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의 행위가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가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 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를 정보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로 분석하고 학습만족도를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만족도로 구분했다.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온라인 대학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3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5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를 PL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지능을 거쳐서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부분 매개되었으며,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사회적 지능을 통해 완전 매개된 형태를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가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 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를 정보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로 분석하고 학습만족도를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만족도로 구분했다.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온라인 대학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3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5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를 PL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지능을 거쳐서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부분 매개되었으며,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사회적 지능을 통해 완전 매개된 형태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ce. For the study, opinion leader behavior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information mediated behavior, influence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ce. For the study, opinion leader behavior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information mediated behavior, influence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contents satisfaction, operation satisfaction. On the basis of theoretical linkages between the constructs, a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es were established. Data were collected from 153 graduated students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LS(Partial Least Square) statistics program and findings are as follows. Empirical results indicate that opinion leader behavior has a positive impact on opinion leader's social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has a positive impact on E-learning satisfaction. Opinion leader's social intelligence has partially mediated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pinion leader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opinion leader behavior on E-learning satisfaction 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intelligence. For the study, opinion leader behavior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information mediated behavior, influence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were defined two groups such as contents satisfaction, operation satisfaction. On the basis of theoretical linkages between the constructs, a conceptual model and hypotheses were established. Data were collected from 153 graduated students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LS(Partial Least Square) statistics program and findings are as follows. Empirical results indicate that opinion leader behavior has a positive impact on opinion leader's social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has a positive impact on E-learning satisfaction. Opinion leader's social intelligence has partially mediated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pinion leader behavior and E-learning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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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국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을 지닌 학습자는 학습지능 향상과 이에 따른 만족도가 증가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수준을 상대방을 이해하고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이라는 측면과 만족도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과
후)학습 수준을">학습수준을 상대방을 이해하고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이라는 측면과 만족도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과 학습 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능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학습 만족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이론과 관련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에 따라 사회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 변수들을 통해 최종적으로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화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후)본연구는">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으로부터 시작해 기존에 제시됐던 변수와는 다른 요인들이 온라인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동과 영향력 행사 행동이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과의 관계, 사회적 지능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와의 관계,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콘텐츠와
가설 설정
가설 1 :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후)가설2">가설 2
: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후)가설3">가설 3 : 오피리언 리더의 행위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이렇듯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학습만족도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가설 1에서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가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 했으며 가설 2에서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가설들을 종합적으로
제안 방법
후)분석할">분석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변수의 측정 설문 문항 중 일부 항목은 조형지표(formative indicator)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조형지표는 관측변수가 잠재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설문문항의 어느 한 측정변수의 증감이 다른 측정 변수의 증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PLS는
마지막으로 학습 만족도에 관련된 9개 항목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예상했던 바와 같이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만족도의 2개의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해당 요인들의 차원과 측정 항목과
후)자기 보고식">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했다. 모든 개념들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이용해 측정하였으며, 설문응답은 개인의 견해에 따라 5점 척도에 따라 표시하게 했다. 각각의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다음 2개 차원으로 총 10개 문항을 이용해 측정하였다. 우선 정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사회적 지능, 학습만족도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했다. 모든 개념들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이용해 측정하였으며,
후)요인 분석은">요인분석은 각 변수들의 차원에 따라 실시하였으며, 오피니언 리더의 요인분석 결과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의 2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이 중 설문 문항 들의 요인 적재치가 0.
후)요인 분석">요인분석 결과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의 2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이 중 설문 문항 들의 요인 적재치가 0.5 이상이면 구성개념들은 타당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30], 요인 적재치가 0,5 이하인 3개 문항이 발견돼 해당 문항을 제거한 후 요인 분석을 다시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요인 적재치가
후)매개행동과">매개 행동과 영향력 행사 행동이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이러한 영향 관계는 사회적 지능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과의 관계, 사회적 지능과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와의 관계,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와 콘텐츠와 운영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능의 매개역할을 가설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후)설문 대상은">설문대상은 총 300명을 대상으로 3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회수는 198부(회수율 66%)로 나타났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을 보인
후)연구 목적에">연구목적에 맞게 현재 온라인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선정했다. 오피니언 리더는 스스로 혁신적인 부분을 찾아내는 초기 채택자(early adapter)로 인식하고 있어 최신 교육트렌드로 여겨지고 있는 온라인 대학원 학생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사대상자로 선정했다.
후)설문회수는">설문 회수는 198부(회수율 66%)로 나타났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을 보인 153부 (51%)의 설문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후)조사 대상자는">조사대상자는 연구목적에 맞게 현재 온라인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선정했다. 오피니언 리더는 스스로 혁신적인 부분을 찾아내는 초기 채택자(early adapter)로 인식하고 있어 최신
데이터처리
가설검증을 위해 PLS(partial least square) Graph를 이용하였으며, PLS는 구조방정식의 한 방법으로 다층적 구조로 된 다수의 변수를 포함한 이론적인 이론 모델과 측정모델의 적합성을 분석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변수의 측정 설문 문항 중 일부 항목은 조형지표(formative indicator)로 구성이
다음으로 분석 자료의 신뢰성(reliability)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추정할 수 있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후)[표2]는">[표 2]는
주요 개념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다. 상관관계 분석은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요인으로 분류된 항목들을 평균값으로 산출하여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본 연구에서는 가설검증하기 위한 SPSS와 PLS(partial least square) Graph를 사용하였다. 우선 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 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요인회전에 있어서는 요인들의
이론/모형
또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Chin[34]이 제시한 모델 적합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모든
’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만족도는 온라인 학습 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인 콘텐츠 만족도와 온라인 시스템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으며, Stein[2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을 이용해 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항목의 예로는 ‘본 과정에서 수강한 학습내용에 만족한다.
