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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비행체의 피치와 롤 동안정 미계수 예측
Prediction of Pitch and Roll Dynamic Derivatives for Flight Vehicle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5, 2012년, pp.395 - 404  

이형로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공효준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범수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  이승수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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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3차원 비행체 형상에 대한 동안정 미계수를 예측하였다. 피치에 대한 미계수는 피치방향의 조화진동운동을 통하여 계산하였고 롤 감쇠계수는 비관성 좌표계에 대한 정상해석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계산은 Basic Finner와 SDM 형상에 대해 수행했으며 다른 연구자의 실험적/수치적 결과와 비교하였다. 유동 계산을 위해 비관성 좌표계와 관성 좌표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Euler 해석자를 개발하였다. 시간 정확성을 유지한 비정상 해석을 위해 이중시간적분법을 적용하였다. 동안정 미계수계산 결과는 다른 수치 및 실험적 연구 결과들과 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computations of the dynamic derivatives of three dimensional flight vehicle configurations using CFD. The pitch dynamic derivatives are computed from the pitch sinusoidal motion, while the roll damping is computed based on steady state calculation using a non-inertial frame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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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비행체의 피치와 롤의 동안정 미계수 예측을 수행하였다. 피치방향 미계수는 조화진동운동(sinusoidal motion)을 통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비행체 형상에 대한 롤 안정 미계수를 계산하였다. 피치방향의 미계수 계산을 위해 강제조화 진동운동에 대한 유동장을 비정상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미계수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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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3차원 비행체 형상에 대한 롤 안정 미계수를 계산한 결과는 무엇인가? 피치방향의 미계수 계산을 위해 강제조화 진동운동에 대한 유동장을 비정상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미계수를 계산하였다. Basic Finner의 경우 피치 방향의 정/동안정 미계수는 마하수 1.1 근방에서 증가/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롤 감쇠 계수는 마하수 1.1 근방에서 급격한 변화를 보였고 이는 수직 충격파가 경사 충격파로 전환되면서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DM의 경우도 피치 모멘트 감쇠계수는 마하수 1.0 근방에서 급격하게 증가/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롤 감쇠 계수 또한 마하수 1.0 근방에서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도무기나 미사일뿐만 아니라 항공기 전기체에 대한 미계수 예측에 전산유체역학 기법이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미계수 예측에 대해 전산유체역학을 사용했을 때의 이점은? 최근에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미계수 예측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전산유체역학을 사용할 경우 풍동시험보다 비용과 시간의 소모가 적으며, 시험 장비 및 벽면의 효과를 고려할 필요가 없고, 물리적/운동적 제약조건이 적은 편이다. 또한, 다양한 설계 변수에 따른 계산을 수행할 수 있고 준경험식에 비해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설계단계에서 미계수 예측 방법으로 적절하다.
미계수의 종류는 무엇인가? 그러나 항공기나 유도무기 등의 공기력을 근사적으로 선형화하여, 미계수의 선형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미계수에는 정안정 미계수, 동안정 미계수, 조종성 미계수가 있다. 미계수에 대한 개념은 Bryan[1]이 1911년에 제안했으며, 공기력을 나타내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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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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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Uselton, B. L., "A Description of the Standard Dynamic Model(SDM)," 56th Supersonic Tunnel Association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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