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hodology for Teaching Improvement on the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45 - 50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대학의 역할과 성격에도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대학들은 산업화 사회에서 산학연을 중요시하여 전문 기술자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갖고, 고등교육 수준의 질적 수월성과 직업교육에 대한 교육 책무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교수들이 실제적으로 수업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교수들이 풍부한 현장성을 갖고 있어도 수업에서 실제적인 수업내용에 접근하여 이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교수직에 진입한 이후의 수업 전문성에 개발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은 교수들에게 수업 전문성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수업개선 멘토링 프로그램과 아울러 수업개선을 위한 포토폴리오와 마이크로 티칭 방법론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wledge-Based Society in $21^{st}$ century requires innovation in colleges' roles and characteristics. The recent colleges stress researches on industry and school in industrialized society; they try to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and to have responsibility of instruc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남서울대학교 교육개발센터에서 수업개선을 위해 교수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수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그 방법으로서 활용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와 마이크로티칭 방법론을 살펴보고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미 실제로 실행하여 수업개선에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제도이므로 다른 대학에서도 도입하여 실시하면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 사료된다.
  • 이 프로그램에서 멘토교수는 신임교수에게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조언 해줄 뿐 아니라 대학의 체제나 구조에 적응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그러나 멘토의 역할을 하는 경력교수들에게도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 더욱이 수업이나 교수(teaching)의 영향에 관한 이론 및 실증적 연구는 현재 다른 어떤 분야의 연구보다도 발전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저자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수의 수업개선을 위해 개발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안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포트폴리오와 마이크로 티칭에 대해 살펴보고 그 유용성을 분석한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교수란? 멘토는 일반적으로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의 발전을 안내해 줄 수 있는 경험 있는 실천가를 말한다. 이를 대학에 적용하면 멘토교수란 멘티교수의 교육방법을 안내해 줄 수 있는 경험자이자 수업 전문가이다. 멘토교수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다년간 가르쳐 여러 경험이 있고 효과적인 수업방식에 어느 정도 능통하고 자문가로서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하는 교수를 말한다. 멘토링은 단순히 멘티교수에게 멘토교수의 지식과 기술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멘티교수들이 자신들의 신축성 있는 교수와 수업관리기술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적절한 통찰을 발전시키고 교수로서의 자신의 관점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수업개선 멘토링 프로그램이 주는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수업개선 멘토링 프로그램이 주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수업의 개선, ② 수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③ 학생 동기 부여의 능력 ④ 학급 관리 기술 ⑤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개발 등이다. 또한 수업개선을 위한 멘토링은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멘토링이란? 멘토교수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다년간 가르쳐 여러 경험이 있고 효과적인 수업방식에 어느 정도 능통하고 자문가로서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하는 교수를 말한다. 멘토링은 단순히 멘티교수에게 멘토교수의 지식과 기술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멘티교수들이 자신들의 신축성 있는 교수와 수업관리기술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적절한 통찰을 발전시키고 교수로서의 자신의 관점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이러한 멘토교수와 대학에 부임한지 얼마 안 되어 수업의 경험이 적은 멘티교수가 짝이 되어 진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