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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5, 2012년, pp.119 - 124
한성일 (인덕대학교 정보통신과) , 강문상 (인덕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The influences of the basic academic skills to the scholastic achievement grades has been researched and we made a 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s(Korean language, mathematic, foreign language) to the students of engineering department in I college in Seoul and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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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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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C2009에서 요구하는 기준에서 졸업생 역량 부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인증 제도에 따르면 전문대학 공학 계열 졸업생은 KTC2009(공학기술교육인증기준2009) 기준에 따라 기술전문학사 및 공학전문학사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KTC2009에서 요구하는 기준에서 졸업생 역량부분을 보면 전공관련(hard skill) 5개 항목, 비교과 영역(soft skill) 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전공 영역은 기본지식의 활용과 공학문제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비교과영역에서는 타인과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의사전달 능력, 팀플레이 등을 강조하고 있다. | |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과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무엇인가? | 이종성과 정향진(2003, 재인용)은 전문대학 교육과 관련하여 기초학습능력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누고,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이며,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세계에서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하기위해 요구되는 기초능력’이라고 정의했다(조은상 외, 2000). 나승일 외(2002, 재인용)는 듣기능력, 읽기능력, 쓰기능력, 말하기능력, 산술능력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나승일 외(2008, 재인용)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하위 영역별 교육방안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을 기초학습능력의 범위 및 영역으로 한정했다. | |
전문대학들이 KTC2009를 만족하고 학사학위 심화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전문대학들이 KTC2009를 만족하고 학사학위 심화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입학자원의 감소로 입학생의 기초학습 능력수준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2015년부터는 전체 전문대학의 입학정원에 비해서 고교졸업자수가 줄어들어 2020년 이후에는 2천명 정원기준 약 56개의 전문대학이 폐교되고 전문대학의 입학생의 학력수준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측(이용균, 2010)된다. 이와 같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기초학습능력의 저하는 전문대학 공학계열 학과의 공학기술 교육인증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직업교육의 질저하와 전문대학 졸업생 취업 질의 저하로 나타나고 있다(김재문, 2007). 둘째, 공학계열 기피현상으로 공학계열 입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저하가 더욱 가속되고 있다. 전문대학 입학자원의 성향변화 및 학부모에 대한 의식동향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는 공학계열 기피현상에 대한 경고를 예고(장종관 외, 2003)한 바 있으며, 입학자원 부족현상의 결과로 선행학습이 부족하거나 학업 수행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공학계열 기피 현상은 4년제 대학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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