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학대중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과학전문채널인 'YTN 사이언스'가 시청률, 콘텐츠, 제작비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는 문제인식 하에, 우선 현행 국내 과학전문채널의 프로그램 편성과 운영현황, 홍보 전략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미국(디스커버리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영국(BBC Knowledge), 일본(사이언스채널), 중국(CCTV 10) 등 해외 각국의 과학방송채널 특히, 중요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과학전문채널에 활용 및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현실진단과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사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시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및 홍보전략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콘텐츠가치 제고를 위한 편성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바, 타깃 시청집단과 시청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편성 재조정, 줄띠편성(Stripping)을 통한 시청습관화 전략, 프라임타임(prime time)대의 전략 프로그램 배치가 필요할 것이다. 다음으로 콘텐츠제작 및 활용전략 측면에서는 콘텐츠 제작의 이중적 전략(지식전달, 흥미전달의 두 분야로의 구분), 프로그램의 대표 캐릭터의 기획과 활용, 한국적 과학기술소재의 선택, SNS와의 전략적 연계, 소재의 다변화와 심층화, OSMU 활성화 전략이 요구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홍보전략 차원에서는 과학관련 행사 개최와 중계방송을 통한 채널 인지도 제고, 잡지 및 단행본 발간 등 인쇄매체로의 확장을 통한 홍보전략 수행, 온라인/모바일 홍보 전략의 강화 등을 제시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과학대중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과학전문채널인 'YTN 사이언스'가 시청률, 콘텐츠, 제작비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는 문제인식 하에, 우선 현행 국내 과학전문채널의 프로그램 편성과 운영현황, 홍보 전략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미국(디스커버리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영국(BBC Knowledge), 일본(사이언스채널), 중국(CCTV 10) 등 해외 각국의 과학방송채널 특히, 중요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과학전문채널에 활용 및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현실진단과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사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시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및 홍보전략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콘텐츠가치 제고를 위한 편성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바, 타깃 시청집단과 시청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편성 재조정, 줄띠편성(Stripping)을 통한 시청습관화 전략, 프라임타임(prime time)대의 전략 프로그램 배치가 필요할 것이다. 다음으로 콘텐츠제작 및 활용전략 측면에서는 콘텐츠 제작의 이중적 전략(지식전달, 흥미전달의 두 분야로의 구분), 프로그램의 대표 캐릭터의 기획과 활용, 한국적 과학기술소재의 선택, SNS와의 전략적 연계, 소재의 다변화와 심층화, OSMU 활성화 전략이 요구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홍보전략 차원에서는 과학관련 행사 개최와 중계방송을 통한 채널 인지도 제고, 잡지 및 단행본 발간 등 인쇄매체로의 확장을 통한 홍보전략 수행, 온라인/모바일 홍보 전략의 강화 등을 제시할 수 있겠다.
This paper is based on the perspective that the YTN Science, a science channel in Korea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popularization of science, is suffering from low viewing ratings, insufficient content, and shortage of production. First, this study employs an exploratory method to identify curren...
This paper is based on the perspective that the YTN Science, a science channel in Korea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popularization of science, is suffering from low viewing ratings, insufficient content, and shortage of production. First, this study employs an exploratory method to identify current status of programming and operation of the Korean science channel along with its promotional strategy. Second, it aims to conduct an analysis on the science channels, specifically some major programs, of other nations including the U.S. (Discovery Channel, National Geographic Channel), United Kingdom (BBC Knowledge), Japan (Science Channel), and China (CCTV 10), seeking the possibility to apply and combine them afterward to the Korean TV channels specialized in science. A number of implications are derived from our diagnosis of present situation and analysis of abroad cases, and this helps us suggest the content development and promotional strategies as follows: First, due to the rising need for change in the programming strategy to enhance the value of the content, it is required to rearrange the programming in terms of the target audience and the viewer lifestyle, adopt a new strategy for building up the viewers' watching habit through 'stripping', and place strategic programs in prime-time. Second, as for the specific schemes of content production and application, it is recommended to establish a dual strategy in creating the content (one for conveying knowledge, the other for delivering fun), plan and use a representative character of the program, select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topics with more Korean backgrounds, attempt strategic ties with SNS, deepen and diversify the material for programs, and implement a strategy to boost the OSMU. Finally, with regard to the promotional strategy, a constructive proposal may include raising channel awareness through science-related events and live broadcasting, performing promotional strategies by way of expanding to printed media like magazine and book publications, and intensifying online and mobile promotional strategy.
