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을 위한 주민만족요인분석 -부여군 포괄보조금제도하에 지역개발사업을 중심으로-
A Factor Analysis on Resident's Satisfaction of the Efficient Rural Development Projects: Focusing on the Rural Development Projects under the Block Grants System in Buyeo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9 no.4, 2012년, pp.773 - 798  

윤준상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  박은병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포괄보조금제도하에 효율적인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지역개발사업의 수혜자이자 참여자로서 지역주민만족을 설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부여지역을 사례지역으로 부여읍과 13개의 면에 거주하는 3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에는 SPSSWIN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부여군에서 지역개발사업의 만족도는 전체평균은 3.16 으로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12개의 변수들은 3가지의 요인으로 묶여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인 1은 '교통편의', '교육환경', '사회복지', '문화 및 여가활동', '정보통신', '보건 및 의료서비스'의 변수 즉, 편리한 삶, 안정된 삶, 즐기는 삶과 건강한 삶을 나타내는 변수가 공통된 범주로 묶이고, 요인 2는 '범죄 및 사고', '환경관리', '이웃관계 및 사회참여'의 변수 즉, 안전한 삶, 쾌적한 삶과 즐기는 삶을 나타내는 변수를 공통된 범주로 묶이고, 요인 3은 '소득 및 소비활동'과 '일자리창출'을 나타내는 경제적인 삶과 '주거환경'이 공통된 범주로 묶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present the findings divide into brand naming, image, positioning. The farms built trust by consumer relationship with the farm brand. The results of the study provide insights for agricultural marketers who intend to design brand stories that align with their produce. This study is a reg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개발사업의 주체로서 포괄보조금제도하에 부여군의 지역개발사업에 대하여 해당지역 주민의 주관적인 인식을 측정하고자 하는 지역주민만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부여군을 사례로 시행초기단계인 포괄보조금제도하에 일반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만족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만족요인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지역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지역개발사업의 주체로서 포괄보조금제도하에 부여군의 지역개발사업에 대하여 해당지역 주민의 주관적인 인식을 측정하고자 하는 지역주민만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부여군을 사례로 시행초기단계인 포괄보조금제도하에 일반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만족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만족요인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지역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조사의 대상 및 방법은 부여군 1개읍과 13개면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초기단계인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지역개발사업의 방향설정에 있어 지역개발현황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내용은 2장에서 주민만족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위한 문헌 연구와 3장에서 지역주민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행초기단계인 포괄보조금제도하에서 추진되고 있는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에 대하여 주민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 그리고 만족도를 나타내는 변수들을 몇 개의 개념이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도출하여 효율적인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지역개발관련사업의 만족도 평가를 위한 지역개발주체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효율적인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요인집단을 분석하였다. 사업에 대한 만족도지표를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7개 항목으로 구분하였고, 이 항목에 대하여 총 12개의 세부문항이 선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이러한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고, 시행초기단계인 포괄보조금제도하의 지역개발사업추진에 있어 지역주민이 수혜자이자 사업운영과 참여자로서 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에 대해 느끼는 주관적인 인식인 만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지역주민의 지역사회의 만족 및 지역주민들의 지지와 관계 및 태도가 농산어촌지역개발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러한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고, 시행초기단계인 포괄보조금제도하의 지역개발사업추진에 있어 지역주민이 수혜자이자 사업운영과 참여자로서 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에 대해 느끼는 주관적인 인식인 만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지역주민의 지역사회의 만족 및 지역주민들의 지지와 관계 및 태도가 농산어촌지역개발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포괄보조금제도 도입의 단점은? 이러한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율적 사업추진을 위하여 포괄보조금제도를 도입하게 되었고, 이제도의 장점은 지자체의 자율적인 재정운영과 책임성을 유도할 수 있고, 주어진 재원의 한도내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계획수립 이외에도 보조사업의 행⋅재정관리 효율화, 이익집단정치병리의 사전적 억제, 지방정부의 프로그램 내실화의 노력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단점으로는 중앙정부의 재원지원이 감소, 범주화의 쟁점 등을 들고 있다(농림수산식품부, & 한국 농어촌공사. 200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창현, 박양호, & 박인권. (2006). 지역특성을 고려한 농촌활성화 방안. 국토연구원. 

  2. 농림수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 (2009). 포괄보조금 시행에 따른 농어촌 지역종합개발 평가기법개발. 

  3. 농촌진흥청. (2009). 농산어촌 지역개발 분야 포괄보조사업수립 가이드라인. 

  4. 박경, & 구자인. (2006). 중앙.시군단위 농어촌 지역개발사업 추진체계 정비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5. 박대식, & 최경환. (2002), 농촌주민의 삶의 질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6. 박은병, 김성록, & 윤준상. (2012). 포괄보조금제도하의 농산어촌지역개발에 대한 주민참여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한국농촌지도학회, 19(2), 435-464. 

  7. 유석춘, 박해광, & 송복. (1996). 한국인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 지역 및 주거실태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 2. 

  8. 이석주, & 윤상헌. (2009). 포괄보조금 제도하의 지역특화발전을 위한 '테마클러스터형 지역개발방식'에 대한 소고. 농촌계획, 15(4), 51-57. 

  9. 이양수. (2007). 참여정부 지역개발정책 패러다임평가: 지역혁신체제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연구, 9(1), 1-17. 

  10. 이양수. (2009). 참여정부와 신정부의 지역개발정책평가와 전망. 한국지방자치연구, 10(4), 25-46. 

  11. 이영균, & 김동규. (2007). 지역주민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1(4), 223-250. 

  12. 이원섭. (2005). 국가균형발전정책의 평가와 향후과제. 국토, 290호, 59-67. 

  13. 이주용, & 김선주. (2011). 포괄보조금제도하에서 효율적인 농어촌지역개발을 위한 사업평가지표 연구. 한국농공학회논문집, 53(1), 한국농공학회, 57-62. 

  14. 장덕기. (2009). 농어민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요인분석:전남지역 4개 시군 농업인조사를 중심으로, 전남비전21, 전남발전연구원. 

  15. 장덕기, & 채종훈. (2010). 전남지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권역 농어민의 만족도와 개선과제. 리전인포, 제220호, 전남발전연구원. 

  16. 정영숙. (1995). 지역별 주거만족도와 생활환경만족도: 도시,농촌, 어촌지역주민을 중심으로. 한국주거학회지, 6(2), 113-121. 

  17. 조영숙, 황대용, & 고정숙. (2004). 농촌주민의 지역사회만족도와 지역공동체 의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5(4), 113-125. 

  18. 지역발전위원회. (2009). 기초생활권발전계획수립매뉴얼. 

  19. Goudy W.J.. (1977). Evaluation of local attributes and community satisfaction in small town. Rural Sociology, 42(3), 371-3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