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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13 - 126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aimed to increase productive reflec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and discussion after science peer teaching practice. 'Productive reflection' involves consideration and analysis of interrelationships among aspects of teach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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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면서 무엇이 교사의 중요한 자질로 인식되어 왔는가? | 80년대 이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면서 자신의 교수 실천을 반성하고,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계속 발달시킬 수 있는 ‘반성적 사고’ 능력이 교사의 중요한 자질로 널리 인식되어 왔다(Schön, 1983; Zeichner, 1983). 교육 실천 상황은 불확실하고 특수하며, 때로는 여러 가지 갈등을 수반하기 때문에 교사가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는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않으며, 교사 스스로 무엇이 문제인지를 인식하고 자신의 실천적 지식을 이용해 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
교사가 단순히 이론적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는? | 80년대 이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면서 자신의 교수 실천을 반성하고,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계속 발달시킬 수 있는 ‘반성적 사고’ 능력이 교사의 중요한 자질로 널리 인식되어 왔다(Schön, 1983; Zeichner, 1983). 교육 실천 상황은 불확실하고 특수하며, 때로는 여러 가지 갈등을 수반하기 때문에 교사가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는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않으며, 교사 스스로 무엇이 문제인지를 인식하고 자신의 실천적 지식을 이용해 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
반성적 사고 수준이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서 예비교사의 수준은 어떤 것으로 나타났는가? | 반성적 사고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국내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초등 예비교사나 중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수준이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박미화 등, 2007; 정애란 등, 2007; 이정아, 2010; 윤혜경, 2012). 이 연구들은 예비교사의 반성적 사고 수준이 대체로 낮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예비교사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적 연구는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거의 수행되지 않아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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