104명(40.5%)으로 응답하였으며, 원산지와 상관없이 구매한다가 76명(29.6%)이며, 그 다음으로 품질측면에서 구매한다가 55명(21.4%) 그리고 사용의 편리성과 사용의 안전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의외인 점은 원산지와 상관없이 구매한다에 응답자가 많이 응답했다는 점이다.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결과 베트남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베트남산 원산지 효과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이 개방을 하였다하더라고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한 사회적 이미지가 원산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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