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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리더의 행위가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346 - 356  

서문교 (웅지세무대학) ,  배은경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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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가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 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를 정보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로 분석하고 학습만족도를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만족도로 구분했다.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온라인 대학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3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5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를 PL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지능을 거쳐서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부분 매개되었으며,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사회적 지능을 통해 완전 매개된 형태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ce. For the study, opinion leader behavior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information mediated behavior, influence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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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을 지닌 학습자는 학습지능 향상과 이에 따른 만족도가 증가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수준을 상대방을 이해하고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이라는 측면과 만족도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과 후)학습 수준을">학습수준을 상대방을 이해하고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이라는 측면과 만족도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과 학습 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능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학습 만족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이론과 관련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에 따라 사회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 변수들을 통해 최종적으로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화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후)본연구는">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으로부터 시작해 기존에 제시됐던 변수와는 다른 요인들이 온라인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동과 영향력 행사 행동이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과의 관계, 사회적 지능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와의 관계,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콘텐츠와

    가설 설정

    • 가설 1 :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2">가설 2 :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3">가설 3 : 오피리언 리더의 행위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 이렇듯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학습만족도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가설 1에서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가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 했으며 가설 2에서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가설들을 종합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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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기반 학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온라인 기반 학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구성원끼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학습의 경우에는 가상의 공간에서 활발하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상호간의 대화는 구성원들의 협동심과 타인에 대한 배려,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3].
오피니언 리더에게 있어서, 온라인 학습이 만족스럽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피니언 리더는 인간관계와 같은 사회적 연결망을더 많이 확보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가치관, 삶의 만족, 시민적 참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특정한 성향과 가치관을 공유하기 위해서이다[25]. 특히 온라인 학습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공간상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어 더욱 활발하게 공유가 진행될 것이다. 이는 오피니언 리더에게 있어서는 활동성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학습이 만족스럽게 느껴 지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오피니언 리더의 초기 개념은 무엇을 의미했는가? 오피니언 리더의 초기 개념은 일반인들에 비해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신이 획득한 정보를 주변인에게 전파하는 사람을 의미했다[5]. 이후 많은 학자들이 오피니언 리더의 개념에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매체, 정보, 대화의 다양성 측면에서 다를 뿐 조직 내의 정보를 매개하는 관점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점이라는 초기개념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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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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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P. F. Lazarsfeld, B. Berelson, and H. Gaudet, The People's Choice. How the Voter Makes Up his Mind in a Presidential Campaign, Columbia University Press,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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