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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학습에서 스터디 그룹의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Study Group in Onlin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24 - 32  

이상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최원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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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수강자들간 발생하는 스터디 그룹의 유형과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eiderman & Beise(1999)의 네 가지 이론적 유형(typology)을 바탕으로 연구분석틀을 구성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적 유형(taxanomy)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데이터는 259명의 두 개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성된 46개 팀을 대상으로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실증적 유형은 Neiderman & Beise(1999)의 이론적 유형에서 수동적 유형(inactive type)을 제외하고 세 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또한 학습성과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 전방위활용(fully-supported) 유형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가상중심형(highly-virtual) 유형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study is to identify types of study groups in online learning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ypes and teams' performance. In order to address these research questions, four study group types are developed based on Neiderman & Beise(1999)'s typology: 1) fully-supported; 2) high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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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학습(online learning) 환경에서 수강자들간 발생하는 스터디 그룹의 유형과 그 특성, 그리고 성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엄격한 가설검증 연구라기보다는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로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스터디 그룹의 실증적 유형을 찾아내고, 각 유형별 특성과 각 유형들간의 성과의 차이점을 밝히고자 한다.
  •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절의 가상팀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가상팀인 스터디그룹의 유형과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아래의 연구분석틀은 Niderman & Beise(1999)의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대면접촉에 의한(face to face) 오프라인 상호작용(onffline-oreintation) 정도와 와 전자적매체로 매개된(electronic mediated) 온라인 상호작용(online-orientation) 정도의 두가지 차원에 따른 가상팀의 4가지 이론적 유형(typological types)를 개발하였다: 온/오프라인 전방위 활용형(full-supported), 가상중심형(highly-virtual), 전통형(traditional), 수동형(Inactive).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study group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1)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study group의 실증적 유형(taxonomy)는 무엇인가?2) 도출된 study group types간의 성과의 차이는 존재하는가? 라는 두 가지 연구문제에 대하여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study group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1) 온라인 협동학습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study group의 실증적 유형(taxonomy)는 무엇인가?2) 도출된 study group types간의 성과의 차이는 존재하는가? 라는 두 가지 연구문제에 대하여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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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조직에서 가상팀의 기대된 성과는 잘 나타나고 있지 않는 이유는? , 2005).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팀원들간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하여 팀을 구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팀원들간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그들의 업무를 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Cramton, 2001, Crowston et al, 2005).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학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온라인 교육은 교육시간과 교육공간의 활용에 있어서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점차 보편화 되고 있지만 학습동기의 유발 및 학습유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온라인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온라인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학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온라인 교육은 교육시간과 교육공간의 활용에 있어서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점차 보편화 되고 있지만 학습동기의 유발 및 학습유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온라인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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