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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학생의 자유 탐구 활동에서 과학 태도와 흥미 주제 영역 분석
Analyses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and Topics of Interest in Free Inquiry Activities according to a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541 - 557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  김재영 (서울교육대학교) ,  백자연 (서울신계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is acknowledged to be a critical motivational variable that influences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terest of the elementary students when free inquiry activities were performed through a brain-based evolutionary scientific teaching and lear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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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내용 : 여러 가지 딱지 접는 방법을 종이접기 백과사 전에서 찾아본 후, 어떤 재질의 종이로 접어야 딱지의 힘이 파워가 세어질지, 어디에서 딱지 시합을 해야 딱지가 잘 뒤집혀지는지 알아본 다. 딱지를 잘 치는 친구에게도 물어본다.
  • 이형철과 이정화의 연구에서는 자유 탐구의 후반부인 발표 및 평가 등의 단계를 실시한 이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탐구 결과에 대한 정직성과 비판성 영역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발표 및 평가 단계 이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사후 태도 검사지 투입 시기 이외에도 교사마다 구안하여 실시한 자유 탐구 활동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하위 영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다르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교사 차이 이외에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다른 요인을 찾아보기 위해 자유 탐구 단계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형철과 이정화는 자유 탐구에 대한 안내 및 주제, 모둠 정하기 4차시, 탐구 계획서 작성하기 1차시, 탐구 수행 및 중간 점검 1차시, 탐구 보고서 작성 1차시, 발표 및 평가 1차시, 자유 탐구 설명회 및 소감문 작성 1차시, 총 9차시로 활동하였으며, 모둠별로 자유 탐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뇌 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자유 탐구 활동을 분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과학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뇌 기반 진화적 요소를 반영한 자유 탐구 일지를 개발하여 자유 탐구 활동의 각 단계에 투입하고, 학생의 태도 변화 양상과 탐구 수행 과정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뇌 기반 진화적 요소를 반영한 자유 탐구 활동에서 학생의 과학 태도와 자신이 탐구할 흥미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정량적 검사 도구와 정성적 검사 도구를 함께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자유탐구에서 나타난 흥미의 다양화, 비교·선택, 확장·적용 양상을 현상적 수준에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이렇게 수행한 자유탐구 중 이 논문에서는 첫 번째 요소에 해당하는 흥미 주제와 관련된 내용(A-DEF)을 보고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 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모형에 따른 자유 탐구 활동을 실시하여 과학 흥미 주제 영역에서 다양화, 비교·선택·평가, 심화·확장 단계별로 어떤 특징이, 어떻게, 왜 나타나는가를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을 사용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 학생들이 알아보고 싶은 주제를 어떻게 심화·확장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선택한 주제의 자세한 내용을 자유 탐구 일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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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과학교육 연구는 어떤 것에 노력이 집중되어 왔는가? 전통적으로 과학교육 연구는 인지적 영역 내에 서 어떻게 하면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많은 노력이 집중되어 왔다(Randler & Bogner, 2006, 2007). 흥미는 19세기 말부터 인간이 어떤 대상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인식되어 왔지만, 흥미 요소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미흡하였다(Hidi, 2006).
교과에서 실제적인 과학 탐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이러한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탐구를 수행하기 어렵다. 그 결과, PISA나 TIMSS 등의 교육 성취도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등에서 참가국 중 거의 최하위를 나타낸다(김경희 등, 2008).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가?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과학교육 현장에서 실제 적인 탐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은 대체로 내용이나 개념 이해를 위하여 탐구 과정이 미리 자세히 서술된 요리책식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심규철 등, 2006;장신호, 2006). 교사가 실험이나 탐구 활동 과정을 제시하거나 설명하면, 학생은 자신이 수행할 활동의 목적이나 의미 등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채 교사 지시에 따라 맹목적으로 활동한다(German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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