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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 피부, 화장, 의복, 헤어, 체중관리 행동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pplied to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focused on skin care, makeup, apparel, hair and weight management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2, 2012년, pp.331 - 347  

이지영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pplies to fiv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the effects of three variables - attitude,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surveying 410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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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계획된 행동이론은 금연행동(Ji, 1993; Jin, 1997; Park, 2006), 흡연행동(Jung, 2006), 운동(Lee, 2001), 모유수유행동(Kim & Nam 1997), 여가행동(Park, 2011), 메트로섹슈얼 소비행동(Nam, 2010)등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분석함에 있어 보다 통합적으로 설명하며 매우 유용한 모형임이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외모관리행동에 계획된 행동이론모형을 적용한 연구는 거의 없으므로 이를 적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이 5가지 전문외모관리행동에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의 세 변인이 각각의 전문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내 스스로 하는 행동이 아닌 타인 즉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전문 외모관리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 외모관리행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피부, 화장, 의복, 헤어, 체중관리행동의 5가지 외모관리행동을 선별하여 각각의 행동에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이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는 성인 여성의 외모관리행동을 체계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성인여성들의 욕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뷰티, 패션 시장의 차별적 마케팅 전략수립에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jzen(1991)은 지각된 행동통제가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고, East(1993)의 연구에서도 이 요소가 모델의 설명력을 많이 높여주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계획된 행동이론(Ajzen, 1991)은 세 개의 변수가 인간의 행동의도(behavior intention: BI)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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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전문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무엇인가? 둘째,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외모관리행동의 의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피부관리행동에서는 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지각된 행동통제의 영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장관리행동에서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의 세변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주관적 규범의 영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복관리행동에서는 주관적 규범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관리행동에서는 태도와 지각된 행동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태도의 영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체중관리행동에서는 태도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화장관리행동과 의복관리행동의 경우 주관적 규범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하였는데, 이는 화장관리행동이나 의복관리행동은 사회적인 압력 즉 주변의 관심과 시선을 많이 의식하며 행하는 행동으로 주관적인 규범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피부관리행동의 경우에는 세 변인 중 지각된 행동통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다른 행동에 비해 피부관리행동이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행동으로 생각되며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상황적 변수와 같은 관련변인들의 영향 또한 고려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계획된 행동이론의 특징은? 그 대안으로 많이 사용되며 논의되고 있는 모델이 Fishbein과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이다.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에서의 행동은 의도와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해 직접 좌우되고, 의도는 세 가지 심리·사회학적 결정요인들 즉, 특정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금연행동(Ji, 1993; Jin, 1997; Park, 2006), 흡연행동(Jung, 2006), 운동(Lee, 2001), 모유수유행동(Kim & Nam 1997), 여가행동(Park, 2011) 등, 즉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함에 있어 유용한 모형임이 입증되고 있다.
외모관리행동에는 어떤 행동들이 포함되는가? 외모관리행동이란 자기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시각적 이미지로 만들어가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외모관리행동에는 매일 아침 의복을 선택하고 화장을 하는 행동부터 체중조절, 성형수술까지의 거의 모든 외모를 가꾸는 행동이 포함된다(Lee & Li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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