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숙종의 두창(痘瘡)에 관한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의 의안(醫案) 연구
A study on the Clincal Records of 『The daily Records of Royal Secretariat of Chosun Danasty』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5 no.1, 2012년, pp.43 - 51  

고대원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김동율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김태우 (전남대학교 인류학과) ,  차웅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pox and measles might be the typical epidemics through Choson Danasty. Especially Sookjong was the first king who suffered from smallpox during the period of his reign. This study was examined critically focused on the Clinical Records about Smallpox which occurred in the 9th year of Sookjong'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안이란 단순한 진료 기록의 차원을 넘어서 학술적 가치를 지니므로, 의안을 통하여 의가들의 임상 경험뿐만 아니라 학술적 성향을 엿볼 수 있는7) 중요한 토대가 된다. 본 연구는 숙종 재위 9년에 발생한 두창 관련 의안에 주목하여 병증의 개괄에 그치지 않고, 『승정원일기』 속의 의학 관련 기록을 중심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참조하여 살펴보겠다. 먼저 현대의학의 천연두에 대한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을 살펴보고.
  • 허준의 『언해두창집요』, 『동의보감』에서는 두창의 병증을 열이 나는 3일[發熱三朝], 두창이 돋는 3일[出痘三朝], 두창이 붓는 3일[起脹三朝], 고름이 잡히는 3일[貫膿三朝], 딱지가 앉는 3일[收靨三朝]의 다섯 가지의 경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숙종의 痘瘡 치료에 참여한 醫官 유상(柳瑺)이 지은 책으로 알려진 『고금경험활유방(古今經驗活幼方)』13)도 같은 경과를 따르고 있어 이를 따라 병세를 살펴보겠다.
  • 먼저 현대의학의 천연두에 대한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을 살펴보고. 숙종의 두창 병증을 시기별로 정리하고, 각 시기별 처방과 치료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그 속에서 주목해야할 의료 문화적 의미를 짚어보도록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 왕 중 최초로 천연두에 걸린 왕은? 그중에서 두창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역대 문헌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1), 조선 왕실에서도 이에 대한 두려움과 현실은 왕실 문헌 곳곳에 보인다. 특히 숙종은 조선조 역대 왕들 중 재위 기간에 처음으로 천연두를 앓았으며 이는 『조선왕조실록』에도 기록되어 있어 잘 알려져 왔다. 『조선왕조실록』에 비하여 『승정원일기』에 수록된 의학 관련 기록은 병증과 치료뿐만 아니라 예후 등이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어 심도 있는 의안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전염병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전염병은 痘瘡과 痲疹일 것이다. 이는 오늘날 천연두와 홍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痘瘡과 痲疹의 오늘날 명칭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전염병은 痘瘡과 痲疹일 것이다. 이는 오늘날 천연두와 홍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중에서 두창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역대 문헌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1), 조선 왕실에서도 이에 대한 두려움과 현실은 왕실 문헌 곳곳에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