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화 된 관광환경이라는 새로운 IT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농촌지역 방문객 및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관광정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 형태 등을 조사, 결과 분석하여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의 콘텐츠, 스마트폰의 활용방법, 서비스 방안 등을 도출하고, 농촌마을 1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어메니티자원에 대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농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촌정보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의 위치기반 모바일 정보서비스 확대를 통한 농촌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화 된 관광환경이라는 새로운 IT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농촌지역 방문객 및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관광정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 형태 등을 조사, 결과 분석하여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의 콘텐츠, 스마트폰의 활용방법, 서비스 방안 등을 도출하고, 농촌마을 1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어메니티자원에 대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농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촌정보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의 위치기반 모바일 정보서비스 확대를 통한 농촌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aiming to provide information and enhance the satisfaction of real-time smartphones users on Rural Amenity Resources Information Services. For this purpose, domestic and international discussions and surveys on technology developments and expert analysis smartphone technol...
This study was carried out aiming to provide information and enhance the satisfaction of real-time smartphones users on Rural Amenity Resources Information Services. For this purpose, domestic and international discussions and surveys on technology developments and expert analysis smartphone technology were reviewed. And empirical data were collected from 600 people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including smart-phone experience, smartphone usage behavior, the required content, service items, service quality, Through this information, the content of rural amenity resources, how to take advantage of smart phones. Service Plan and developed, and a rural village locations to target mobile phone technology, the content was established. Through the preference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we designed the contents of rural amenity resources information based on smart-phone. It will be helpful to enhance the interchange between urban and rural such as farmer's market and rural tourism.
This study was carried out aiming to provide information and enhance the satisfaction of real-time smartphones users on Rural Amenity Resources Information Services. For this purpose, domestic and international discussions and surveys on technology developments and expert analysis smartphone technology were reviewed. And empirical data were collected from 600 people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including smart-phone experience, smartphone usage behavior, the required content, service items, service quality, Through this information, the content of rural amenity resources, how to take advantage of smart phones. Service Plan and developed, and a rural village locations to target mobile phone technology, the content was established. Through the preference analysis of the collected data, we designed the contents of rural amenity resources information based on smart-phone. It will be helpful to enhance the interchange between urban and rural such as farmer's market and rural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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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농촌 어메니티 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 발굴된 자원 중 선발된 아름다운 농촌경관 100선, 전통자원 100선, 체험 100선, 농촌어메니티 자원도 등을 제공하고 이러한 농촌 어메니티 자원은 스마트폰화된 관광환경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농촌지역 방문객이 정보를 손쉽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폰 농촌 어메니티 자원정보 서비스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어메니티 자원을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IT 패러다임에 맞추어 농촌 방문객과 농촌인들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농촌어메니티 자원에 대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민들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농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촌정보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 및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 서비스의 위치기반 모바일 정보 서비스 확대를 통한 농촌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관광정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 형태 등을 조사, 결과 분석하여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의 콘텐츠, 스마트폰의 활용방법, 서비스 방안 등을 도출하고, 농촌마을 1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콘텐츠를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농촌어메니티자원 사용자 수요조사 및 콘텐츠 분석과 전문가 제안 기술을 바탕으로 만족도 제고 및 농촌어메니티자원정보 서비스의 장소중심형 모바일 정보서비스 확대를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수요조사를 통해 서비스 제공 및 기술 개발을 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이 도출되었다.
제안 방법
후)농촌 어메니티">농촌어메니티 자원을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IT 패러다임에 맞추어 농촌 방문객과 농촌인들이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농촌어메니티 자원에 대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민들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농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촌정보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 및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 서비스의 위치기반 모바일 정보 서비스 확대를 통한 농촌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관광정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 형태 등을 조사, 결과 분석하여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의 콘텐츠, 스마트폰의 활용방법, 서비스 방안 등을 도출하고, 농촌마을 1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콘텐츠를 구축하고자 한다.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의 활용을 위한 스마트폰 기술을 분석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활용,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 농촌관광정보 등과 관련된 각종 연구논문, 정기간행물 등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하였고 스마트폰 기술을 대상으로 전문가 토론(10명)을 3회에 걸쳐 진행하여 스마트폰 기술 적용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농촌어메니티 정보서비스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폰 서비스 모델(안)을 작성해 보았다. 첫째, 농촌어메니티자원의 위치기반 서비스로 모바일 통신신호 및 GPS 서비스를 통해 전국에 농촌마을 위치 및 어메니티 자원 분포 정보를 제공하고 어메니티 자원별 코스 및 주변 자원을 알려주는 기능을 더하였다.