’ 등을 들 수 있다. 반면에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 행사 행위는 Troldahl과 Van Dam[27]의 사회 활동성에 대한 설문을 이용해 3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항목의 예로는 ‘일상생활에서 모임을 통해 만난 새로운 친구가 많이 있다’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검증하기 위한 SPSS와 PLS(partial least square) Graph를 사용하였다. 우선 SPSS를 이용한
설문항목의 예로는 ‘일상생활에서 모임을 통해 만난 새로운 친구가 많이 있다’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적 지능은 Silvera 등[15]이 개발한 트롬소 사회지능 척도를 이용해 8문항으로 측정했다. 설문항목의 예로는 ‘나는 사람들의 기분을 이해한다.
후)요인 추출">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요인회전에 있어서는 요인들의 상호독립성 검정에 유용한 베리맥스 방법(varimax rotation)을 이용했다.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다음 2개 차원으로 총 10개 문항을 이용해 측정하였다. 우선 정보 매개 행위는 Weinmann[26]이 제시한 인성강도 관련 문항을 사용해 7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항목의 예로는 ‘나는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것을 많이 가지고 있다.
290)간에도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판별타당도에 대한 검증은 AVE제곱근 분석방식을 사용하였다. AVE제곱근
성능/효과
각각의 구성개념에 대한 설명력 값(R2)으로 경로 구조모형의 평균적인 적합도 평가를 살펴보면 0.26이상인 경우 높음, 0.13에서 0.26 사이는 중간, 0.13 이하는 낮음으로 평가를 내릴 수 있는데[33],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능이 0.278, 콘텐츠 만족도가 0.227, 운영 만족도는 0.176로 대체적으로 검정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구성 개념에 대한 평균적인 적합도 평가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검증 결과">검증결과 모든 구성개념 간 상관계수 값이 평균 분산 추출 값의 제곱근보다 작게 도출되어 판별타당성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결과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정보매개 행위가 사회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 0.311, t값 4.7807(p<0.001)로지지되었으며, 영향력 행사 행위가 사회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 역시 경로계수 0.324, t값 4.3388(p<0.001)로 가설 1이 지지되었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보매개 행위는 사회적 지능(r=.406)과 콘텐츠 만족도(r=.340), 운영만족도(r=.306)와 정(+)의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능 역시 콘텐츠 만족도(r=.
후)부분 매개">부분매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영향력 행사는 사회적 지능을 매개변수로 했을 경우 콘텐츠 만족도와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직접 콘텐츠 만족도(경로계수-0.172, t=1.6869)와 운영 만족도(경로계수 -0.210, t=1.3929)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완전매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부분 지지되었다.
다음으로 사회지능에 관련된 8개의 측정 항목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그 결과 2개의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나 그 중 ‘내가 모르는 새로운 사람들은 쉽게 믿지 않는다.
둘째, 사회적 지능이 높아지면 온라인 학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만족감을 준다는 것이다. 사회적 지능은 타인과의 유대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후)매개행위와">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후)분석 결과">분석결과 요인으로 분류된 항목들을 평균값으로 산출하여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0.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셋째, 사회적 지능의 매개 역할인데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자신들의 온라인 학습 만족도에 있어 단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지능을 통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적 지능이 온라인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지능을 거쳐서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부분 매개되었으며,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사회적 지능을 통해 완전 매개된 형태를 보였다.
첫째, 오피니언 리더의 정보 매개 행위와 영향력 행사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운영 만족도에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첫째, 온라인 학습에 있어 오피니언 리더의 행위는 오피니언 리더의 사회적 지능에 있어 큰 영향요인 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인 오피니언 리더의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개인적 특성,
후속연구
후)학습만족도">학습 만족도
사이에 영향 요인도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매개요인을 통해 연구를 한다면 온라인 학습에서 보일 수 있는 여러 형태들의 연구가 이루어 질수 있다. 본 연구가 이론적, 실무적으로 많은 결과들을 도출했음에 다음과 같은 연구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고 다양한 형태의 지능의 유형과 학습 만족도 유형을 살펴본다면 온라인 학습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기반 학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온라인 기반 학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구성원끼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학습의 경우에는 가상의 공간에서 활발하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상호간의 대화는 구성원들의 협동심과 타인에 대한 배려,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3].
오피니언 리더에게 있어서, 온라인 학습이 만족스럽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피니언 리더는 인간관계와 같은 사회적 연결망을더 많이 확보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가치관, 삶의 만족, 시민적 참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특정한 성향과 가치관을 공유하기 위해서이다[25]. 특히 온라인 학습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공간상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어 더욱 활발하게 공유가 진행될 것이다. 이는 오피니언 리더에게 있어서는 활동성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학습이 만족스럽게 느껴 지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오피니언 리더의 초기 개념은 무엇을 의미했는가?
오피니언 리더의 초기 개념은 일반인들에 비해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신이 획득한 정보를 주변인에게 전파하는 사람을 의미했다[5]. 이후 많은 학자들이 오피니언 리더의 개념에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매체, 정보, 대화의 다양성 측면에서 다를 뿐 조직 내의 정보를 매개하는 관점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점이라는 초기개념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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