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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chive Service Quality Scal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2 no.1, 2012년, pp.59 - 78  

한수연 (외교통상부 외교사료팀) ,  정동열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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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의를 기반으로 구성개념 및 예비문항을 개발한 후, 기록물관리기관 중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요인 및 문항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 독립표본 t-검증,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개발된 척도는 기록물관리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고유한 측정도구로서, 각 기록물관리기관이 현황을 진단하고 다른 기관과의 비교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firmed the structural concept and preliminary statements based on concept definition of archival service quality, conducted statistical analysis, and developed the service quality scale equipped with validity and reliability. Developing the scale is unique for pubic institutions and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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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록관리 분야 교수 1명과 서비스 이용자수가 많은 기관의 기록관리 업무 10년 이상 담당자 1명, 척도 개발 분야 박사 1명과 함께 예비문항을 미리 검토한 후 1차 전문가 조사 대상자를 대상으로 다시 2차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전문가 조사는 1차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된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예비문항의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구하기 위한 것으로, 각 문항이 해당 구성 개념을 얼마나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에 응답한 11명 중 문항 평가를 제공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하고 문항 통합 1건, 문항 삭제 20건, 문항 수정 32건, 등 9명의 전문가 문항평가를 반영하고, 문항 내용타당도 지수(I-CVI)14)를 산출하였다.
  • 개발 척도가 이용자들의 기록물관리기관에 대한 서비스 품질 지각에 대한 차이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2차 설문조사 및 추가 이용자 조사에 참여한 410명의 유효한 응답자들에 대해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한 6문항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평균값 이상인 응답자들을 기록물관리기관의 서비스에 만족하는 ‘만족 집단’, 평균값 이하인 응답자들은 기관의 서비스에 불만족하는 ‘불만족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 또한 공공 기록물관리기관은 민간의 중요한 기록물을 포함하여 정부나 공공기관의 활동과 역사를 보존하고 활용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기록물관리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기록물관리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 개선에 대한 현실적 필요성을 감안하여, 기록물관리기관 고유의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을 반영한 척도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된 척도는 기록물관리기관의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하여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이용자 만족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의 측정 범위는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에 대한 정의로 구체화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물관리기관의 서비스를 기록물 이용자와 제공자 사이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기록에 포함된 지식과 정보, 증거들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이용을 촉진시키는 활동과 성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자료와 기록물의 차이를 통해 밝혀진 기록물의 속성 및 기존의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기반으로,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를 기록물 이용자와 제공자 사이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기록에 포함된 지식과 정보, 증거들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이용을 촉진시키는 활동과 성과로 정의하였다.
  • 여덟째, 2차 이용자 설문조사 및 추가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기록물관리기관 이용자를 만족 집단과 불만족 집단으로 나누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 척도가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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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물관리기관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기록물관리기관은 일정한 시설 장비와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가치를 지니는 기록을 확인하여 보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록물관리기관은 보존·관리하는 기록물이 영구기록물인지 한시기록물인지에 따라 영구기록물관리기관, 기록관, 특수기록관으로 구분된다. 이때,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은 중앙기록물관리기관인 국가기록원, 헌법기관기록물관리기관, 지방기록물관리기관, 대통령기록관 등으로 나뉜다.
기록물관리기관이란 무엇인가? 기록물관리기관은 일정한 시설 장비와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가치를 지니는 기록을 확인하여 보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록물관리기관은 보존·관리하는 기록물이 영구기록물인지 한시기록물인지에 따라 영구기록물관리기관, 기록관, 특수기록관으로 구분된다.
기록물들을 보호·관리하는데 필요한 보편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기록물의 보존기간, 기록물 생산기관의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는 기록물관리기관에서 역할과 업무가 세분화된 각 기관들이 생산·접수한 기록물들을 보호·관리하는데 필요한 보편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다. 더욱이 다양한 유형의 기록물관리기관에 보관 중인 각종 기록물들은 공개여부, 비밀여부 및 접근권한 등이 상이하여 이용자들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기도 어렵다. 따라서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더불어 다양한 이용목적과 배경을 지닌 이용자들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기록물관리기관 서비스 품질 증진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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