설문 구성은 스마트폰 경험에 대해 5문항, 이용행태에 대해 5문항으로 5점 척도로 평가하였고, 스마트폰의 정보자원 이용행태는 16문항,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를 활용시 필요한 콘텐츠 항목 16문항,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제공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서비스 이용 12항목과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 10문항, 설문자의 인구통계학적인 설문 6문항으로 총 7개 분야 7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로 농촌어메니티 자원 증강현실 서비스로 어메니티 자원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기존 어메니티 자원 및 농촌공간에 디지털 이미지로 비교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로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셋째는 농촌어메니티자원에 대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사진 이미지, 동영상 제공)하는 기능으로 농촌마을 관련 자료 및 이미지 제공, 마을 소개, 마을 숙박, 마을 체험 프로그램, 마을 축제, 마을 음식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하며 전국의 농촌전통테마마을과 경관 100선 대상 마을, 아름다운 다랭이논, 그린로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하여 제공한다. 넷째로는 농촌어메니티자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게시판 및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소통,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어메니티 자원에 대한 관심사를 공유⋅소통 시켜주는 서비스이다.
농촌어메니티 정보서비스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폰 서비스 모델(안)을 작성해 보았다. 첫째, 농촌어메니티자원의 위치기반 서비스로 모바일 통신신호 및 GPS 서비스를 통해 전국에 농촌마을 위치 및 어메니티 자원 분포 정보를 제공하고 어메니티 자원별 코스 및 주변 자원을 알려주는 기능을 더하였다. 둘째로 농촌어메니티 자원 증강현실 서비스로 어메니티 자원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기존 어메니티 자원 및 농촌공간에 디지털 이미지로 비교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로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오프라인의 경우 2011.7.1∼8.31까지의 하계 휴가철 이용객이 많은 주말에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농촌관광 경험자에 한하여 기차역, 버스터미널, 관광지(박물관 등)등지의 경북권에서 실시하였으며, 온라인의 경우 2011.7.1.∼8.31까지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모델(안)을 토대로 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마을을 대상으로 현장적용1)을 해보았다. 외암리 민속마을은 중요 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되었으며, 약 500년 전부터 부락이 형성되어 충남 고유의 격식인 반가의 고택과 초가 돌담(총 5.
마을 전통자원을 비롯하여 시설물, 공동체, 수자원, 지형, 연계자원 등이 풍부하며 조선 후기의 문신인 외암 이간 선생, 문과급 제자인 이성렬, 이정렬 등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한 마을로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현재 마을을 찾는 방문객의 연령층도 다양하여 마을 자원정보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구현하기에 적합하여 본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 스마트폰 서비스를 활용하면 농촌마을이 주체가 되어 마을 사진, 마을 소개, 숙박, 체험 프로그램, 축제, 음식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스스로 제공할 수 있고 시기별 홍보도 할 수 있다.
성능/효과
이는 전체 선호하는 정보서비스 항목과 별 차이는 없지만 연령대별 성향을 인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농촌어메니티 자원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 형태에 관한 변수의 신뢰성 검증에서 전체 항목에 대한 크론바 알파(Cronbach alpha)계수가 0.835로 측정되어 내적 일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정보 활용 시 선호하는 콘텐츠에 관한 변수의 신뢰성 검증에서 전체 항목에 대한 크론바 알파(Cronbach alpha) 계수가 0.912로 측정되어 내적 일치성이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호에 따른 긍정적 응답이 50%이상인 항목으로, ‘본인 위치 파악’, ‘농촌마을내 할인쿠폰’, ‘할인정보’, ‘메신저’ 등의 정보공유기능, 축제, 이벤트의 ‘농촌마을정보 검색기능’, ‘사진촬영 편집 기능’, ‘네비게이션’ 등 길찾기 기능 등이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에서 선호도가 높은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3%의 긍정적 응답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긍정적 응답 50%가 넘는 항목으로는 농촌마을의 교통정보(대중교통 등), 농촌마을 안내지도(먹거리, 볼거리 등), 황토방, 농가 민박 등 숙박정보, 농촌마을 소개(축제, 전시회, 이벤트 행사), 농산어촌의 아름다운 경관 소개 정보, 그린로드(등산, 산책로, 마을길) 등의 길찾기 정보, 지역에 대한 날씨 정보 등이 농촌어메니티자원정보 서비스에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로 분석되었다. 현재 전통 건축정보(문화재, 사적, 고택 등)는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에서 전통자원 100선으로 일부 반영되고 있는 항목들이다.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긍정적인 응답을 나타냈으며, 그 중에서 정보검색의 안정성이나 업데이트 주기, 시청각자료제공, 실시간 제공되는 정보의 신속성과 신뢰성, 많은 정보의 양, 정확성, 다양한 정보 제공 등이 향후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농촌어메니티 자원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변수의 신뢰성 검증에서 전체 항목에 대한 크론바 알파(Cronbach alpha)계수가 0.824로 측정되어 내적 일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어메니티 자원을 정보로 활용하기 위해 날씨, 길 찾기, 생태, 환경, 휴양정보 등 16항목에 대해 선호한다고 생각되는 콘텐츠 항목을 조사한 결과, ‘레포츠/문화/여가시설 등 의 휴양정보’의 항목이 4.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지역에 대한 날씨정보’, ‘농촌체험마을 소개(축제, 전시회, 이벤트행사)’, ‘황토방, 농가민박 등 숙박정보’, ‘농촌마을 안내지도(먹거리, 볼거리 등)’가 각각 3.9점으로 높은 평균점으로 나타났다.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성, 정확성, 신뢰성 등 10항목에 대해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항목이 4.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현장과 일치하는 정보의 정확성’, ‘정보 검색의 빠른 속도 및 안정성’이 각각 4.2점,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정보의 신속성’ 4.1점, ‘다양한 정보의 제공’ 4.0점으로 높은 평균점을 나타내고 있다.
