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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4대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및 결정요인 분석
The Efficiency and Determinants of 4 Major Container Por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73 - 89  

박호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김동진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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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의 효율성은 항만의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개발 항만의 경쟁력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해상운송비용 절감을 통한 국가수출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4대 컨테이너 항만을 구성하고 있는 터미널의 효율성과 결정요인을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5년간 각 항만공사 및 유관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DEA-O모형과 Tobit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평균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컨테이너터미널은 감만, 신감만, 신선대, 자성대로 나타났다. 둘째, 부산신항의 개장 시점인 2006년에서 HPNT가 개장된 2010년까지 부산신항의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북항에서 신항으로 물동량 이전이 가속화 되어 부산신항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컨테이너터미널의 항만별 비교에서는 부산항과 인천항이 높은 효율을 나타내었다. 넷째, 효율성 결정요인 분석 결과 야드 생산성이 유의한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nvironment surrounding ports is rapidly changing and ports competition in Southeast Asia has become more severe to secure cargo volumes, ports strive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by improving the efficiency of operations.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ports, plays a crucial role to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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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비교되지 않았던 국내 4대 컨테이너 항만의 전체 터미널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분석대상 기간을 우리나라 전체 물동량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의 신항 개장과 터미널 활성화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2006~2010년까지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신항 개장 후 효율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항만별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변화를 비교하고,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결정요인을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을 구성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및 결정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성 증대를 위한 선사 기항 증가를 위한 마케팅, 인센티브제 등의 정책 및 전략의 필요성의 근거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4대 컨테이너 항만 터미널의 효율성 및 변화를 분석하고, 특히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의 부산신항 개장이후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추이를 살펴보고,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한다. 4대 컨테이너 항만 터미널 효율성 분석기간 및 대상은 우리나라 전체 물동량의 약 70%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 중 부산신항의 개장시점인 2006년을 기점으로 12개의 컨테이너터미널과 부산신항 2-2단계 컨테이너터미널(HPNT) 개장 시점인 2010년을 종점으로 16개의 컨테이너터미널이다.

가설 설정

  • CCR 모형은 규모수익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규모가 아무리 작더라도 투입물과 산출물의 양의 일정비율로 축소해 효율적인 DMU의 비율척도와 같으면 효율적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업의 특성에 따라 규모가 커질수록 효율적이 되거나 비율효적이 될 수 있으므로 CCR 모형의 규모수익불변이라는 가정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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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R 모형이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적 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는? CCR 모형은 규모에 대한 수익불변(CRS : Constant Returns to Scale)이라는 가정하에 모형이 도출되기 때문에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적 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Banker, Charnes, and Cooper(1984)는 이러한 CCR 모형에서 가정하고 있는 규모수익불변을 완화하여 규모수익가변(VRS : Variable Returns to Scale)이란 가정을 적용하고 볼록성 필요조건을 추가하였다.
국내 주요 4대 컨테이너 항만을 구성하고 있는 터미널의 효율성과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국내 주요 4대 컨테이너 항만을 구성하고 있는 터미널의 효율성과 결정요인을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5년간 각 항만공사 및 유관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DEA-O모형과 Tobit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평균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컨테이너터미널은 감만, 신감만, 신선대, 자성대로 나타났다. 둘째, 부산신항의 개장 시점인 2006년에서 HPNT가 개장된 2010년까지 부산신항의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북항에서 신항으로 물동량 이전이 가속화 되어 부산신항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컨테이너터미널의 항만별 비교에서는 부산항과 인천항이 높은 효율을 나타내었다. 넷째, 효율성 결정요인 분석 결과 야드 생산성이 유의한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세계 해운환경 변화와 세계 경제위기로 2009년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세계 해운환경 변화와 세계 경제위기로 2009년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은 458,640천 TEU로 전년대비 10% 감소하였다. 그러나 글로벌화의 급속한 진전과 국가간 교역의 증대로 전 세계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은 2006년 435,534천TEU, 2010년 516,925천TEU로 연평균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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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나호수.이우.이경수, "한국 5대 항만의 효율성에 대한 비교연구",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5호, 2008, 25-46. 

  2. 류동근, "국내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의 효율성 비교 : DEA 접근", 해운물류연구, 제47권, 2005, 21-38. 

  3. 모수원, "국제항만의 효율성 결정요소-패널분석과 이분산 토빗모형을 이용하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349-361. 

  4. 모수원.이광배,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2호, 2010, 139-149. 

  5. 박홍균, "환적화물의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1호,2010, 1-19. 

  6. 박홍균, "DEA와 Tobit 모형에 따른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장비 효율성 결정요인",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3호, 2010, 1-17. 

  7. 방희석.강효원, "DEA를 활용한 글로벌해운선사의 효율성 측정",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1, 213-234. 

  8. 송재영, "DEA모형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만의 효율성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3호, 2005, 195-201. 

  9. 이형석.김기석, "DEA모형을 이용한 우리나라 해운업체의 정태적.동태적 효율성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2006, 1197-1217. 

  10. 유금록, "전문가 의견 또는 고객의 선호를 반영한 공공부문의 효율성 평가 : 일반가중치범위제한모형(ARG)의 적용",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8권 제2호, 2008, 75-97. 

  11. 한철환, "항만의 성과와 효율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아시아 컨테이너터미널을 중심으로", 월간 해양수산, 제221호, 2003, 25-36. 

  12.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우리나라 컨테이너부두 생산성 향상방안 연구 , 2002. 

  13.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for Estimation Technical and Scale 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 30, 1994, 1078-1092. 

  14. Boussofinance, A., Dyson, R. G., and Thanassoulis, E., "Applied Data Envelopment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1991, Vol.52, 1-15. 

  15. Dowd, T. J., and Leschine, T. M.,"Container Terminal Productivity : A Perspectiv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17, 1990, 107-112. 

  16. Farrell, M.J., "The Measurement of Productivity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Vol.120, 1957, 253-290. 

  17. Jara-Diaz, S. R., Cortes, C. E. Vargas, A. D. and Martinez-Budria, E., "Marginal costs and scale economies in Spanish Ports : A multiproduct approach," Proceedings of Seminar E XXV European Transport Forum, 1997, 137-147. 

  18. Tongzon, J., "The Determinants of Port Performance and Efficiency," Transportation Research, Vol.29, 1995, 245-252. 

  19. Tongzon, J.,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35, 2001, 107-122. 

  20. Turner et al., "North American Containerport productivity : 1984-1997,"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0, 2004, 339-356. 

  21. Y.Roll&T.hayuth, "Port performance comparison Appl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20, 1993, 153-161. 

  22. 부산항만공사(http://www.busanpa.com/) 

  23. 인천항만공사(http://www.icpa.or.kr/) 

  24. 여수광양항만공사(http://www.ygpa.or.kr/) 

  25. 경기평택항만공사(http://www.gppc.or.kr/) 

  26.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https://www.spidc.go.kr) 

  27.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https://www.ci-online.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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