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 과학 교사에 대한 멘토링 효과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Exploration Factors Affecting Maintenance of the Effect of Mentoring for Beginning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401 - 415  

박지훈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멘토링 효과의 지속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초임 과학 교사인 멘티 교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협력적 멘토링에 참여하였던 멘티 교사 10명이고, 멘토링 진행 당시 제출하였던 1차시 및 5차시 수업 동영상, 멘티 및 멘토 저널, 2019년도에 촬영한 수업 동영상, 멘토링 프로그램 반성 설문지,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에서 경험한 멘티 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경험은 멘토링 이후에도 지속되었으며, 이는 멘토링 효과의 지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멘토링 당시 RTOP 점수의 상승이 있었던 그룹의 경우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이 나타났으며, 이들 대부분은 멘토링 이후에도 여전히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구성주의에 기반한 수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멘토링 당시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던 멘티 교사의 경우 긍정적인 수업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멘토링에서의 반성적 실천은 이후 멘티 교사의 교수학습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멘토링 당시 RTOP 점수의 상승이 있었던 그룹의 경우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배운 학생 중심 수업 모형을 자신의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으며, 이 그룹에 속한 대부분의 멘티 교사들이 멘토링이 종료된 이후에도 그 학습 모형을 이용하여 수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이 멘토링 효과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멘토링 효과의 지속을 결정하는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maintenance of the effect of mentoring for beginning science teachers. Mentee teachers for this study were ten mentee teachers who took part in the collaborative mentoring from 2014 to 2018. For this study, the videos of the fi...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2)

  1. KEDI POLL 201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Korea 2000; pp 79-80. 

  2. Go, M.; Lee, S.; Choi, J.;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564. 

  3. Wenglinsky, H.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Milken Family Foundation and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rinceton, NY, 2000; p 31. 

  4. Lim, J.; Ryu, K.; Kim, B.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7, 44, 5-32. 

  5. Nam, J.; Kim, H.; Go, M.; Ko,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0, 30, 544. 

  6. Dewey.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Heath, & Co: Boston, 1933; p 78. 

  7. Schon, D. A.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Basic books: NY, 1983. 

  8. Schon, D. A.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Jossey-Bass; San Francisco, 1987. 

  9. Van Manen, J. Curriculum Inquiry 1997, 6, 205. 

  10. Bradbury, L. U. Science Education 2010, 94, 1049. 

  11. Feiman-Nemser, S.; Parker, M. B.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3, 19, 699. 

  12. Ganser, T. Getting Off to a Good Start: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me for Beginning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Diversity in Mentoring Conference, Chicago, USA, April 3, 1992. 

  13. Huffman, G.; Leak, 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86, 37, 22. 

  14. Huling-Austin, L. Teacher Induction Programs and Internship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Macmillan: New York, 1990; pp 535-548. 

  15. Martin, A.; Trueax, J.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China-U.S. Conference on Education, Beijing, China, July 9-13, 1997. 

  16. Odell, S. J.; Ferraw, D. P. Journal of Teacher Eduction 1992, 43, 200. 

  17. Guskey, T. R.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994, 15, 42. 

  18. O'Connor, D.; Ertmer. Academy of Educational Leadership Journal 2006, 10, 97. 

  19. U.S. Department of Education. Schools and school districts recognized for outstanding professional development; http://www.ed.gov/PressReleases/09-2000/0918.html (accessed May 19, 2020). 

  20. Lord, P.; Atkinson, M.; Mitchell, H. Mentoring and Coaching for Professionals: A Study of the Research Evidence;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USA, 2008; p 105. 

  21. Leslie, K.; Lingard, L.; Whyte, S. Medical Teacher 2005, 27, 693. 

  22. Go, M.;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94. 

  23. Jung, M.; Lee,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778. 

  24. Lee, S.; Go, M.; Nam J.; Lee,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6, 36, 877. 

  25. Nam, J.; Lee, S.; Lim, J.; Moon,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 953. 

  26. Nam, J.; Go, M.; Seong, H.; Ko, M.; Lee,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2, 30, 544. 

  27. Ogawa,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 1082. 

  28. Park, J.; Son, E.; Lee,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61, 251. 

  29. Keys, C. W.; Hand, B.; Pria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30. Nam, J.; Kwak, K.; Jang, K.; Hand,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922. 

  31. Cho, H. Development and effect of argument-based modeling strategy as teaching method in middle school students.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February 2014. 

  32. Sawada, D.; Piburn, M. D.; Judson, E.; Turley, J.; Falconer, K.; Benford, R.; Bloom, I.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2, 102, 2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