농촌어메니티자원을 정보서비스로 활용하기 위해 네비게이션, 증강현실, 정보공유, 쇼핑 등 12항목에 대해 선호한다고 생각되는 서비스 항목을 분석한 결과, ‘본인 위치(현 위치) 주변 정보 검색’의 항목이 평균3.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네비게이션 등 길 찾기 기능’ 평균3.8점, ‘축제, 이벤트’ 등 ‘농촌마을 정보검색 기능’ 평균3.7점, ‘사진촬영, 편집 기능’, ‘메신저, SNS’ 등의 이용으로 ‘정보공유 기능’, ‘농촌마을내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할인정보’ 등이 각각 평균3.6점으로 나타났다.
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긍정적인 응답을 나타냈으며, 그 중에서 정보검색의 안정성이나 업데이트 주기, 시청각자료제공, 실시간 제공되는 정보의 신속성과 신뢰성, 많은 정보의 양, 정확성, 다양한 정보 제공 등이 향후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농촌어메니티 자원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변수의 신뢰성 검증에서 전체 항목에 대한 크론바 알파(Cronbach alpha)계수가 0.
먼저, 디자인 부분에서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제목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으로, 아이콘으로 설명이 부족한 경우 기호 등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 방안과 지도 서비스의 가독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GPS신호오류 등을 알리는 장치의 필요성 등이 요구되었다. 둘째, 구현방식은 다운로드하여 사용 하는 경우 앱(App)의 용량에 대해 고려되어야 할 점과 사용자의 접속통계, 관리자 기능(삭제, 추천 등) 등 대체적으로 앱(App) 서비스의 관리적 차원에서의 미흡함이 나타나 개선사항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에서는 위치정보에 대한 오류 검토와 사용자 업로드 사진에 대한 관리기능 등으로 현장에서 바로 접속, 입력 가능한 서비스 형태가 원활하지 않아 개선사항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별 응답자에서는 20-30대가 가장 선호하는 정보서비스 항목으로 ‘본인 위치(현위치) 주변 정보 검색’로 각각 평균3.8점과 4.1점으로 나타났고, 40-50대는 ‘네비게이션 등 길찾기 기능’로 평균4.0점 같은 수치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별 응답자에서는 20-30대가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으로 ‘레포츠 ⋅ 문화 ⋅ 여가시설 등의 휴양정보’로 평균4.0점과 4.1점으로 나타났고, 40대는 ‘농촌마을 안내지도(먹거리, 볼거거리 등)’,로 평균4.1점, 50대는 ‘지역에 대한 날씨정보’로 평균4.1점, 60대는 ‘레포츠 ⋅ 문화 ⋅ 여가시설 등의 휴양정보’ 와 ‘농촌마을의 교통정보(대중교통 등)’에 대해 평균3.7점으로 두가지 항목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현방식은 다운로드하여 사용 하는 경우 앱(App)의 용량에 대해 고려되어야 할 점과 사용자의 접속통계, 관리자 기능(삭제, 추천 등) 등 대체적으로 앱(App) 서비스의 관리적 차원에서의 미흡함이 나타나 개선사항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에서는 위치정보에 대한 오류 검토와 사용자 업로드 사진에 대한 관리기능 등으로 현장에서 바로 접속, 입력 가능한 서비스 형태가 원활하지 않아 개선사항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정보서비스들은 정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데 전제조건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축된 콘텐츠 정보를 주민들이 직접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기능과 역할이 갖추어져야 한다.
이러한 농촌어메니티 자원정보에 대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현장 적용한 결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디자인 부분에서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제목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으로, 아이콘으로 설명이 부족한 경우 기호 등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 방안과 지도 서비스의 가독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GPS신호오류 등을 알리는 장치의 필요성 등이 요구되었다. 둘째, 구현방식은 다운로드하여 사용 하는 경우 앱(App)의 용량에 대해 고려되어야 할 점과 사용자의 접속통계, 관리자 기능(삭제, 추천 등) 등 대체적으로 앱(App) 서비스의 관리적 차원에서의 미흡함이 나타나 개선사항으로 나타났다.
