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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알리미 공시정보를 이용한 공학분야 연구역량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Research Capabilities of Engineering Field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150 - 157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김동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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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학분야별 연구환경 차이를 확인하고, 연구대상 학부 과별 연구역량을 비교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 등재 후보지 발간 논문, SCI급 등재지 발간 논문, 대학정보공시센터의 연구실적 데이터 등 다양한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문분야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구실적 차이를 도출하였으며, 이는 전국 4년제 대학 및 국립대학의 연구실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관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대학별 교수업적 평가 시 연구실적 평가에서는 학문분야별 차별적 평가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모든 평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평가의 정확도가 아니라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합의와 평가의 공정성에 있으며, 모든 대학 구성원들이 동의하고 수용할 수 있는 가장 공정한 평가방법을 찾기 위해 충분한 수준의 논의와 타협, 관련 정보의 공개에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research capability among engineering fields using the data of research support organizations involving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SCI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KCUE) and so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confirm that there are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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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문 분야별 연구실적 난이도를 고려하여 학부·과 평가 및 교원 연봉제 등을 위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연구실적 비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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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율조정 방법은 어떤 경우에 적합한가? 먼저 학문분야별로 연구 환경의 차이가 커서 조정 하는 것이 의미가 없거나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 비율조정 방법이 적합하다. 각 학문분야별로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모든 학문분야에 대해 평가등급과 그비율만 동일하게 유지하면 된다.
교수업적평가 방법이 객관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수업적평가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방안이 시행 되고 있지만 절대적인 객관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단과대학마다 혹은 계열마다, 또한 같은 단과대학내에서도 각기 다른 학문의 다양성과 특이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획일적인 기준을 평가 방법으로 삼기 때문이다. 인문사회 계열은 이공계열 대학과는 학문의 특성이 완전히 다르다.
대학정보공시센터 데이터 분석결과 검토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분석결과의 검토 시 유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학부·과가 존재하는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대상 연구실적은 SCI/SCOPU급 저널 게재 실적과 연구재단 등재(후 보)지 게재 실적까지만 분석하였다. 셋째, 학부·과에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수치 들의 평균에 비해 표준편차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전국 대학 대상의 분석으로 인해 나타 나는 불가피한 현상으로 이를 감안한 자료 해석이 필요하였다. 넷째, 건축(공)학부의 경우 연구실적 자료가 건축공학과 건축학이 분리되어 제시되지 않아, 비교분석을 위해 전국 대학의 자료를 “건축공학+건 축학”으로 산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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