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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과학전문채널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 및 홍보전략 연구
Investigation on the Content Development and Promotional Strategy to Vitalize the Korean Science Chann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103 - 112  

송해룡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  김원제 (성균관대 사회과학부) ,  조항민 (성균관대 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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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대중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과학전문채널인 'YTN 사이언스'가 시청률, 콘텐츠, 제작비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는 문제인식 하에, 우선 현행 국내 과학전문채널의 프로그램 편성과 운영현황, 홍보 전략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미국(디스커버리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영국(BBC Knowledge), 일본(사이언스채널), 중국(CCTV 10) 등 해외 각국의 과학방송채널 특히, 중요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과학전문채널에 활용 및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현실진단과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사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시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및 홍보전략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콘텐츠가치 제고를 위한 편성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바, 타깃 시청집단과 시청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편성 재조정, 줄띠편성(Stripping)을 통한 시청습관화 전략, 프라임타임(prime time)대의 전략 프로그램 배치가 필요할 것이다. 다음으로 콘텐츠제작 및 활용전략 측면에서는 콘텐츠 제작의 이중적 전략(지식전달, 흥미전달의 두 분야로의 구분), 프로그램의 대표 캐릭터의 기획과 활용, 한국적 과학기술소재의 선택, SNS와의 전략적 연계, 소재의 다변화와 심층화, OSMU 활성화 전략이 요구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홍보전략 차원에서는 과학관련 행사 개최와 중계방송을 통한 채널 인지도 제고, 잡지 및 단행본 발간 등 인쇄매체로의 확장을 통한 홍보전략 수행, 온라인/모바일 홍보 전략의 강화 등을 제시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based on the perspective that the YTN Science, a science channel in Korea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popularization of science, is suffering from low viewing ratings, insufficient content, and shortage of production. First, this study employs an exploratory method to identify cur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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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해외 각국의 과학방송채널 특히, 중요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향후 ‘YTN사이언스’에 활용 및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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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과학의 대중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과학의 대중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미디어이다. 같은 맥락에서 대중의 과학적 이해를 증진 시키는 가장 중요한 매체는 바로 과학전문프로그램 또는 과학전문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적 전략은 어떤 것인가? 첫째,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적 전략이 필요하다. 즉, 프로그램 제작전략을 크게 ‘지식전달’과 ‘흥미전달’의 두 분야로 나누고, 이에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 군(群)을 재조정하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과학기술의 시대인 오늘날, 과학계와 대중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민주화와 사회적 인식의 성장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중의 관심을 반영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과학자 집단에서 대중에게 일방향으로 전파되는 과학계 우월 주위에 기반한 ‘과학 대중화(popularization)’의 개념에서 최근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양방향성을 강조하는 ‘대중의 과학이해(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줄여서 PUS)’라는 개념으로 과학계와 대중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대중화의 패러다임 변화에 있어서 미디어의 영향력을 빼 놓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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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 Nelkin, "Selling science: How the press covers science and technology," Rev. ed. New York: W. H. Freeman, 1995. 

  2. 안선영, 김산하, 장이권, "생명과학 지식의 가공과 콘텐츠화 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503-513, 2011. 

  3. 김영석, "과학전문방송(사이언스TV)을 이용한 설득적 대국민 홍보전략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9. 

  4. 김희경, "과학기술전문채널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모색: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12 과학전문채널의 성과와 전망 컨퍼런스 자료집, 한국언론학회, 2012. 

  5. 심미선, "과학전문채널, 사이언스TV의 의미와 성과", 한국언론학회 2012 과학전문채널의 성과와 전망 컨퍼런스 자료, 한국언론학회, 2012. 

  6. http://www.sciencetv.kr 

  7. http://www.discoverychannelkorea.com. 

  8. http://www.ngckorea.com 

  9. http://www.bbcknowledge.com 

  10. http://sc-smn.jst.go.jp/index.asp 

  11. http://cctv.cntv.cn/cctv10 

  12. 허영, 안성혜, "백제역사문화를 소재로 한 학습게임의 OSMU 개발사례",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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