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541 - 557
Interest is acknowledged to be a critical motivational variable that influences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terest of the elementary students when free inquiry activities were performed through a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tific teaching and learn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으로 과학교육 연구는 어떤 것에 노력이 집중되어 왔는가? | 전통적으로 과학교육 연구는 인지적 영역 내에 서 어떻게 하면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많은 노력이 집중되어 왔다(Randler & Bogner, 2006, 2007). 흥미는 19세기 말부터 인간이 어떤 대상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인식되어 왔지만, 흥미 요소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미흡하였다(Hidi, 2006). | |
교과에서 실제적인 과학 탐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이러한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탐구를 수행하기 어렵다. 그 결과, PISA나 TIMSS 등의 교육 성취도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등에서 참가국 중 거의 최하위를 나타낸다(김경희 등, 2008). | |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가? |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과학교육 현장에서 실제 적인 탐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은 대체로 내용이나 개념 이해를 위하여 탐구 과정이 미리 자세히 서술된 요리책식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심규철 등, 2006;장신호, 2006). 교사가 실험이나 탐구 활동 과정을 제시하거나 설명하면, 학생은 자신이 수행할 활동의 목적이나 의미 등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채 교사 지시에 따라 맹목적으로 활동한다(Germann et al.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