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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공학계열 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결과 사례연구: I 전문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the Scholastic Achievement Grades Results for Junior College Students of Engineering Department according to the Basic Academic Skills: Based on the Case Study of I Junior Colleg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5, 2012년, pp.119 - 124  

한성일 (인덕대학교 정보통신과) ,  강문상 (인덕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luences of the basic academic skills to the scholastic achievement grades has been researched and we made a 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s(Korean language, mathematic, foreign language) to the students of engineering department in I college in Seoul and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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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1에서 모집단의 영역별 점수결과는 I 대학의 공업계 학생들의 수학점수가 다른 영역에 비해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신입생의 가장 부족한 부분인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습능력 제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되나,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통해서 그와는 다른 방법의 기초학습능력 제고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학업성취도의 경우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연구참여 학생들의 평균 학점이 2.
  • 본 논문에서는 서울지역의 I 전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 검정을 실시하고 신입생의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수준별 기초학습능력 제고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함을 제안했다. 본 연구의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KTC2009 기준을 요구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초학습능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기초학습능력 저하의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 하고, 기초학습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초학습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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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C2009에서 요구하는 기준에서 졸업생 역량 부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증 제도에 따르면 전문대학 공학 계열 졸업생은 KTC2009(공학기술교육인증기준2009) 기준에 따라 기술전문학사 및 공학전문학사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KTC2009에서 요구하는 기준에서 졸업생 역량부분을 보면 전공관련(hard skill) 5개 항목, 비교과 영역(soft skill) 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전공 영역은 기본지식의 활용과 공학문제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비교과영역에서는 타인과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의사전달 능력, 팀플레이 등을 강조하고 있다.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과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무엇인가? 이종성과 정향진(2003, 재인용)은 전문대학 교육과 관련하여 기초학습능력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누고,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이며,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세계에서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하기위해 요구되는 기초능력’이라고 정의했다(조은상 외, 2000). 나승일 외(2002, 재인용)는 듣기능력, 읽기능력, 쓰기능력, 말하기능력, 산술능력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나승일 외(2008, 재인용)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하위 영역별 교육방안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을 기초학습능력의 범위 및 영역으로 한정했다.
전문대학들이 KTC2009를 만족하고 학사학위 심화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전문대학들이 KTC2009를 만족하고 학사학위 심화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입학자원의 감소로 입학생의 기초학습 능력수준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2015년부터는 전체 전문대학의 입학정원에 비해서 고교졸업자수가 줄어들어 2020년 이후에는 2천명 정원기준 약 56개의 전문대학이 폐교되고 전문대학의 입학생의 학력수준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측(이용균, 2010)된다. 이와 같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기초학습능력의 저하는 전문대학 공학계열 학과의 공학기술 교육인증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직업교육의 질저하와 전문대학 졸업생 취업 질의 저하로 나타나고 있다(김재문, 2007). 둘째, 공학계열 기피현상으로 공학계열 입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저하가 더욱 가속되고 있다. 전문대학 입학자원의 성향변화 및 학부모에 대한 의식동향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공학계열 기피현상에 대한 경고를 예고(장종관 외, 2003)한 바 있으며, 입학자원 부족현상의 결과로 선행학습이 부족하거나 학업 수행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공학계열 기피 현상은 4년제 대학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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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공학기술교육인증기준2009 설명서(KTC2009), http://www.abeek.or.kr/htmls_kr/contents.jsp?menu_l2&menu_m16. 

  2. 김은경 ? 이우영(2010).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 현황 분석, 한국공학교육학회 논문지, 13(3): 61-67. 

  3. 김주성(2010), 교수 . 학습법 개발 및 적용, 한국전문대학교육 협의회 교수학습과 실제과정. 

  4. 김재문(2007). 전문대학의 기초학습능력 실태와 개선방안. 세무 회계연구, 20(1): 51-78. 

  5. 나승일 ? 정철영 ? 박동열 ? 이해선 ? 한홍진 ? 김강호(2002). 전문대학 학생의 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직업교육연구, 21(2). 

  6. 나승일 ? 정철영 ? 깁주섭 ? 구자길 ? 김강호 ? 장현진(2008). 기초직업 능력 표준 제도화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2): 161-188 

  7. 서울특별시 교육청, http://www.sen.go.kr 

  8. 윤찬근(2010). 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 향상방안. 한국전문대학 교육협의회 자료집(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제고 및 국제화 방안): 17-51. 

  9. 이광용 ? 정명화 ? 신경숙(2008).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진단 도구 적용 및 목표기준 개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고서, 2008. 3호. 

  10. 이군희(2007),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 범문사. 

  11. 이용균(2010). 전문대학의 미래예측 및 구조조정 방향에 관한 델파이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2. 이종성 ? 정향진(2003).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116-117. 

  13. 인덕대학 입시홈페이지, http://ipsi.induk.ac.kr/ 

  14. 장종관 외(2003). 전문대학 공업계열 기피현상 방지 및 공업 계열학과 육성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고서, 2003. 6호. 

  15. 정태화 외(2009). 직업교육 혁신 2020. 학국직업능력개발원 보고서. 

  16. 조은상 ? 강종훈(2000). 전문대학 학생의 기초학습 능력 평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33-36. 

  17. 최길성(2010).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0): 464-478. 

  18. 최길성 ? 이승희(2011).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향상방안 : D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1): 468-476. 

  19.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htmls_kr 

  20.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http://www.kcce.or.kr:8080/inform/ inform_notice.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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