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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재난관리 실태조사
A Study on the School Disaster Management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6, 2012년, pp.21 - 27  

김성중 (사단법인 한국교육환경연구원 기획관리국)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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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의 전공학과 별 사고 및 재난발생 위험의 정도가 다르므로 이를 근거로 연구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한 위험성을 조사하였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연구활동종사자의 연구활동급수표를 기준으로 하여 위험물질과 기구를 주로 다루는 화학계열 학과가 재난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화학계열 학과수를 조사하였으며 조사대상 중 7개의 종합대학이 위험물질을 다루는 화학계열 학과를 보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특히 학교시설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주요한 삶의 터전으로 안전한 환경 구축은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며 사전에 학교시설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운영관리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더욱이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천재지변에 대한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우리나라 교육시설의 재난관리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한 교육 시설에 잠재된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효율적인 재난안전관리 방향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며 본 조사를 통해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학교 내 무허가건물의 유무에 따라 화재, 붕괴 등의 위험요소에 대해 조사하였다. 사전조사 시 19개 학교 중 12개의 무허가 건물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실제 현장 조사에서는 컨테이너식 건물, 옥상층 조립식 건물 등 학교 별로 다수의 무허가 건물을 보유하고 있어 이로 인한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학교시설의 재난안전과 관련하여 학교 내 안전을 담당하는 조직에 대해 조사하였다. 안전관리조직의 유무로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 및 평상시의 유지관리 능력 차이로 인한 위험도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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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대지에 인접하여 위치한 위험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대지에 인접하여 위치한 위험요소는 신축/증축공사장, 위험공장, 인접건물, 파워플랜트 등 매우 다양하게 조사되었다. 특히 대학교의 경우 공사, 위험시설 등으로 인한 위험상황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시설은 무엇인가? 급진적인 경제성장과 과학 기술의 발전이 최소한의 삶의 공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루었다면 미래사회에서는 이러한 양질의 삶 속에서 좀 더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특히 학교시설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주요한 삶의 터전으로 안전한 환경 구축은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며 사전에 학교시설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운영관리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더욱이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천재지변에 대한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우리나라 교육시설의 재난관리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한 교육 시설에 잠재된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효율적인 재난안전관리 방향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며 본 조사를 통해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재난피해가 발생했는지의 여부에 대한 조사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일정기간내에 재난피해가 발생했는지의 여부, 피해경력이 있을 경우 예방대책실적 유무 등을 통해 추가적인 재난위험에 대한 위험요소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19개 학교 중 최근 3년 이내의 재난 피해는 화재사고 2건, 수해사고 6건, 풍해사고 31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재난 피해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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