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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1 - 16
박선율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물류 및 항만관리전공)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박호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The total container throughput of ASEAN is expected to increase continuously with economic development. However, ASEAN port infrastructure is insufficient to handle the increasing trade volume. According to the World Economic Forum, ASEAN ports except Singapore and Malaysia are ranked in low. Par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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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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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ASEAN)의 항만을 시장 규모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아세안(ASEAN)의 항만은 시장규모에 따라 월드클래스 환적항만(싱가포르의 싱가폴, 말레이시아의 포트클랑, 탄중펠라파스항), 월드클래스 항만(태국의람차방·방콕항, 인도네시아의 탄중 프리옥·탄중 페락항, 베트남의 호치민·하이퐁항, 필리핀의 마닐라항), 글로벌항(말레이시아의 조오르·페낭항, 인도네시아의 벨라완항 등), 지역항만(필리핀의 세부항, 인도네시아의 탄중 에마스항), 아세안 역내 항만(필리핀의 일로이로항, 부르나이의 무아라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2) | |
자료포락분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항만효율성 측정을 위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이하 DEA)를 활용하였다. 하지만 DEA는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었지만, 어떤 모형이 가장 효율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는 판단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참여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제외한 항만들은 항만인프라 순위에서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세안(ASEAN) 항만개발사업 참여는 아세안(ASEAN) 국가의 항만인프라를 개선하여 물류효율성을 증가시켜 우리나라와의 무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이 항만개발사업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항만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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