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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 수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 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Examin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Science Inquiry Teaching during Peer Teaching Practi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3, 2012년, pp.334 - 346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김미정 (빅토리아 대학교) ,  박영신 (조선대학교) ,  김병석 (루즈벨트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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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eachers' conceptions and understandings are critical to their decision making and classroom practice, this study attempts to understan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and practices of science inquiry during peer teaching practice. Fifteen 4th year university students in teacher educ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탐구라는 용어는 크게 어떻게 나누어 해석이 가능한가? ‘과학 탐구’는 지난 수십 년 간 과학 교육과정과 교수(teaching)에 있어 주요한 방법인 동시에 지향점이 되어 왔다(조희형, 1992; DeBoer, 1991; Dewey, 1900; Schwab, 1962). ‘과학 탐구’라는 말은 크게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 하나는 과학자들이 하는 일을 기술하는 것으로서의 탐구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 교수 학습에 수반되는 과정으로서의 탐구이다(Colburn, 2000). 전자는 ‘과학적 탐구(scientific in-quiry)’를 말하며, 과학자들이 자연 세계에 대한 의문에 답하려는 목적으로 행하는 탐구의 일반적인 과정을 지칭한다. 후자는 ‘탐구 지도(inquiry teaching)’를 말하며, 과학적 탐구의 측면들을 모델링한 교육 적인 접근을 지칭하는 것이다. 우리가 학교 과학교육에서 추구하는 탐구는 분명 과학자들의 탐구 활동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의 주요한 특징을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과학자들의 탐구 활동과 학생들의 탐구 활동이 같은 것은 아니다(De- boer, 2004).
과학 탐구 지도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이는 과학교육에서 과학 탐구 지도의 의미가 과학의 본성과 학습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다양할 수있으며,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 등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보인다(조정일, 1990). 따라서 과학 탐구 지도를 한 마디로 간단하게 정의할 수는 없지만, 과학 탐구 지도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과학 지식이 일방적으로 전달되거나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증거에 비추어 조사되고 수정되거나 재구성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과학자들의 연구 방법이 단 한가지의 절차로 환원될 수 없듯이 과학 탐구 지도 방법도 한 가지의 수업 모형이나 절차로 환원될 수는 없으며, 상황과 교육 목표에 따라 다양한 시도가 가능할 것이다.
교사들이나 예비 교사들의 과학탐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언급은 무엇을 근거로 나왔는가? , 2006; Brown & Melear, 2006; DeBoer, 2004; Demir & Abell, 2010; Saam & Reiff, 2005). 또한 기존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개념이나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 못했음도 몇몇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다(Crawford, 2007; Koballa et al., 2005). 교사들은 과학 탐구에 대해 다양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 중의 하나는 실제로 해보는 조작적 체험 활동(hands-on activity)이 탐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Hayes, 2002). 또, 학생들이 반드시 모든 단계를 주도하는 비 구조화된 활동만을 탐구로 인식하기도 한다(Brown et al., 2006; DeBoer, 2004). 국내에서도 많은 교사들이 과학 탐구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과학 탐구의 중요한 특징을 간과하고 있으며(박정희 등, 2004)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 탐구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수아등, 2007; 진순희와 장신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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