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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급식 전문업체 운영요인들이 거래관계의 질과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Operational Practices of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contrac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331 - 345  

전달영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구혜경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인지현 (풀무원ECMD 운영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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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위탁급식업체의 직 간접 운영요인이 거래관계의 질과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위탁급식업체 E사의 고객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유효표본 12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탁급식업체의 운영요인들은 급식의 질과 신뢰 즉 거래관계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급식의 질에는 운영비용, 메뉴에 대한 관리 및 서비스관리의 직접운영요인과 브랜드 이미지의 간접운영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관리와 메뉴관리가 급식의 질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둘째, 위탁급식 업체와 고객사간의 신뢰에는 메뉴관리, 위생/시설관리, 브랜드이미지, 영업관리능력 등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업관리능력과 브랜드이미지가 신뢰 형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셋째, 위탁급식업체의 급식 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급식의 질과 신뢰는 재이용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급식의 질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operational practices of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contract intention. To verify research model, 126 data were collected from client companies of E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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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위탁급식 전문업체의 급식운영 직접요인들과 급식운영 간접요인들이 급식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위탁급식업체의 직접/전방 및 간접/후방 운영요인들이 고객사의 업체에 대한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급식의 질과 업체신뢰 등의 거래관계의 질이 고객사의 재이용의사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위탁급식 전문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위탁급식업체의 직접/전방·간접/후방 운영요인들이 거래관계의 질과 재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거래관계의 질은 공급자와 구매자의 거래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기업성과를 평가하기에 앞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의 관계의 질을 평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급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고객사 간의 거래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관계의 질을 위탁급식 업체의 신뢰와 급식의 질로 보았다.
  • 둘째, 위탁급식업체의 직접/전방 및 간접/후방 운영요인들이 고객사의 업체에 대한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급식의 질과 업체신뢰 등의 거래관계의 질이 고객사의 재이용의사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위탁급식 이용 산업체 업장으로부터 126개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 세부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탁급식 전문업체의 급식운영 직접요인들과 급식운영 간접요인들이 급식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위탁급식업체의 직접/전방 및 간접/후방 운영요인들이 고객사의 업체에 대한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위탁급식업체의 운영요인들은 급식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위탁급식업체의 운영요인은 업체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위탁급식업체가 제공하는 급식의 질은 고객사의 업체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위탁급식업체가 제공하는 급식의 질은 고객사의 재이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위탁급식업체에 대한 신뢰는 고객사의 재이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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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식산업이란 무엇인가? 급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은 가정외의 장소에서 상업성 및 비상업성 목적으로 고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외식, 단체급식을 포괄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산업을 의미한다. 위탁급식은 위탁경영의 일종으로 산업체, 중고교, 일반 빌딩의 오피스와 관공서 등의 다수를 대상으로 급식업무 일체를 계약에 의해 수탁 받아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종합서비스로서 급식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에 의해 급식전문회사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이다[1].
단체급식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로 무엇이 있는가? 7). 이러한 시장규모로 인해 아워홈, 삼성에버랜드, 신세계푸드 등의 대기업들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단체급식시장을 성숙기에 도달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 경쟁은 지속될 것으로 보았다[2].
위탁급식이란 무엇인가? 급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은 가정외의 장소에서 상업성 및 비상업성 목적으로 고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외식, 단체급식을 포괄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산업을 의미한다. 위탁급식은 위탁경영의 일종으로 산업체, 중고교, 일반 빌딩의 오피스와 관공서 등의 다수를 대상으로 급식업무 일체를 계약에 의해 수탁 받아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종합서비스로서 급식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에 의해 급식전문회사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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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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