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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150 - 157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김동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research capability among engineering fields using the data of research support organizations involving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SCI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KCUE) and so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confirm that there are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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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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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조정 방법은 어떤 경우에 적합한가? | 먼저 학문분야별로 연구 환경의 차이가 커서 조정 하는 것이 의미가 없거나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 비율조정 방법이 적합하다. 각 학문분야별로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모든 학문분야에 대해 평가등급과 그비율만 동일하게 유지하면 된다. | |
교수업적평가 방법이 객관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수업적평가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방안이 시행 되고 있지만 절대적인 객관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단과대학마다 혹은 계열마다, 또한 같은 단과대학내에서도 각기 다른 학문의 다양성과 특이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획일적인 기준을 평가 방법으로 삼기 때문이다. 인문사회 계열은 이공계열 대학과는 학문의 특성이 완전히 다르다. | |
대학정보공시센터 데이터 분석결과 검토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 분석결과의 검토 시 유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학부·과가 존재하는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대상 연구실적은 SCI/SCOPU급 저널 게재 실적과 연구재단 등재(후 보)지 게재 실적까지만 분석하였다. 셋째, 학부·과에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수치 들의 평균에 비해 표준편차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전국 대학 대상의 분석으로 인해 나타 나는 불가피한 현상으로 이를 감안한 자료 해석이 필요하였다. 넷째, 건축(공)학부의 경우 연구실적 자료가 건축공학과 건축학이 분리되어 제시되지 않아, 비교분석을 위해 전국 대학의 자료를 “건축공학+건 축학”으로 산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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