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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기록관리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분석
Analyzing User Satisfaction of the Standard Records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2 no.1, 2012년, pp.189 - 207  

박민수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서은경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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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 공공기관에서 운영되는 것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이 필요하다고 보고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성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서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점을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현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기록관리 전문요원은 시스템 기능성을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면에서 평가하였고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사용성면에서 평가하였다. 그 결과, 기능 품질에 대해서는 보통정도의 만족도를 보였지만,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록관리 전문요원은 시스템 신뢰성을 더 만족하였지만 효율성과 사용성과의 통계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표준 기록관리시스템 사용 용이성을 높여야 하고 대량 일괄작업과 기능의 모듈화를 통하여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기록관리시스템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계획 아래 표준을 먼저 재정비하고 이에 따라 시스템 수정 보완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diagnose the standard record management system when the system is being spread out to entire public organization and institution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andard record management system for improving system and revising the related standards in the future. This study e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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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터키 공립대학의 제도적 과정이 법적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원인에는 잘못된 응용프로그램과 불충분한 법적 제도와 품질기반 관리구조의 부족, 적절치 못한 기록관리스템, 수준 이하의 직원 때문임을 밝혔다. 더 나아가서 기록관리 솔루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밝혀진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속성을 기반으로 하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기록관리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적은 노력으로 원하지 않는 결과를 최소화하고 원하는 결과를 만족스럽게 얻게 하기 위해서 시스템 인터페이스는 사용 편리성은 물론이고 감성적 효과를 주는 기능과 더불어 사용자의 행위를 지원해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Neilsen이 제시한 시스템 인터페이스가 갖추어야 하는 10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기록관리 전문요원이 어느 정도로 만족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10가지 측정항목의 평균 만족도 점수는 2.
  • 본 연구는 기록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하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성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즉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 「기록관리시스템 기능 요건 NAK/S 6: 2009(v1.
  • 즉, 시스템 품질요소에 해당하는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을 지표로 하여 기록관리시스템 각각의 기능의 충족도를 평가하였고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밝혀진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속성을 기반으로 하여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기록관리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 또한 시스템을 받치고 있는 인프라가 완전치 못한 상태에서 시스템이 구축되어 많은 기관에서 실제 도입하였다 하더라도 완전히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시스템의 지속적 성능개선과 연구기능 강화와 기록관리 주체들의 상호교류와 협력체계의 마련을 제안하였다.
  • 더욱이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연구도 아직 수행된 바 없어, 표준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 분석은 그 시스템을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른 어느 분석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록관리 전문요원이 기록정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서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 어느 정도로 만족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또 사용 시 어느 정도로 편리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록관리 전문요원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성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 첫째, 기록관리 전문요원은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이 표준요건을 충분히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보통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평가하였으며, 또 시스템 전반에 걸쳐 신뢰성을 갖추고 있지만 효율성과 사용성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모든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수 기능의 사용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스템 기능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는 보안관리, 통합관리, 검색, 시스템 관리 등과 같이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전반적 관리업무 기능이었고 이 기능들의 신뢰성은 3.
  •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기능 품질과는 별도로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에 대해 평가하였다. 인터페이스는 시스템의 기록관리 처리기능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으나 기능을 수행하는 품질과 유용성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시스템의 효율성은 업무처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업무기능과 흐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하여 시스템 작업 처리 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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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적행위에 대한 철저한 기록화를 지원하는 기록관리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기술의 발전과 이로 인한 전자정부의 출현은 공공기관에서 전자문서 사용을 의무화하여 문서의 생산과 결재 등 업무 전반에 걸쳐 모든 공적작업을 전산화하고 공식화한다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공적행위에 대한 철저한 기록화를 지원하는 기록관리시스템은 전자정부 구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업무 담당자의 생산성과 업무처리의 품질을 높이고 책임행정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함으로써 기록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국민에게 공적기록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며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의의를 가진다.
전자정부의 출현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정보기술의 발전과 이로 인한 전자정부의 출현은 공공기관에서 전자문서 사용을 의무화하여 문서의 생산과 결재 등 업무 전반에 걸쳐 모든 공적작업을 전산화하고 공식화한다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공적행위에 대한 철저한 기록화를 지원하는 기록관리시스템은 전자정부 구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업무 담당자의 생산성과 업무처리의 품질을 높이고 책임행정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기록관리시스템이 우리나라 공공기관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이후 받는 부정적인 평가는? 기록관리시스템이 우리나라 공공기관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5년이 되었고, 현재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관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중앙부처 이외에 지자체와 교육청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표준 기록관리시스템이 행정 효율화의 관점에서 구축됨에 따라 개별 기관의 다양한 업무 특성 및 흐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송병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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