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A결합모형을 활용한 아세안(ASEAN)지역 항만의 효율성 분석
Efficiency Analysis of ASEAN Ports Using DEA & Shannon's Entrop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1 - 16  

박선율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물류 및 항만관리전공)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박호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세안(ASEAN) 국가 총 컨테이너 처리량은 경제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증가하는 물동량 대비 아세안(ASEAN) 국가 대부분의 항만인프라는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항만들은 항만인프라 순위에서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참여는 아세안(ASEAN) 국가의 항만인프라를 개선하여 물류효율성을 증가시켜 우리나라와의 무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이 항만개발사업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항만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항만효율성 측정은 이러한 항만개발 및 계획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아세안(ASEAN) 항만 효율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모형 중 가장 효율적인 DEA모형을 알 수 없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DEA와 Shannon's Entropy를 결합한 모형을 활용하여 아세안(ASEAN) 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CCR, 투입기준 BCC, 산출기준 BCC, SBM 모형 등 네 개의 모형의 가중치를 구한 뒤에 가중치를 고려하여 항만별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세계 주요 항만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항만의 효율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동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베트남의 항만효율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항만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림차방(Leam Chabang), 베트남의 호치민(Ho Chi Minh City), 인도네시아 탄중 프리옥(Tanjung Priok)항만은 물동량 처리실적과 효율성이 역의 관계로 나타나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효율성 개선이 필요 한 것으로 보인다. 캄보디아, 미얀마, 브루나이 등 아직 경제발전이 미숙한 항만은 경제발전을 위해서라도 인프라 확장을 위주로 하는 항만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tal container throughput of ASEAN is expected to increase continuously with economic development. However, ASEAN port infrastructure is insufficient to handle the increasing trade volume. According to the World Economic Forum, ASEAN ports except Singapore and Malaysia are ranked in low. Pa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 개의 DEA모형으로 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고, 효율성별 측정값에 Shannon’s Entropy로 가중치를 구하여 네 개 모형의 결과를 가중치에 따라 종합하여 항만효율성을 측정하는 DEA결합모형으로 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세안(ASEAN) 9개 국가의 17개 항만을 대상으로 아세안(ASEAN)지역 중심 항만 사이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DEA모형별로 효율성을 따로 측정하던 것을 Shannon’s Entropy를 활용하여 가중치를 더하여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진출 시에는 우리나라 항만 관련 업체의 시장 확대는 물론, 우리나라와 교역 2위 지역인 아세안(ASEAN)의 항만 및 물류효율성이 증대함으로써, 무역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개발계획의 첫 단계인 항만효율성을 측정하여 아세안(ASEAN)으로 진출하는 정부 및 기업들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세안(ASEAN)의 항만을 시장 규모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아세안(ASEAN)의 항만은 시장규모에 따라 월드클래스 환적항만(싱가포르의 싱가폴, 말레이시아의 포트클랑, 탄중펠라파스항), 월드클래스 항만(태국의람차방·방콕항, 인도네시아의 탄중 프리옥·탄중 페락항, 베트남의 호치민·하이퐁항, 필리핀의 마닐라항), 글로벌항(말레이시아의 조오르·페낭항, 인도네시아의 벨라완항 등), 지역항만(필리핀의 세부항, 인도네시아의 탄중 에마스항), 아세안 역내 항만(필리핀의 일로이로항, 부르나이의 무아라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2)
자료포락분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항만효율성 측정을 위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이하 DEA)를 활용하였다. 하지만 DEA는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었지만, 어떤 모형이 가장 효율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는 판단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참여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항만들은 항만인프라 순위에서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참여는 아세안(ASEAN) 국가의 항만인프라를 개선하여 물류효율성을 증가시켜 우리나라와의 무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이 항만개발사업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항만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고용기(2000), "항만 효율성평가 지표의 개발 모형화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25권 제1호, pp89. 

  2. 김용진(2004), "한-ASEAN FTA에 관한 연구", 무역통상학회지, 제6권 제2호. 

  3. 김운수, 김찬호, 김근섭(2008), "글로벌 항만경쟁 구조변화와 해외 신흥거점 선정연구", 한국해양수산 개발. 

  4. 박구웅(2010), "동아시아?유럽?북미 컨테이너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비교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4호, pp 219-246, 2010. 

  5. 박번순(2013), "아세안 경제협력의 진화와 평가", 동남아시아연구, 제23권 제2호. 

  6. 박번순, 김경훈(2012), "아세안경제공동체 추진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SERI연구보고서. 

  7. 박만희(2008), 효율성과 생산성분석, 한국학술정보. 

  8. 박재헌(2011), "DEA를 통한 컨테이너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박호, 김동진, 왕진(2012), "Shannon's Entropy와 DEA를 결합한 효율성 분석", 생산성학회, 제26권 제4호. 

  10. 방희석, 강동준, 박재헌(2011),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36권 제2호, pp 1-23. 

  11. 서영준(2011), " ASEAN 지역 항만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송재영, 신창훈(2005), "DEA모형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만의 효율성 평가", 한국해양항만학회지, 제29권 제3호, pp195-201. 

  13. 여희정(2011), " 중국 및 유럽 항만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7권 제4호, pp 563-581. 

  14. 여희정, 구종순, 동무성(2009), "아시아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DEA방법을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제34권 제5호, pp 75-91. 

  15. 이정동, 오동현(2010), 효율성 분석이론. 

  16. 전찬영, 김우호, 김운수, 김근섭, 김정현(2009), "세계 신흥물류시장 투자와 협력증진을 위한 국가 전략수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7. 하명신(2009), " 동북아 지역과 미국 주요 컨테이너항만간의 효율성 비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pp 229-250. 

  18.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1984), "Some Models for Estimation Technical and Scale 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0 No.2, pp 1078-1092. 

  19. C.E. SHANNON(1948),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The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27 No.3, pp379-423. 

  20. Charnes, A., W. W. Cooper, & E Rhodes(1987), " Evaluating Program andmanagerial Efficiency:An application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Program Follow Through", Management Science, Vol.27 No.6, pp668-697. 

  21. Cullinane, K.P.B.,Ji,P.and Wang,T.(2005),"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ization and DEA estimates of efficiency in the container port industry, Journal of Economics and Business,Vol. 57, PP 433-462. 

  22. Farrell, M.J.(1957), " The Measurement of Productivity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Vol.120 No.3, pp253-290. 

  23. M.Soleimani-damaneh, M.Zarepisheh(2009), " Shannon's entropy for combining the efficiency results of different DEA models: Method and appl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pp 5146-5150. 

  24. Peter F. Drucker(2003), "The Essential Drucker", Happy Business. 

  25. Photis M. Panayides, Christos N.Maxoulis, Teng-fei Wang, Koiyu adolfng(2009)," A Critical Analysis of DEA Applications to Seaport Economic Efficiency Measurement", Transport Reviews, Vol. 29, No.2, pp 183-206. 

  26. Rios, L.R. and Macada, A.C.C.(2006),"Analyzing the relativ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of Mercosur using DEA",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8, PP331-346. 

  27. Tongzon, J.,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2001),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35, pp 113-128. 

  28. Wang, T.-F. and Cullinane, K.P.B(2006), "The efficiency of European container terminals and implications for supply chain management",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8, pp82-99. 

  29. World bank(2014), Trade Logistics in Global Economy 

  30. 관세청 www.customs.go.kr 

  31. ASEAN-KOREA CENTRE www.aseankorea.org 

  32. ASEAN port Association http://www.aseanportsassociation.org 

  33.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ESCAP www.unescap.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