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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19 -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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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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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NG의 발주와 건조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LNG 운반선의 탱크 용량이 점차 대형화 되는 추세에 있고 해상에서의 LNG 생산 및 저장을 위한 FLNG(LNG FPSO)의 발주/건조가 점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NG선 CCS(Cargo containment system)의 설계에 있어서도 탱크 내부의 슬로싱에 의한 손상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도 이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FLNG의 발주와 건조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따라 대두되는 문제점은? | 최근, LNG 운반선의 탱크 용량이 점차 대형화 되는 추세에 있고 해상에서의 LNG 생산 및 저장을 위한 FLNG(LNG FPSO)의 발주/건조가 점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NG선 CCS(Cargo containment system)의 설계에 있어서도 탱크 내부의 슬로싱에 의한 손상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도 이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슬로싱이나 슬래밍과 같은 유체유동으로 인한 충격현상은 본질적으로 복잡하고 아직 그 물리적 거동이 이론적으로 완전하게 규명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유체유동의 엄밀한 해석을 바탕으로 충격압력을 계산하여 실선의 구조설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아직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남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
CCS 구조설계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무엇인가? | CCS 구조설계에 있어서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구조해석 결과의 안전성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문제이다. 각 선급에서는 허용응력 관점에서 여러 가지 부재들의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방열구조에 사용되는 재료들이 모두 고도의 비선형 재료특성과 다양한 파괴 모드를 보이고 있어 기존의 허용응력 관점의 설계기준 만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기 때문에 일부 분야에서는 변위 및 변형에 대한 설계기준도 적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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