This paper is based on the perspective that the YTN Science, a science channel in Korea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popularization of science, is suffering from low viewing ratings, insufficient content, and shortage of production. First, this study employs an exploratory method to identify current status of programming and operation of the Korean science channel along with its promotional strategy. Second, it aims to conduct an analysis on the science channels, specifically some major programs, of other nations including the U.S. (Discovery Channel, National Geographic Channel), United Kingdom (BBC Knowledge), Japan (Science Channel), and China (CCTV 10), seeking the possibility to apply and combine them afterward to the Korean TV channels specialized in science. A number of implications are derived from our diagnosis of present situation and analysis of abroad cases, and this helps us suggest the content development and promotional strategies as follows: First, due to the rising need for change in the programming strategy to enhance the value of the content, it is required to rearrange the programming in terms of the target audience and the viewer lifestyle, adopt a new strategy for building up the viewers' watching habit through 'stripping', and place strategic programs in prime-time. Second, as for the specific schemes of content production and application, it is recommended to establish a dual strategy in creating the content (one for conveying knowledge, the other for delivering fun), plan and use a representative character of the program, select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topics with more Korean backgrounds, attempt strategic ties with SNS, deepen and diversify the material for programs, and implement a strategy to boost the OSMU. Finally, with regard to the promotional strategy, a constructive proposal may include raising channel awareness through science-related events and live broadcasting, performing promotional strategies by way of expanding to printed media like magazine and book publications, and intensifying online and mobile promotional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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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해외 각국의 과학방송채널 특히, 중요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향후 ‘YTN사이언스’에 활용 및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제안 방법
또한 방송에서 다루어진 멸종위기의 동물을 드로잉으로 그려보는 미술 프로그램인 ‘Deadly Art’, 다른 프로그램의 중간에 짧게 배치하는 ‘Deadly 60’의 5~10분짜리 축약 버전인 ‘Deadly 60 Bite’, 3D 그래픽 영상으로 야생동물 포식자들의 사냥습성을 재현하는 ‘Deadly 360’이 본 방송이후 새롭게 제작되었다.
1998년 개국한 일본의 과학채널인 ‘사이언스채널’은 일본 과학기술진흥사업단(JST)이 과학기술이해증진사업의 일환으로 과학채널 시험방송을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들은 관측영상을 사용한 방송,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교실 등의 방송, 생활과 밀접한 과학기술 및 환경․에너지 문제에 대한 방송, 과학기술의 정보나 화제를 제공하는 방송, 다른 기관 및 국가의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방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4시간 방송을 표방한 만큼, 자체 제작 혹은 외주에서 제작한 프로그램들이 종일 편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넷째, 현행 MC진의 구성이 전문성 및 대중적 인지도면에서 대단히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전문성을 지닌 내부 진행자가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스타과학자, 연예인 등을 섭외하여 전문성과 흥미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다섯째, 프로그램 소재의 다양성도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프로그램들은 의학, 우주, 범죄, 음식 분야 등의 과학 세부분야와 함께 첨단과학기술, 일반과학계 소식 등 기존 방송사에서도 충분히 다루었던 분야와 크게 다르지 않은 소재들을 다루고 있다[6].
