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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46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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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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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는 무엇인가? | 파나마 운하는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총길이 82km의 선박 통행용 운하로서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와 함께 국제 해상무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온 인공 운하이다. 특히 파나마 운하는 중국, 한국, 일본을 포함하는 동북 아시아와 미국 동부 지역 항만을 잇는 물류혈맥으로 자리 잡고있다. | |
파나마 운하와 그 갑문 구조의 의의는? | 특히 파나마 운하는 중국, 한국, 일본을 포함하는 동북 아시아와 미국 동부 지역 항만을 잇는 물류혈맥으로 자리 잡고있다. 파나마 운하와 그 갑문 구조는 선박의 운하 통과 가능 여부에 따라 선형을 Panamax 및 Post-Panamax로 선박 등급을 구분할 정도로 선박 설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제약조건이자 설계인자이다. | |
파나마 운하를 통행하는 선박 크기의 제한은? | 흔히 Panamax라고 알려져 있는 컨테이너선, 건화물선, 자동차운반선, 유조선등은 길이 약 294.1m, 폭 32.3m, 흘수 12.8m로 제한되어 있다. 현재의 파나마 운하는 연간 1만 4,000척(38~40척/일) 선박이 운항하며 전세계 해상물동량의 약 5%를 감당하고 있으며, 2010년 10월 국내 모 선사의 건화물선이 운하 개통이후 100만번째 통행선박으로 기록되기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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