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수업에서 학생 동료 멘토링 활동이 과학 탐구 능력,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Peer Mentoring Activity on Science Process Skills,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3, 2012년, pp.311 - 320  

이승희 (인천인동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study, an experimental group was conducted for peer mentoring activity in science class. The mentoring team was organized by mento-mentee team according to the scores of science process sk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또래 학습의 모습을 우리나라의 초등과학 수업에서 찾아본다면, 여러 명의 동료가 과학 수업 시간에 실험과 학습 활동 등을 함께 하는 조별 활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조별 학습에서는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도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동 학습이나 협력 학습이 제안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학생 상호간에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맺음으로써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학습의 개념을 재확인시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 보려고 하는 것이다. 흔히 멘토링은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간에 관계를 맺어 운영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학생과 학생 상호 동려 간의 멘토링 관계를 설정하여 운영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 간 멘토링 활동을 활용한 수업을 고안하여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학업 성취도,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생 동료 멘토링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조별 학습에서는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도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동 학습이나 협력 학습이 제안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학생 상호간에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맺음으로써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학습의 개념을 재확인시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 보려고 하는 것이다. 흔히 멘토링은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간에 관계를 맺어 운영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학생과 학생 상호 동려 간의 멘토링 관계를 설정하여 운영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 간의 협력은 무엇을 촉진시키는가? 이러한 또래 간의 협력은 적절한 인지 갈등을 일으켜 상대방의 의견을 동화 조절함으로써 평형화를 가져오고 인지발달을 촉진시킨다(Piaget, 1977). 그러므로 또래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은 교사보다 같은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고 적정한 인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또래 교수자가 더 적절하다고 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 초등과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초등과학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총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과학적 태도 검사는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지의 항목은 7가지로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커트 척도 방식으로 총 21개의 문항이며, 긍정적인 문항이 18개, 부정적인 문항이 3개 포함되어 있다. 이 검사 도구의 본 연구에서 나타난 신뢰도 Cronbach's α는 0.764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