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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조선학회 2011년도 특별논문집, 2011 Sept. 30, 2011년, pp.95 - 100
이아미 (현대삼호중공업 선체설계부) , 유영웅 (현대삼호중공업 선체설계부) , 이준혁 (현대삼호중공업 선체설계부) , 유영규 (현대삼호중공업 선체설계부)
In general, thickness of bottom floor in fore/aft cargo hold region for container ship has been determined based on FEM analysis result of mid cargo hold region. But this approach has room for improvement because section shape and frame spacing in fore/aft cargo hold of container ship are quietly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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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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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해상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무엇이 이루어지고 있나? | 최근 전세계 해상 물동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컨테이너 운반선의 발주와 건조가 증가하고, 선형의 대형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국내외 조선소에서는 선형, Frame Spacing,Deckhouse 위치 및 Tank Arrangement 등을 변경하여 경제적이면서 최적의 구조를 갖춘 효율적인 선박을 설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 |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등장으로 어떠한 실정에 처해졌는가? |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등장으로 주어진 설계기간 내 설계해야 할 선수/선미 화물창 길이는 과거에 비해 늘었으나 선급 규정에는 선수/선미 화물창 구간의 구조 설계에 대해 명확히 기술되어있지 않아 현재는 각 Yard의 내부 규정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 |
Grillage 해석 법을 어떻게 활용한다면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Double Bottom 구조의 최적 설계를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는가? | 선체 구조에 대한 Grillage 해석 법은 새로운 해석기법은 아니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링 기법과 보정계수를 통해 중앙부 화물창의 구조해석 결과와 정량적, 정성적으로 모두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함으로써 제한된 설계 기간 내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선수/선미 화물창 내 Bottom Floor의 두께를 계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를 추가로 Floor End 부의 용접 각장 증가량 결정 및 Collar Plate 적용 여부를 결정하는 판단 기준으로 활용한다면, 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Double Bottom 구조의 최적 설계를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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