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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종곡선과 완화곡선 경합시 차량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 Analytical Study on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in Case of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Transition Curv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72 - 178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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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철도건설기준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은 궤도형식에 관계없이 허용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주로 자갈도상궤도의 유지보수의 어려움 때문에 정립된 것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도상궤도에 비해 유지보수 및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궤도의 경우, 열차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내에서 어느 정도의 선로경합은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여부에 따라 도상종별 열차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그리고 궤도작용력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경합된 경우도 주행안전, 승차감 및 궤도작용력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록 자갈도상궤도에서의 선로경합은 많은 유지보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용될 수는 없다 할지라도,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유지보수 및 구조적 장점을 고려할 때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transition curves is not allowed for all types of tracks in Korean regulation of railway construction. However, this criterion has been established on the basis of difficulty of maintenance of the ballasted track. Comparing with the ballasted track, the concrete slab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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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웨덴의 Kufver(1997)는 곡선부 승차감에 미치는 중요한 선형요소인 완화곡선부 전용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CEN(1995)에서 제안한 PCT(Passenger Comfort)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제안하였으며, 현재에는 BSI(BS EN 2009)에서 완화곡선부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제안하고 있다[7,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PCT방법을 적용하여 경합구간의 승차감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향후 콘크리트궤도에서 경합허용 가능성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것으로서, 자갈도상과 콘크리트 도상에 대해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조건별로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그리고 궤도작용력을 비교 분석 하여 완화곡선상 종곡선과의 경합에 대한 영향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완화곡선과 종곡선이 경합되었을 때, 승차감은 경합인 경우가 평면선형만 있는 경우에 비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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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철도건설기준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은 궤도형식에 관계없이 허용하고 있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행 철도건설기준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은 궤도형식에 관계없이 허용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주로 자갈도상궤도의 유지보수의 어려움 때문에 정립된 것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도상궤도에 비해 유지보수 및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행 철도건설기준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은 무엇과 관계없이 허용하고 있지 않은가? 현행 철도건설기준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은 궤도형식에 관계없이 허용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주로 자갈도상궤도의 유지보수의 어려움 때문에 정립된 것이다.
콘크리트궤도의 장점은?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주로 자갈도상궤도의 유지보수의 어려움 때문에 정립된 것이다. 콘크리트궤도는 자갈도상궤도에 비해 유지보수 및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 궤도의 경우, 열차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내에서 어느 정도의 선로경합은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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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K. Min (2009) Introduction of the plan of improving the track quality in high speed line, Railroad Track and Structure, 109, pp. 7-28.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in Korea). 

  3. M.C. Kim, D.Y. Lee (2010) An economical analysis for gradient criteria(draft) of high-speed line, KRRI report(in Korea). 

  4. UIC Code 518-OR (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5. Y.G. Kim, S.W. Kim, J.Y. Mok, K.H. Kim, et.al.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 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332-338. 

  6.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 (2009) 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BSI. 

  7. Bjorn Kufver (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8. CEN, Railway applications(1995)-Ride comfort for passengers- Measurement and evaluation. 

  9. J.H. Um, S.C. Yang, E.K. Kim, I.Y. Choi, et.al (2010)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09-316. 

  10. AEA Technology, VAMPIRE User Manual. 

  11. S.C. Yang, E. Kim, J.H. Lee, J.H. Um, et al. (2009) A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cycle for rail fastening systems, KRRI report(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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