둘째, 소위 프라임 타임시간대, 타깃 시청시간대에 적합한 편성전략과 콘텐츠 배치가 미흡하다. 물론 전문과학채널인 만큼 일반 지상파방송과 동일한 편성 패턴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셋째, 과학교양 프로그램으로써 일반대중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방영되고 있는 다수 프로그램들은 MC나 리포터들이 스튜디오에서 단독 리포트, 혹은 대담형태로 과학정보를 제공하거나 다큐멘터리 형태로 전형적 교양프로그램들이다.
셋째, 온라인/모바일 홍보 전략의 강화가 필요하다. 'YTN 사이언스'의 홈페이지(http://www.
셋째, 프라임타임(prime time)대의 전략 프로그램 배치가 필요하다. 가족들이 함께 교육 및 교양적인 목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프라임타임(20~24시 정도)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시청자들의 채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다.
후속연구
해외의 과학 프로그램들은 MC 자체가 캐릭터로써의 인기를 누리고, 'MC=프로그램의 브랜드'라는 공식이 일반화 되면서 프로그램 인지도를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했다. 따라서 향후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에는 MC의 캐릭터적인 특징이 프로그램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출연료가 높은 유명인사나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프로그램의 기획취지와 맞아 떨어진다면 충분히 화제성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프로그램제작의 기본 계획, 투입되는 인력의 역량, 제작비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시청자 집단을 크게 연령별로 세 트랙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서 각 집단별 세부연령, 라이프스타일, 흥미도, 시청행태 등으로 면밀히 조사하여 다시 세부 분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아이돌 그룹을 위시한 K-POP 등 한국 대중문화는 유튜브 등의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서 세계적 인기와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문화한류 열풍에 이어서 향후 한국의 문화예술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과학기술 등의 타 분야에 대한 관심도 많아질 것으로 예견되는 바, 특히 한국의 뛰어난 과학기술(그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스마트기술을 포함한 IT분야)에 대한 세계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향후 ‘과학문화의 한류’까지 염두에 둔 한국적 과학기술 소재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향후 ‘과학문화의 한류’까지 염두에 둔 한국적 과학기술 소재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향후 ‘YTN 사이언스’도 웰 메이드 (well-made)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OMSU전략을 수행하거나, 인기 프로그램 MC나 캐릭터를 활용한 머 천다이즈 사업들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향후 이러한 잡지, 단행본 등의 인쇄매체로의 확장전략을 통해 ‘YTN 사이언스’의 채널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들이 함께 교육 및 교양적인 목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프라임타임(20~24시 정도)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시청자들의 채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다. 향후 제작될 프로그램은 특히 프라임타임 대에 배치하여 많은 시청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현행 ‘YTN 사이언스’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메뉴를 확대하고, 실시간 방송과 VOD시청 외에 현행 인기 프로그램들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으로 개발하여 서비스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과학의 대중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과학의 대중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미디어이다. 같은 맥락에서 대중의 과학적 이해를 증진 시키는 가장 중요한 매체는 바로 과학전문프로그램 또는 과학전문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적 전략은 어떤 것인가?
첫째,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적 전략이 필요하다. 즉, 프로그램 제작전략을 크게 ‘지식전달’과 ‘흥미전달’의 두 분야로 나누고, 이에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 군(群)을 재조정하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의 이중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과학기술의 시대인 오늘날, 과학계와 대중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민주화와 사회적 인식의 성장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중의 관심을 반영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과학자 집단에서 대중에게 일방향으로 전파되는 과학계 우월 주위에 기반한 ‘과학 대중화(popularization)’의 개념에서 최근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양방향성을 강조하는 ‘대중의 과학이해(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줄여서 PUS)’라는 개념으로 과학계와 대중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대중화의 패러다임 변화에 있어서 미디어의 영향력을 빼 놓을 수 없다.
참고문헌 (12)
D. Nelkin, "Selling science: How the press covers science and technology," Rev. ed. New York: W. H. Freeman, 1995.
안선영, 김산하, 장이권, "생명과학 지식의 가공과 콘텐츠화 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503-5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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