수요조사 결과, 농촌어메니티자원에서 선호하는 콘텐츠로 ‘레포츠/문화/여가시설 등의 휴양정보’, ‘지역에 대한 날씨정보’, ‘농촌체험마을 소개(축제, 전시회, 이벤트행사)’, ‘황토방, 농가민박 등 숙박정보’, ‘농촌마을 안내지도(먹거리, 볼거리 등)’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선호하였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정보서비스들은 정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데 전제조건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축된 콘텐츠 정보를 주민들이 직접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기능과 역할이 갖추어져야 한다. 따라서 지역주민의 역량과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더 많은 농촌마을의 현장 적용과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술 개발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 주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20∼30대의 젊은 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콘텐츠를 구성하고 사용자간 교류와 쉬운 사용법으로 구성되어야하며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 특정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므로 마니아를 위한 테마별 심화된 자료제공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농산물직거래 정보, 전통자원 정보(고택, 문화재), 농촌마을 여행기, 경관, 마을숲 등 생태정보 등 농촌관광과 연계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정보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스마트폰에서 가장 활용이 많이 되는 이미지, SNS, GPS 등의 기능과 연계한 앱 개발과 증강현실, 외국어 지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였다.
이러한 항목들을 농촌어메니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에 적용한다면, ‘농촌마을별로 어메니티자원 테마메뉴’를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쉴거리, 알거리, 체험거리 등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원해설, 이용방법, 위치 및 주변정보 등을 제공하고, 즐겨찾기 등록하기, 지도위치 확인(위치기반정보), 자원 소재지의 날씨정보 알림, SNS를 통한 평가(방문객들이 남긴 후기, 사진/동영상, UCC 등) 등의 기능으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하드웨어 시스템, 유지비용 등 현실적 제약조건이 있어 간단한 모니터링 조사표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마을축제 및 이벤트, 농 ⋅ 특산물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도시민들에게 제공한다면 그 효과는 증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도시민들에게 맞춤형 정보를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보급은 농촌마을의 농촌관광, 농산물 직거래 등 도농교류 활성화와 농촌 소득화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21세기 소비시장트렌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농촌정보에 대한 실시간 스마트폰서비스를 통한 농촌지역 정보제공은 농촌여행의 만족도 제고와 농촌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 대안으로 기대될 것으로 사료된다.
농촌마을 안내지도의 경우는 농촌체험 마을 안내판에 간혹 설명되 어있지만, 마을 내 숙박, 먹거리(음식) 및 볼거리, 체험거리, 자원분포 등의 위치정보를 서비스하기에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향후 이러한 항목들은 농촌마을정보와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연령대별 응답자에서는 20-30대가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항목으로 ‘레포츠 ⋅문화 ⋅ 여가시설 등의 휴양정보’로 평균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조사 업체 IDC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익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최근 스마트폰에 탑재된 GPS나 이동통신 기지국을 통해 얻어지는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 위치정보를 활용해 업무생산성 개선 및 다양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성호, 2010).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익은 ’10년 856백만 달러에서 ’15년 4,778백만 달러로 초고속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OVUM, 2011). 제2차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대책(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2008)에서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관광객 편의를 위한 모바일 기기 활용 관광정보서비스 제공을 제안하는 등 공공기관의 공익적 정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콘텐츠화 하여 농촌경제와 연계시키는 방안도 대두되고 있다.
위치기반서비스란?
이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뿐만 아니라 그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써보고 싶어 하는 이용자들과 공급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의 노력으로 질적⋅양적으로 급속하게 향상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에 탑재된 GPS나 이동통신 기지국을 통해 얻어지는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 위치정보를 활용해 업무생산성 개선 및 다양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성호, 2010).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익은 ’10년 856백만 달러에서 ’15년 4,778백만 달러로 초고속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OVUM, 2011).
농촌어메니티자원 정보서비스 개발에 있어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
먼저 수요조사를 통해 서비스 제공 및 기술 개발을 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이 도출되었다. 스마트폰 주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20∼30대의 젊은 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콘텐츠를 구성하고 사용자간 교류와 쉬운 사용법으로 구성되어야하며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 특정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므로 마니아를 위한 테마별 심화된 자료제공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농산물직거래정보, 전통자원정보(고택, 문화재), 농촌마을 여행기, 경관, 마을숲 등 생태정보 등 농촌관광과 연계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정보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스마트폰에서 가장 활용이 많이 되는 이미지, SNS, GPS 등의 기능과 연계한 앱 개발과 증강현실, 외국어 지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농촌어메니티자원 조사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입력과 위치파악, 주기적인 정보확인/모니터링 등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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