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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6, 2012년, pp.28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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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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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화재발생 원인을 분석해보면 학교별로 큰 차이 없이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42.9%에 달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전기적 요인이 30.2%에 달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 |
학교 화재가 인명피해 발생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인명피해발생현황을 살펴보면 학교 이외의 건축물에서는 약 130건의 화재발생시 사망자 1명이(소방방재청 2010년, 2011년 통계자료) 발생한다는 측면에서 학교 화재의 경우 인명피해 발생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으로 분석된다. 그 이유는 상당 부분의 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취침 중에 발생하다는 측면에서 학교에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발생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매년 300여건의 화재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언제든 다수의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화재 위험성은 잠재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 |
교육시설 화재발생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최근 5년간 초․중․고․대학 및 기타학교의 화재발생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300여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대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순으로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초등학교의 화재발생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대학교의 화재발생건수는 특별한 변화추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
이용재, 건축물의 소방방재계획, 도서출판 대성, 2010
이용재, 소방관계법규, 성안당, 2011
日本建築センタ?, 新.建築防災計劃指針, 日本建築センタ?, 1985
室崎益輝, 建築防災.安全, 鹿島出版會, 1993
이용재, 우리나라 고층공동주택의 화재시 피난안전성능 제고를 위한 건축적 연구, 단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0
소방방재청, 화재통계자료, 2007, 2008, 2009, 20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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