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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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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사용되는 윤축은 차량 전체 중량의 16%를 차지하는 요소로서, 철도차량의 경량화에 있어 필수적으로 연구되는 대상이다. 본 연구는 기존 윤축의 중량을 요구강도에 만족시킴과 경량화를 목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인 TRIZ의 6SC를 적용하여 중공구조의 윤축 내부에 사용될 수 있는 캡을 설계하였고, 설계에 대한 검증을 위해 해석 툴인 ANSYS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캡의 재질은 SM45C이며 중공구조이다. 또한, 윤축에 요구되는 강도를 만족하기 위해 중공 윤축의 베어링 시트 부 내부에 위치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설계 및 해석된 캡을 삽입한 윤축은 전동차의 윤축에 요구되는 기준을 만족하였으며 무게는 중실축과 비교하였을 때, 약 6.75%를 감소시켰다. 윤축 강도에 대한 평가 기준은 EN13103 및 EN13104의 규격을 적용하였다. 또한, 캡을 장착한 윤축의 최대응력 및 중량에 대해 기존의 중실축, 중공축과 비교함으로써 설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the design of wheel and axle with cap. The cap is conceptually designed by using TRIZ/CAE. Wheel axle is used at railway vehicle to safety and it is always investigated to reduce the railway vehicle weight. The cap has hollow shaft with the material of SM45C. Cap is located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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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이상해결책은 차체의 하중 및 제동력이 차축에 가해져도, 차축의 응력이 EN규격 이하로 감소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철도차량에서 쓰이는 윤축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로서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인 TRIZ를 활용하여 윤축에 삽입 가능한 캡을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된 캡의 성능 검증을 위해 ANSYS를 활용하여 기존의 축과 비교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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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의 윤축의 구성은 어떠하며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철도차량의 윤축(Wheel and Axle)은 차륜과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체를 지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차축의 지지기능이 불충분하여 이의 파손이 발생할 경우, 탈선으로 인한 중대 사고를 유발하며 이는 인명 피해 및 재산 피해 등으로 연결된다.
철도차량의 윤축은 무엇이 고려되어 설계되어야 하는가? 윤축은 상술된 힘을 지지하기 위해 각 하중에 의한 비틀림, 굽힘 및 전단 응력, 반복 응력으로 인한 피로 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철도차량의 윤축이 요구되는 강도를 만족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윤축(Wheel and Axle)은 차륜과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체를 지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차축의 지지기능이 불충분하여 이의 파손이 발생할 경우, 탈선으로 인한 중대 사고를 유발하며 이는 인명 피해 및 재산 피해 등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윤축은 상기 지지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강도를 만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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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W. Lee, J. N. Kim, S. S. Cho, "A Study on Safety Estimation of Railroad Whe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4, pp.1178-1185, 2010. 

  2. S. W. Han, S. W. Son, H. S. Jung, "Weight Reduction of an Urban Railway Axle Based on EN Standard", Transactions of KSME A, Vol. 36, No.5, pp.579-590, 2012. 

  3. S. W. Son, H. S. Jung, S. W. Han, J. S. Kim, T. S. Kwon, "Structural Analysis of Hollow Railway Axle Design", KSAE 2012 Annual Conference, pp.1764-1768, 2012. 

  4. J. C. Lee, Y. J. Huh, "A Study on Supplementary Features of Injection-Molded Parts Using TRIZ and Axiomatic Design",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Semiannual, pp.1145-1148, 2010. 

  5. O. W. Jeon, I. K. Jang, H. J. Kim, S. H. Ji, "Developing DoorTrim Design for Crash Absorption Using The TRIZ method", KSAE 2007 Annual Fall Conference, pp.54-60, 2007. 

  6. H. G. Kim, "The basic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 of the KSAE, Vol.16, No.4, pp.339-344, 1976. 

  7. Y. J. Huh, S. D. Hong, "A Study on TRIZ Applied Design for Photovoltaic System with Reversal Tracking Reflecto",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11, No.3, pp.27-31, 2012. 

  8. E. S. Jeon, Y. S. Haam, H. M. Hur, B. B. Kang,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and Static Load Test of a Wheelset of Korean High Speed Rail for Measuring Wheel/Rail Force", Transaction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2), pp.898-903, 2002. 

  9. Y. B. Lee, "Characteristics of Fatigue Behavior and Fracture Surfaces by Rotary Bending Test in SM45C Welding Zo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pp.26-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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