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 : 보수교육 현황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Radiologic Technologists : Focused on Current Status and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보수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 93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실태와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은 크게 보수교육 참여도, 만족도, 요구도로 나누어 조사를 하였다. 또한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보수교육 이수현황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0년부터 2012년 까지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이수율은 각각 42.6%, 43.4 %, 34.2%로 의료기사의 평균 이수율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보수교육에 대한 참여도는 연간 5회 이상 10회 미만의 경우가 48.4%로 가장 많았고, 만족도는 보통(3)이 34.4%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 요구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공분야의 임상기술에 대한 교육을 원한다는 응답이 32.8%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수가 아닌 방사선사의 실력향상 및 자기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방사선사의 요구도에 따라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방사선사 보수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평가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보수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 93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실태와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은 크게 보수교육 참여도, 만족도, 요구도로 나누어 조사를 하였다. 또한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보수교육 이수현황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0년부터 2012년 까지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이수율은 각각 42.6%, 43.4 %, 34.2%로 의료기사의 평균 이수율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보수교육에 대한 참여도는 연간 5회 이상 10회 미만의 경우가 48.4%로 가장 많았고, 만족도는 보통(3)이 34.4%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 요구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공분야의 임상기술에 대한 교육을 원한다는 응답이 32.8%로 가장 많았다. 보수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수가 아닌 방사선사의 실력향상 및 자기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방사선사의 요구도에 따라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satisfaction and demand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for 93 radiologic technologists who participated in the continuing education.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and general evaluation and to find out the improvement direction, surv...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satisfaction and demand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for 93 radiologic technologists who participated in the continuing education.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and general evaluation and to find out the improvement direction, survey was conducted on 3 categorie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demand of continuing education. In addition, we analyzed the continuing education implementation status and the management system by collecting related regulations. As a result, the education completion rates of radiologic technologists from 2010 to 2012 were respectively 42.6%, 43.4% and 34.2%; the rates were similar to other medical technician's average education completion rates. According to the survey, in case of participation, the most frequent answer was 'more than five times less than 10 times per year' with 48.4% and in satisfaction section, the most common answer was 'Average(3)' with 34.4%. In demand of continuing education section, 32.8% of the respondents chose 'Clinical skill training in major field'. I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ontinuing education needs to be managed in the direction of helping radiologists improve their personal ability and self development. Furthermore, to meet the demand of radiologists, the quality of continuing education should be improved to satisfy the educatee.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current status, satisfaction and demand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for 93 radiologic technologists who participated in the continuing education.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and general evaluation and to find out the improvement direction, survey was conducted on 3 categorie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demand of continuing education. In addition, we analyzed the continuing education implementation status and the management system by collecting related regulations. As a result, the education completion rates of radiologic technologists from 2010 to 2012 were respectively 42.6%, 43.4% and 34.2%; the rates were similar to other medical technician's average education completion rates. According to the survey, in case of participation, the most frequent answer was 'more than five times less than 10 times per year' with 48.4% and in satisfaction section, the most common answer was 'Average(3)' with 34.4%. In demand of continuing education section, 32.8% of the respondents chose 'Clinical skill training in major field'. I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ontinuing education needs to be managed in the direction of helping radiologists improve their personal ability and self development. Furthermore, to meet the demand of radiologists, the quality of continuing education should be improved to satisfy the educa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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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보수교육의 내용, 방법 및 운영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보수교육 참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응답자가 최근 2년간 참여한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10가지의 프로그램 종류를 중복 응답이 가능한 형태로 조사하였으며, 평점을 부여하지 않지만 자기계발을 위해 참석한 교육의 비율이 25.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이수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및 (사)대한방사선사협회의 협조를 받아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및 방사선사 보수교육 사무편람 등의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규정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보수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이해도 및 실태조사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보수교육 요구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운영현황 및 이수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및 (사)대한방사선사협회의 협조를 받아 방사선사 보수교육 규정 및 방사선사 보수교육 사무편람 등의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규정 및 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보수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교육에 참가한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의 이해도 및 실태조사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보수교육 요구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보건복지부 연구사업의 일환인 ‘한국의 의사상 설정 및 보수교육 실태 평가연구’에 의하여 수행된 연구의 일부이다. 보건복지부 연구사업은 25명의 참여연구자가 2개의 세부로 나누어서 2013년 8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6개월간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현황과 만족도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4).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 연령, 근무지, 근무경력 등을 조사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자 77.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 면에서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경우를 1, 매우 도움이 되었을 경우를 5로 단계를 나누어 조사를 하였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남성의 경우 보통(3)이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3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3년10월25일(금)에 개최된 제48차 종합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한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1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101부 중 설문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93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방사선사 면허를 보유하고 보건, 의료기관에 근무하며 해당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 중 CME(Continuing Medical Education)에 대한 실태조사 설문에 참여한 93명(남자 72명, 여자 2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태조사 설문은 2013년 10월 25일(금)에 개최된 제48차 종합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을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PSS v.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설문 문항에 대한 빈도분석과 chi-square test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보수교육 참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응답자가 최근 2년간 참여한 보수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10가지의 프로그램 종류를 중복 응답이 가능한 형태로 조사하였으며, 평점을 부여하지 않지만 자기계발을 위해 참석한 교육의 비율이 25.5%의 비율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평점을 부여하는 교육에서는 중앙연수원 교육과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가 13%로 가장 높았다 (Table 7).
