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65 - 47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mpact of scientific inquiry-based peer teaching experience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anxiety to science and attitude toward scie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118 pre-service teachers. The pre-post pai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해 높은 불안감,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해 낮은 효능감을 지니는 등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Czer- niak & Chiarelott, 1990; Enochs & Riggs, 1990; Wster- back, 1982).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과학교수 효능감(science teaching efficacy), 과학 불안(science anxiety), 과학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science) 등은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Bandura, 1977; Czerniak & Haney, 1998; Ramey-Gassert et al. | |
과학교수 효능감은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과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 2001),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 PSTE)과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science teaching out- come expectancy: STOE)으로 구분된다.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과학을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믿는 자신감이며,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은 효과 적인 교수 활동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일수록, 과학을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며 효과적인 교수법을 찾고자 노력한다고 한다(Enochs & Riggs, 1990). | |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은 무엇인가? |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 교사들은 과학에 대해 높은 불안감,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해 낮은 효능감을 지니는 등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Czer- niak & Chiarelott, 1990; Enochs & Riggs, 1990; Wster- back, 1982). 교사들이 지니는 정의적 특성 중, 과학교수 효능감(science teaching efficacy), 과학 불안(science anxiety), 과학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science) 등은 교사들의 과학 교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Bandura, 1977; Czerniak & Haney, 1998; Ramey-Gassert et al., 199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