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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큐리티 요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 및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Security practician with Psychological Empower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andits Impact on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380 - 392  

김의영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경호학과) ,  이종환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경호학과) ,  강경수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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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큐리티 요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및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2011년 서울소재 민간경비기업에 재직중인 경비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나 연구에 사용된 사례수는 총 282명이다. 이 연구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결정력, 직무수행능력, 영향력, 의미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계산적몰입정서적몰입의 수준이 높아진다. 둘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결정력, 의미성, 영향력, 직무수행능력이 높을수록 고객 서비스와 협조사항의 수준이 높아진다. 셋째, 조직몰입은 친사회적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계산적몰입, 정서적몰입이 높을수록 고객서비스, 협조사항의 수준이 높아진다. 넷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 및 친사회적행동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f security personnel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social behavior in 2011 in Seoul, served in the private security companies after being selected as a security guard purposive sampling method using a 300 extracte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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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큐리티 요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 간의 직․간접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시큐리티 요원의 질적성장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하지만, 무형성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겉으로 표현되거나 그에 따른 효과를 검증할 기회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변인으로 기대되어지는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에 대한 몰입도와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통계적으로 분석 되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조직화 현상은 인간의 역사 속에서 시대의 상황에 따라 그 기능이 변화되어 존재해 왔던 시큐리티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조직의 구조 관리상 명령과 권력의 행사 과정에서 시큐리티 분야의 조직 내 갈등은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조직 구조에서는 불가피한 현상이며,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정도와 본질 그리고 상황에 따라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권력의 행사 과정에서 조직 내 관리자와 구성원 간에 야기될 수 있는 갈등의 원인을 발견하고 노출시켜 조직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순기능적인 면을 조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기능적인 면을 예방 또는 해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요구[2]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시큐리티 요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조직 내 관리자와 구성원들 간의 조직력을 높여 몰입을 증가시키고 조직의 발전과 함께 구성원들 간의 응집력을 향상시켜 친사회적 행동으로 연결되는 순기능적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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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운영의 유연성이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임파워먼트의 형성이 당연시 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임파워먼트는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에 따른 노력이 가져오는 성과와 효과성의 향상이라는 도구적인 이유와 그 자체가 개인과 조직의 권리와 주체성을 보장한다는 규범적인 이유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라고 정의 되어지기 때문에 조직 내부에 만연되어 있는 무력감을 제거하는 과정이기도 하며 그로인해 순기능적 역할로써 조직의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조직운영의 유연성이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파워먼트의 형성이 당연시 되어야 하며, 조직의 관리자는 그 요소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5].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권한을 부여하다’, ‘권력을 위임하다’, ‘능력을 주다’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이 임파워먼트는 파워(power)에서 유래된 것이며 그 정의는 파워에 관한 개념의 발전에 따라 변해 왔다.
시큐리티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무엇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는가? 아울러 시큐리티 요원의 주요업무는 범죄예방 및 질서유지로서 다소 부드럽지 못한 이미지가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제공 되어지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시큐리티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경비목적과 장소, 방법, 경비기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기 때문에 이를 일괄적으로 규정하거나 제시하기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큐리티 분야 실무자의 관점에서도 실무자가 생각하고 갖추어져 있는 능력과 경력에 따라서 제공 되어지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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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박혜진, 팀비서의 임파워먼트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2009. 

  2. 김창우, 상업스포츠센터 직장상사의 서번트 리더쉽과 임파워먼트 및 조직유효성,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 2010. 

  3. 박병훈, 자본유형과 임파워먼트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 2008. 

  4. 김평수, 시큐리티 종사자의 조직학습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 2005. 

  5. 심재훈, 물리치료사의 사회.심리적 요인이 임풔워먼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2, 2008. 

  6. P. C. Morrow, "Concept Redundancy in Organizational Research: The Case of work Commo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2, No.3, pp.486, 1987. 

  7. J. P. Meyer and N. J. Allen,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 No.1, pp.61-89, 1991. 

  8. H. K. S. Laschinger, J. Finegan, and J. Shamian. "The impact of workplace empowerment, organizational trust on staff nurses work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26, No.3, pp.7-13. 

  9. L. Spense, K Heather, F. Joan, and S. Judith, "The Impact of workplace Empowerment, Organizational turst on staff nurses work satisf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ealth care manage Review, Vol.26, No.3, pp.7-23, 2001. 

  10. K. W. Thomas and B. A. Velthouse.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5, No.4, pp.666-681, 1990. 

  11. M. A. Zimmerman, "Toward a Theory of Learned Hopefulness: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participation and empowerment,"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24, pp.71-86,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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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A. P. Brief and S. J. Motowildo, "Prosocial Organizational Behavio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10-728, 1986. 

  14. D. W. Organ,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zington Book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1988. 

  15. 임정숙, 구성원의 공정성 지각이 조직지원인식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47, 2008. 

  16. 문형구, 김경석, "조직시민행동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에서의 연구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5권, 제2호, pp.609-643, 2006. 

  17. 박대환, 남중헌, 이용기, "서비스제공자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선행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 호텔 식음료 부서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 연구, 제11권, 제2호, pp.55-74, 2002. 

  18. L. A. Bettencourt and S. W. Brown, "Contact Employees: Relationships Among Workplace Fairness, Job Satisfaction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s, Journal of Retailing, Vol.73, No.1, pp.39-61, 1997. 

  19. V. A. Zeithaml, M. J. Bitner, and D. D. Gremler, "Integrating Customer Focus Across the Firm, 5rd-ed., New York. NY: McGraw-Hill/Irwin, 2009. 

  20. 최영민, 조재근, 이형용, "호텔직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간의 관계", 관광학 연구, 제35권, 제8호, pp.31-55, 2011. 

  21. 심지은,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있어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1, 2007. 

  22. 한봉주, 조직문화,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5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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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경식, 박영만, 김찬선, 전용태, "시큐리티요원의 여가스포츠 활동과 직무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주관적 안녕과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5호, pp.265-275, 2009. 

  25. 김현채, 사회적 기업 근로자의 임파워먼트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6. 석기현, 리더십이 종업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항공운송산업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7. 이환의, 고객불량 행동이 호텔 종사원의 부정적 감정과 친사회적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감시성과 내외통제성의 조절효과,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8. 최석순, 골프연습장 고객의 친사회적 조직행동이 서비스품질 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9. 김금수, 임파워먼트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30. M. D. Hartline, J. G. Maxham III, and D. O. McKee, "Corridors of Influence in the Dissemination of Customer-Oriented Strategy to Customer Contact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64, pp.407-416, 2000. 

  31. 김찬중, 김용순, "외식업체 비정규원의 직무특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구조적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11, 2007. 

  32. 김의영, 이종환, "시큐리티 요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28호, pp.9-3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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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남중헌, 호텔기업의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35. 원유미, 스포츠센터 관리자의 리더쉽과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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