4%(4명)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근무지별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보면 대학부속병원에 근무하는 경우와 종합 병원에 근무하는 경우 모두 보통(3)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각각 33.3%(18명), 34.8%(8명)으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성별, 연령, 근무지에 따른 만족도에 대하여 5% 유의수준에서 검정을 한 결과 3가지 경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없었다(Table 8).
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만족도 평균인 보통(3)을 기준으로 그 이상의 만족도를 보인 집단이 응답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보통(3)이라고 응답한 집단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소속 학회에서 제공하는 연수강좌가 28.8%으로 가장 높았으며, 만족(4)과 매우만족(5)이라고 응답한 집단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가 각각 34.7%, 52.4%으로 가장 높았다.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는 이유는 51.
보수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보면 전체 교육 건수가 2010년 239건, 2011년 283건, 2012년 286건으로 전체 프로그램 건수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2011년에는 중앙회 및 지부의 집합식 교육 및 분과학회의 교육 건수가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보수교육 건수가 2010년에 비해 약 40건 정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해 전문가로서 자신의 임상역량을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해 보수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는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중복 응답을 허용하고 질문한 결과 32.8%가 전공분야 임상기술이라고 응답하였고 29.9%가 전공분야 이론이라고 응답하였다(Table 10). 또한 강의 이외에 어떤 교육방법을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36.
8%(8명)으로 가장 높았다. 성별, 연령별, 근무지별 만족도는 대체로 보통이거나 만족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중앙회의 자체적인 프로그램 질 평가 및 학습자, 교육자 평가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전문가로서 자신의 임상역량을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해 보수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는 주제에 대한 질문에는 전공분야 임상기술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32.8%, 전공분야 이론이라는 응답이 29.9%로 피교육자들이 전공 분야의 임상기술 및 전공분야 이론에 대한 교육을 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여한 보수교육 중 어떤 교육이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중복 응답을 허용하여 조사한 결과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가 35.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소속 학회에서 제공하는 연수강좌가 26.4%, 중앙연수원 교육이 11.5%, 중앙회 개최 전문 연수회가 7.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만족도 평균인 보통(3)을 기준으로 그 이상의 만족도를 보인 집단이 응답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보통(3)이라고 응답한 집단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소속 학회에서 제공하는 연수강좌가 28.
최근 2년간 참여한 보수교육 프로그램은 평점을 부여하지 않지만 자기계발을 위해 참석한 교육의 비율이 25.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 응답자들이 평점에 관계없이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경향을 보였다. 평점을 부여하는 교육에서는 중앙연수원 교육과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가 13%로 가장 높았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방사선사의 보수교육 이수율은 대략 40%로 의료인의 이수율보다는 낮으며 의료기사의 이수율과는 비슷한 정도를 보였다. 프로그램 실시 현황을 보면 2010년 239건, 2011년 283건, 2012년 286건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참여정도는 연5회 이상 10회 미만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다. 보수교육의 만족도는 보통(3)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수교육 이수란?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보수교육 이수는 법률에 의거하여 얼마나 이수하여야하는가?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는?
보수교육 이수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보건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방사선사의 권리이자 의무며 법률에 의거하여 연간 총 8평점을 이수하여야한다1~3). 그러나 보수교육을 운영함에 있어 각 중앙회의 회원관리 미흡, 부실한 보수교육 내용, 과도한 비용 등의 이유로 보수교육의 정당성 확보가 어려운 사실이다. 또한 보수교육의 내용, 방법 및 운영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 인력 중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보수교육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방사선사들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보수 교육 제도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1)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2012.5.23.]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ordinance [enforcement 2013.5.17.]
Medical Technicians, etc. Act. enforcement regulations [enforcement 2013.4.17.]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and standard of a korean doctor's role,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Continuing education implementation management system, T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3.01.26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0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1
Performance report of radiologic technologist continuing education, he korean radiological technologists association, 2012
Moon JH: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Dental Technicia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2(1), 179-198, 2000
Bae KS, Kim JH, Kim JY : Current State and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0), 376-384, 2012
Jho MY, Kim MY : Development fo the Program Evaluation Measurement of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2), 236-24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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