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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1 - 6
This paper introduces a model of practice education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using five steps on CPS. Learners can get the motivation about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 through the theory of CPS. Furthermore, they can apply problem solving skill to various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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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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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ffinger 와 동료들이 개발한 최근의 CPS 기법 모델의 구성은 무엇인가? | Osborn(1963), Parnes(1977), Isaken과 Treffinger(1985)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Trenffinger 와 동료들이 개발한 최근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모델은1) 접근 방식에 따른 문제 정의, 2) 아이디어의 생성, 3) 아이디어의 평가4) 아이디어의 판단, 5) 실행을 위한 준비로 구성된다[3,4]. | |
CPS란 무엇인가? | CPS (창의적 문제 해결) 란 특정의 문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사용하면서 문제를 발견하고, 관련된 자료를 참조하여 구체적인 문제를 정의함으로써, 창의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해결안을 도출하는 사고의 과정을 일컫는다. CPS는 창의성 배양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모형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평가 받으면서 국내외의 창의성 향상 교육 연구의 이론적 기반이 되어 왔다. | |
빠르고 명확한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높은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은 무엇인가? | 실무 현장에서도 전공 능력과 창의력의 동시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인 CPS는 빠르고 명확한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높은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CPS는 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단계별 분석을 통해 명확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5단계 가이드를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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